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상 수상팀 인터뷰: 기아 디 올 뉴 스포티지 ‘소리로 떠나는 궁금한 대한민국’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1.05 03:39 조회 4041
<오디오 부문 대상>
궁금한 그 곳의 소리를 찾아서
기아 디 올 뉴 스포티지
‘소리로 떠나는 궁금한 대한민국’
 
 
 

(앞열 왼쪽부터) 강정곤 아트, 음대영 CD, 최원준 카피, (뒷열 왼쪽부터) 조인희 시니어매니저, 동경성 시니어매니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노션의 음대영 CD입니다. 아트디렉터 강정곤과 최서우, 카피라이터 최원준과 함께 이번 캠페인의 제작을 맡았습니다.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올여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배경으로 한 ‘궁금한 대한민국’이란 테마로 기아 스포티지의 신차 론칭 IMC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TVC, 인쇄, 온라인 쇼케이스 등 각 채널 특성에 맞춘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작했는데 그 중 이번에 수상하게 된 건은 MBC 라디오와 함께 한 시리즈 협찬 광고입니다.
 
수상 캠페인의 아이디어 콘셉트 및 기획 방향이 궁금합니다.
스포티지는 단지 기아의 인기 차종이 아닌 대한민국 SUV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이번 론칭 캠페인 역시 브랜드 광고의 관점으로 접근해봤습니다. SUV의 본질이란 세상 곳곳을 자유롭게 달리는 건데, 지금은 산업혁명 이후 인류의 이동이 가장 자유롭지 않은 시대잖아요. 이 시대를 스포티지의 관점으로 새롭게 얘기해주고 싶었습니다. 지금은 모두가 참고 견뎌야 할 우울한 시기가 아닌, 마치 여행 전날처럼 스포티지와 함께 자유롭게 달릴 날을 기다리는 가장 두근거리는 시기라고. 그 출발점에서 스포티지가 대한민국 곳곳을 찾아가 우리를 기다리는 그곳의 생생한 감각들을 전해주는 씨즐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여수, 양양, 정선, 포항 4곳의 지역을 선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TVC에서 소개된 명동 밤거리, 부산 불꽃축제까지 포함하면 6곳입니다. 그 외에도 온에어 되지 못한 다양한 곳들이 있었고요. 캠페인 방향을 결정한 후 제작팀 회의실 벽에 대한민국 지도를 크게 그렸어요. 그리고는 코로나 이전의 여행들, 코로나 때문에 포기한 여행 계획들을 이야기하며 지도 위에 한 곳 한 곳씩 지금 가장 달려가고 싶은 그곳들을 마킹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제작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요?
‘코로나 캠페인’ 하면 으레 떠오르는 응원과 위로의 이야기는 그만 하자, 이게 가장 중점을 뒀던 부분이에요. 그 자리에 다시 사람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할, 그곳의 생생한 이미지와 소리들을 채워 넣고자 했습니다. 
 



광고 제작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사실 이 라디오 협찬광고 건은 처음부터 기획됐던 콘텐츠가 아니었습니다. 한창 TVC 및 다른 소재들 촬영을 준비하고 있을 때 이노션 매체팀에서 뒤늦게 따온 건이었죠. 솔직히 처음엔 ‘왜 상의도 없이 일을 만들지’ 하면서 짜증을 냈었는데, 이게 생각하면 할수록 욕심이 나더라고요. 8주 동안 매일 40초의 시간이 허락되는 광고, 제대로 한번 만들어보면 꽤 괜찮은 캠페인이 될 수도 있겠다 싶었죠. 그래서 가이드대로 한 편만 만들어도 되는 일을 제작팀 전원이 달라붙어 주별로 교체되는 8개의 소재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실제 온에어는 4편만 됐지만) 막상 만든 후엔 괜히 팀원들 고생 시켰나 싶었는데,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게 돼서 너무 뿌듯합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기대하는 바와 목표가 있다면요?
시대가 바뀌다 보니 요즘엔 제대로 된 라디오나 인쇄 캠페인을 할 기회 자체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 욕심이 났고 잘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전설적인 라디오와 인쇄 광고들을 기억하는 한 사람으로서, 요즘이란 단어와 멀어져 가는 그 매체들 속에도 여전히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저력이 남아 있음을 증명하는 캠페인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솔직히 수상을 조금 기대하긴 했습니다. 하지만 ‘라디오 광고로 동상만 받아도 대박 이지’ 생각했던 터라 너무 기쁘고 감격스럽네요. 끝으로 함께 고생해준 우리 제작팀 식구들과 기획들, 그리고 처음엔 투덜댔지만 이렇게 멋진 기회를 만들어준 매체팀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광고계동향 ·  #대한민국광고대상 ·  #광고대상 ·  #오디오 ·  #이노션 ·  #기아 디 올 뉴 스포티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