메타버스를 여행하는 어른들을 위한 안내서 3. 판타지 맵 여행하기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2.05.17 05:12 조회 3945
 제일기획 편집팀
 
“대체 거기서 뭘 하며 노는 거야?”
 
제일매거진 메타버스 체험기를 통해 우리는 아바타 만들기, 인테리어 꾸미기 등을 함께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체험기를 읽은 주변 어른 세대 동료들은 여전히 궁금증이 많더군요. 주로 메타버스에서 뭘 하고 노느냐는 의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메타버스 안내서에선 MZ 세대가 아니어도 쉽게 즐길 수 있는 판타지 맵을 탐험해 볼 예정입니다.
 
제페토에선 미니 공간 개념으로 다양한 맵이 있습니다. 인증샷 찍는 데 최적화된 맵, 뛰고 구르는 게임에 가까운 맵 등 다양한 맵이 있습니다. 그중엔 판타지 공간을 구현해 놓은 것들도 제법 많은데요. 인기 판타지 맵을 통해 메타버스에서 이용자들이 뭘 하고 노는지. 그리고 추가로 경험을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판타지 IP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놀이공원처럼 즐기는 판타지 맵




이번에 우리가 찾아갈 맵은 ‘인어공주’ 맵입니다. Under the sea~ 경쾌한 OST와 귀여운 바다 동물들로 유명한 인어공주는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디즈니의 IP인데요. 사실 인어공주는 1989년 개봉한 애니메이션 <인어공주>부터, 내년 개봉할 디즈니 실사 영화 <인어공주>까지 정말 오래도록 사랑받아온 IP이기에 어린이부터 부모님까지 대다수 세대에서 인기입니다. 설명이 길어졌는데, 인어공주 맵에 들어가면 정말 바닷속 세상에 던져집니다.
 

“나는 바다의 인어다!” 컨셉질

 


인어공주 에리얼이 여러분을 반겨줍니다. 여행 왔으니 셀카봉으로 인증샷부터 한 장 찍겠습니다. 요즘 유행어로 ‘컨셉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상의 컨셉을 설정하고 그에 맞춰 세우고 행동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놀면 뭐 하니’ 유재석 씨의 부캐 놀이 같은 것을 말하죠. 제페토 맵에서 하는 게 바로 딱 ‘컨셉질’입니다. 인어공주 맵에 들어오신 여러분은 이제 바닷속 세상에서 인어 놀이를 하는 것입니다. 재밌게도, 걸어 다닐 때부터 마치 물속을 다니듯 붕붕 떠다닙니다.
 



바닷속에는 다양한 오브젝트들이 있는데요. 여러분은 오브젝트와 여러 가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진주 의자에 앉아 한가로운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 인어공주 의상을 구매해 아예 인어처럼 다닐 수도 있습니다. 제일매거진 에디터는 업무를 위해 혼자 왔지만, 보통 친구들과 함께 와서 맵에 노는 것이 더 일반적인데요. 친구들끼리 맵 컨셉에 맞는 의상을 맞춰 입고 해당 캐릭터에 ‘빙의’해서 놀곤 합니다.
 

황금 산호를 찾아서, 미션이 주는 재미
 



저 멀리 이상한 동굴이 보입니다. 언뜻 봐도 심상치 않은데요. 궁금함을 못 참고 뛰어가 봅니다. 하지만 들어갈 순 없고, 경고문이 뜹니다. “마녀의 동굴을 입장할 수 있는 보물이 필요해요. 암초 사이에서 황금 산호를 찾아보세요!”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동굴이 아니었습니다. 이 동굴에 마녀가 산다니 더욱더 궁금해집니다. 인어공주 맵을 포함해 제페토 속 많은 맵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미션을 제안합니다. 점프로 장애물을 피하는 미션은 정말 어려워서 에디터도 늘 실패하고, 지금처럼 맵을 뒤져 아이템을 찾아야 하는 미션은 그래도 재밌는 편입니다. 사람이라는 것이 목적 없이 그냥 돌아다니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데요. 맵에서 제안하는 크고 작은 미션들은 오히려 가상공간을 탐험할 동기가 됩니다. 그나저나 꼭 들어 가야겠으니 황금 산호를 찾아보겠습니다.




결국 찾았습니다. 찾는데 의외로 힘들었습니다. 황금 산호가 어떻게 생겼는지 모습을 알려주지 않아서 황금색 오브젝트는 다 누르고 다녔습니다. 땅바닥 한참 보고 다녔지만 결국 바위 위에 황금 산호가 있더군요. 다가갔더니 갑자기 사라져버렸습니다. 다시 스타트 장소로 돌아와 슬퍼하던 중 곁에 다소곳이 놓여 있는 황금 산호를 발견했습니다. 파랑새는, 아니 황금 가지는 결국 우리 곁에 있는 것이었습니다(사실 무작위 장소 이동). 황금 산호를 들고 마녀의 동굴로 입구로 들었습니다.
 

