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상 수상팀 인터뷰: SK하이닉스 ESG 캠페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1.05 04:08 조회 1009
<소셜 커뮤니케이션부문 대상>
“귀여운 물범아 미안해” MZ세대 취향저격
SK하이닉스 ESG 캠페인


(왼쪽부터) 안정훈 시니어매니저, 이제원 매니저, 박동필 시니어매니저, 김재우 시니어매니저, 허진웅 CD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노션 비즈니스 4본부 3팀 이제원입니다. 이번 SK하이닉스 ESG 캠페인에서 캠페인 기획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캠페인 전반에 대한 구조를 만들고, 제작팀이 보다 퀄리티 높은 콘텐츠들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SK하이닉스 ESG 캠페인은 ESG 중 환경(E) 캠페인의 일환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이미지 형성 및 다양한 환경 문제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제고를 목표로 기획됐습니다. 물론 모든 지구인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애써야겠지만, 저희는 앞으로 사회를 이끌어 갈 젊은 지구인들의 관심과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MZ 세대의 취향과 문법에 맞춘 다양한 소재들을 제작하게 됐습니다.
 
ESG 캠페인의 기획부터 론칭까지의 진행 과정이 궁금합니다.
캠페인 준비는 2월부터 4개월 정도 진행됐습니다. 초반 2개월 정도는 캠페인의 타깃을 설정, 분석하고 캠페인 구조를 잡는 데 시간을 썼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보여주려면 소재가 한 30개는 있어야 하는 것 아니야?”라는 질문을 구체화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그 후 두 달은 분야별로 소재 거리를 찾고, 각 소재들이 타깃에게 후킹하 면서도 캠페인의 의미를 담을 수 있도록 크리에이티브를 발전시키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환경 문제를 7가지 주제 하에 27개의 영상 소재를 제작했어요. 7가지 주제를 정한 기준은 무엇인가요?
환경 문제는 내 손에 물 한 잔부터 우주 쓰레기 문제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존재하지 만 저희는 일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고, 체감되며, 적은 노력으로도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주제를 정했습니다. 덜 잠긴 수도꼭지에서 떨어지는 물을 볼 때, 페트병의 라벨을 볼 때, 대중들이 SK하이닉스의 ESG 캠페인의 장면들과 메시지를 떠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총 27개의 시리즈 중 가장 뜨거운 반응을 보인 광고는 무엇인가요?
27개 중에 12개 소재가 100만 뷰를 넘을 만큼 많은 소재들이 뜨거운 반응을 얻었는데요, 그 중 ‘범며든다’ 편이 가장 반응이 좋았습니다. 북극 물범들의 귀여운 모습들을 보여주다가 목에 그물이 걸려 고통받는 물범의 모습으로 반전을 주는 소재였습니다. 틱톡에서 340만 뷰 이상, 좋아요 6만 개 이상, 그리고 13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귀여운 물범아 미안해 내가 앞으로 환경을 보호할게”류의 반응이 가장 많았습니다.

1일 1광고를 집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하루에 하나씩 집행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광고를 접하는 분들 개개인이 다양한 소재를 매일매일 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무겁고 진지하고 장황한 설득을 한 번에 하는 것보다 매일매일 적어도 한 주에 2~3개의 짧은 소재들을 여러 번에 걸쳐 접한다면 대중들의 인식과 행동 변화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아가 다음 소재에 대한 기대감을 주고 또 SK하이닉스 채널에 방문해서 다른 소재들도 찾아보기를 바랐습니다.
 
SK하이닉스의 틱톡과 유튜브 채널에 동시에 노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플랫폼에서 반응이 더 좋았나요?
영타깃 비중이 높은 틱톡에 좀 더 포커스 해서 소재를 제작했고, 틱톡이 반응이 더 좋았습니다. 세로형 소재를 만들고 이에 어울리는 BGM들도 넣었고요. 댓글에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소비자들의 다양하고 기발한 리액션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를 기획하고 만드는 1인으로서 영타깃들의 취향과 니즈, 반응을 역으로 확인하고 스터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제작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요?
SK하이닉스가 만들면 환경 캠페인도 남다르고, 재미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소 지루하고 식상할 수 있는 ‘환경 문제’라는 주제를 대중들에게 좀 더 흥미롭고 주목도 있게 전달하기 위해 패러디, 밈, 콩트, 게임 형식, 음악 등 MZ세대의 문법에 맞는 다양한 Tool들을 활용했습니다. 또한, 단지 재미에서 그치지 않 도록 모든 콘텐츠를 흥미 요소로 후킹하는 전반부와 환경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SK하이닉스의 가치관을 담은 후반부로 나누어 콘텐츠를 짜임새 있게 구성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기대하는 바와 목표가 있다면요?
많은 사람들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작은 것들부터 실천을 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많은 소비자들이 지난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캠페인도 사랑해 주시고 있는데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SK하이닉스의 진지한 마음이 잘 전달이 됐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좋은 클라이언트, 좋은 팀원들과 의미 깊은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어 정말 즐거웠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의뢰해 주시고 함께 많은 아이디어를 내주신 클라이언트 분들께 가장 먼저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생소한 환경 분야들에 대해 함께 스터디하고 고민하고 캠페인을 만들어 주신 이노션 제작팀, 기획팀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긴 시간 함께 애써 주신 버뮤다필름, 필름메이트, 슬기로운영상소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내년에도 더 좋은 캠페인 함께하고 싶습니다!
#광고계동향 ·  #대한민국광고대상 ·  #광고대상 ·  #소셜커뮤니케이션 ·  #이노션 ·  #SK 하이닉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MZ세대를 유혹하는 갓생 살기
코로나의 끝이 보인다. 길고 지루했던 코로나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에 선명한 흔적을 남겼다. 그간 우리는 새로운 습관과 삶의 방식에 적응해왔고, 다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렵다.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일상 중 하나는 사회 전반의 자유도가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제 늦은 시간까지 모든 학생이 학교에 남아 야간 자율학습을 하지 않으며, 재택근무와 원격근무는 다양한 업무 방식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외부에서 주어지거나 강압적인 계획표가 아니라 어디서 얼마큼 일하고 공부할 것인지 스스로 결정하고 계획하는 시대다.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경험을 전시합니다. MZ세대의 경험놀이터 '팝업스토어'
한 번 경험한 기억은 잊지 못할 자산이 됩니다. 요즘은 특별한 경험이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경험 경제(Experience Economy)의 시대라고 하는데요. 주 소비 계층으로 등극한 MZ(Millennials & Gen Z)세대는 내가 겪은 특별한 경험을 개인 SNS 공간에 전시하는 것을 즐기고, 이를 위해 새로운 공간 경험을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모두의 골프
   
[Best Creative] 대한민국 최초 프리랜서 마켓, 크몽 "전문가한테 맡겨라"
  대한민국 최초 프리랜서 마켓, 크몽 "전문가한테 맡겨라"   선정작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 '기업고객'편 프리랜서와 고객을 연결하는 중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이 ‘크몽까지 내 능력’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신규 캠페인을 선보였다. 일반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스토리와 소상공인들의 고충을 담은 이야기로 많은 소비자들의 공감
전기차 100년 쉐보레, 당신을 위해 모두를 위해
2022년 3월 현재, 친환경 차(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의 내수 판매는 ‘역대 최고’인 3만 8천 대를 달성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2030년 기준으로 순수 전기차의 비중 목표를 절반 이상으로 잡고 있다.   자동차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새로운 친환경 모델을 출시하는 것은 더 이상 놀랄만한 소식이 아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브랜드는 몇 년 내로 내연기관 모델의 생산 중단을 선언했다. 아직은 내연기관 모델의 단종을 하나의 ‘목표’로만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친환경 차, 특히 전기차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전기차 진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반증일 것이다.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경험을 전시합니다. MZ세대의 경험놀이터 '팝업스토어'
한 번 경험한 기억은 잊지 못할 자산이 됩니다. 요즘은 특별한 경험이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경험 경제(Experience Economy)의 시대라고 하는데요. 주 소비 계층으로 등극한 MZ(Millennials & Gen Z)세대는 내가 겪은 특별한 경험을 개인 SNS 공간에 전시하는 것을 즐기고, 이를 위해 새로운 공간 경험을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모두의 골프
   
[Best Creative] 대한민국 최초 프리랜서 마켓, 크몽 "전문가한테 맡겨라"
  대한민국 최초 프리랜서 마켓, 크몽 "전문가한테 맡겨라"   선정작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 '기업고객'편 프리랜서와 고객을 연결하는 중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이 ‘크몽까지 내 능력’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신규 캠페인을 선보였다. 일반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스토리와 소상공인들의 고충을 담은 이야기로 많은 소비자들의 공감
전기차 100년 쉐보레, 당신을 위해 모두를 위해
2022년 3월 현재, 친환경 차(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의 내수 판매는 ‘역대 최고’인 3만 8천 대를 달성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2030년 기준으로 순수 전기차의 비중 목표를 절반 이상으로 잡고 있다.   자동차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새로운 친환경 모델을 출시하는 것은 더 이상 놀랄만한 소식이 아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브랜드는 몇 년 내로 내연기관 모델의 생산 중단을 선언했다. 아직은 내연기관 모델의 단종을 하나의 ‘목표’로만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친환경 차, 특히 전기차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전기차 진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반증일 것이다.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경험을 전시합니다. MZ세대의 경험놀이터 '팝업스토어'
한 번 경험한 기억은 잊지 못할 자산이 됩니다. 요즘은 특별한 경험이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경험 경제(Experience Economy)의 시대라고 하는데요. 주 소비 계층으로 등극한 MZ(Millennials & Gen Z)세대는 내가 겪은 특별한 경험을 개인 SNS 공간에 전시하는 것을 즐기고, 이를 위해 새로운 공간 경험을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모두의 골프
   
[Best Creative] 대한민국 최초 프리랜서 마켓, 크몽 "전문가한테 맡겨라"
  대한민국 최초 프리랜서 마켓, 크몽 "전문가한테 맡겨라"   선정작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 '기업고객'편 프리랜서와 고객을 연결하는 중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이 ‘크몽까지 내 능력’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신규 캠페인을 선보였다. 일반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스토리와 소상공인들의 고충을 담은 이야기로 많은 소비자들의 공감
전기차 100년 쉐보레, 당신을 위해 모두를 위해
2022년 3월 현재, 친환경 차(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의 내수 판매는 ‘역대 최고’인 3만 8천 대를 달성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2030년 기준으로 순수 전기차의 비중 목표를 절반 이상으로 잡고 있다.   자동차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새로운 친환경 모델을 출시하는 것은 더 이상 놀랄만한 소식이 아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브랜드는 몇 년 내로 내연기관 모델의 생산 중단을 선언했다. 아직은 내연기관 모델의 단종을 하나의 ‘목표’로만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친환경 차, 특히 전기차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전기차 진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반증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