‘유다희’양을 아시나요? 어려운 과정을 즐기는 재미
 



‘유다희’양을 아시나요? 수많은 게이머가 유다희를 좋아합니다. 큰돈을 들여 게임을 구매하고, 공략을 연구하며 유다희를 만나 뵙죠. 유다희의 본명은 ‘You Died(당신은 죽었습니다)’입니다. 어려운 게임에서 캐릭터가 죽을 때마다 뜨는 You Died 문구가 하나의 밈이 되어, 어려운 게임을 즐기는 문화를 상징하는 밈이 되었습니다. 제페토 인어공주 맵 마녀의 동굴도 제법 어렵습니다. 스마트폰 게임 조작에 익숙지 않은 어른 세대는 수십 번은 실패할 정도의 어려움입니다. 처음 죽었을 땐 짜증이 났고, 10번째 죽었을 땐 오기가 생겼습니다. 20번째에는 포기하려 했지만 결국 21번째에 엔딩을 보았습니다. 동굴의 끝에 도착해 보니 마녀는 없고 마녀의 방만 있었습니다. 마녀가 외출 중이나 봅니다.
 

 

이번 메타버스 체험기는 에디터의 시선에 밀착해 풀어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메타버스 속 가상공간을 탐험할 여러분이 겪을 일이 바로 이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인어공주 에리얼을 보고 신기해하고, 숨어 있는 동굴을 발견하고, 아이템을 찾느라 골머리를 앓다가 결국 문제를 해결하고 즐거워하는 것. 메타버스는 MZ 세대만이 좋아하는 기이한 문화 활동이 아닙니다. 조금 어색하고 때론 고개를 갸웃대지만 결국 우리가 신기한 세상을 모험하는 일과 다르지 않습니다. 메타버스를 즐기는 MZ 세대 중 상당수는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모릅니다. 그들에겐 그저 탐험해야 할 ‘세상’이 있고 즐길 ‘미션’이 있을 뿐입니다. 낯선 장소를 여행하듯 즐기며 익히는 메타버스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달에 또 다른 주제로 안내하겠습니다.
 
 
MZ세대 메타버스 브랜드마케팅 제일기획 제페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Project] AIA생명, 프리미어 아카데미 월그래픽 디자인 제작
AIA생명과 펜타브리드가 프리미어 아카데미의 월 그래픽 디자인을 진행했다. 프리미어 아카데미는 AIA생명의 마스터 플래너(보험 영업 전문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교육 시설이다.AIA Vitality는 피보험자가 자신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보이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AIA생명이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건강 증진형 보험상품 ‘AIA Vitality’의 내부 브랜딩 활동을 위해 프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그램과 뉴진스가 만났다. 그램 속 뉴진스, 뉴진스 속 그램 살펴보기
최근 그룹 뉴진스가 ‘디토’에 이어 ‘OMG’로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핫 100’에 진입했습니다. 국내 음원차트는 물론 스포티파이, 멜론과 같은 음원 플랫폼에서 정상에 오른 뉴진스는 사실 데뷔 때부터 연일 화제였죠.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오렌지체크리스트 - e편한세상
<광고주 : 대림산업, 광고회사 : 대홍기획> 아파트를 장만할 계획이시라면, 이 광고를 꼭 보셔야 합니다 아파트 고르는 기준 122가지 일명 오렌지체크리스트를 제시한 광고 등장. 주인공은 대림산업 e-편한세상의 TV-CM. 기존 이미지 지향의 아파트 광고와는 차별화되며 설득력 있고 신뢰감 가게 다가서고 있다.  동영상보기 이제 아파트를 고를 때는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선택하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광고가 등장, 주부들은 물론
[기고문] 꺾이지 않는 마음의 비결, 꾸준함에 대해
좋은 콘텐츠는 사람들 마음 속에 오래동안 살아 남는다. ‘강백호, 서태웅, 정대만’. 그들의 이름과 함께 가수 박상민의 노래 ‘너에게로 가는 길’만 들어도 설레는 사람이 많은 요즘이다.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오렌지체크리스트 - e편한세상
<광고주 : 대림산업, 광고회사 : 대홍기획> 아파트를 장만할 계획이시라면, 이 광고를 꼭 보셔야 합니다 아파트 고르는 기준 122가지 일명 오렌지체크리스트를 제시한 광고 등장. 주인공은 대림산업 e-편한세상의 TV-CM. 기존 이미지 지향의 아파트 광고와는 차별화되며 설득력 있고 신뢰감 가게 다가서고 있다.  동영상보기 이제 아파트를 고를 때는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선택하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광고가 등장, 주부들은 물론
[기고문] 꺾이지 않는 마음의 비결, 꾸준함에 대해
좋은 콘텐츠는 사람들 마음 속에 오래동안 살아 남는다. ‘강백호, 서태웅, 정대만’. 그들의 이름과 함께 가수 박상민의 노래 ‘너에게로 가는 길’만 들어도 설레는 사람이 많은 요즘이다.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오렌지체크리스트 - e편한세상
<광고주 : 대림산업, 광고회사 : 대홍기획> 아파트를 장만할 계획이시라면, 이 광고를 꼭 보셔야 합니다 아파트 고르는 기준 122가지 일명 오렌지체크리스트를 제시한 광고 등장. 주인공은 대림산업 e-편한세상의 TV-CM. 기존 이미지 지향의 아파트 광고와는 차별화되며 설득력 있고 신뢰감 가게 다가서고 있다.  동영상보기 이제 아파트를 고를 때는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선택하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광고가 등장, 주부들은 물론
[기고문] 꺾이지 않는 마음의 비결, 꾸준함에 대해
좋은 콘텐츠는 사람들 마음 속에 오래동안 살아 남는다. ‘강백호, 서태웅, 정대만’. 그들의 이름과 함께 가수 박상민의 노래 ‘너에게로 가는 길’만 들어도 설레는 사람이 많은 요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