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ay] 가자미가되어라!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1.06.10 12:00 조회 2677
글 이승재 아이디엇 대표

가자미가 되어라!

EP. 1 내가 이 녀석을 이길수 있을까?
 
『슬램덩크』의 주장 채치수는 전국 최고의 선수 신현철과의 대결에서 고전을 면치 못합니다. 월등한 기량 차이 앞에 그가 할수 있는 것은 당황뿐입니다.
본인의 모든 동작을 간파하고 있는 상대 앞에서 자꾸만 무리수를 남발하다 결국 쓰러집니다.
채치수의 머릿속에는 아득한 어둠뿐입니다.
이때,경기장에 한요리사가 난입하여 쓰러져 있는채치수의 머리 위로 무를돌려 깎으며(?) 이런 말을 전합니다.
“화려한 기술을 가진 신현철은 도미,너는 가자미다.” “진흙투성이가 되어라..!”
요리사의 이 비유적 한 마디는 채치수에게 큰 깨달음을 전달합니다.
팀의 기둥이었던 채치수는 자신이 신현철을 넘지 못하면 팀이 패배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을 인정하며 관점을 바꿉니다. 본인이 패배해도 다른 팀원들의 장기를 살려줄 수 있다면 팀은 승리할 수 있다고요. 이후 그는 슛이 아닌,패스와 궂은 일을 담당하며 경기의 분위기를 바꾸었고 승리에 한 발 다가갔습니다.


EP.2 막막한 항해를 하고 싶지 않아요.
 
최근 한 게임회사의 경쟁 마에 초대받았습니다. 평소 좋아하는 게임의 후속작 출시에 관한 광고로 잘 진행한다면 회사에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겠다 싶어 고민 끝에 참여를 결정했습니다. 이후 클라이언트로부터 제안요청서(RFP)가 도착하였는데 그 내용이 꽤 당황스러웠습니다.
 
〈제안 요청사항〉
-바이럴 될수 있는 영상
- 오직 크리에이 티브의 참신성 
-의외성과 화제성
- 게임하는 사람만 아는 이야기가 아닌, 일반 사람들도 재밌게 볼 수 
있도록 타깃과 내용이 코어하지 않은 광고
- 셀럽이 중심이 되지 않는 광고
- 예산제한없음
 
쉽게 보면 전략이나 메시지 개발보단 ‘바이럴 될 수 있는 재밌는 광고로 제안하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광고회사에게 이런 요청사항이 어려운 이유는 경쟁 마이기 때문입니다. 참여 회사 마다 3~4개 정도의 아이디어를 제안한다고 하면 광고주는 ‘단순 재미’ 위주로 구성된 열댓 개의 광고안을 두고 개인적인 취향 및 유머 코드에 따라 결정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업계에서는 통칭 ‘안 따먹기 PT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경험상 이런 안 따먹기 마에는 떨어져도 왜 떨어졌는지 명확한 피드백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해야 이길 수 있는지에 대한 기준도 불확실하고요.
 
그래도 "이왕 시작한 거 끝내주는 아이디어로 뭔가 보여주겠어!”라고 마음먹고,팀원들과 의기투합하며 첫 회의를 진행해보았지만 역시나 얼마 못 가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각자 생각해온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했지만,저마다 유머 취향에 따라 의견이 분분하여 좀처럼 생각이 모이지 않았습니다. 팀을 이끄는 리더로서 어떤 기준으로 아이디어를 판단하고 정리해 나가야 할지 제시하지 못하자 모두의 답답함이 길어지더군요.
이때 한 선배가조용히 개인적인 이야기를 꺼내어 들려주었습니다.
 
선배는 과거 국내 대기업 계열 광고회사에서 근무했었는데,당시에 무척 중요한 PT가 있었다고 합니다. 대형 회의실에 주요 임원들부터 본부장 및 CD 등 약 20명이 모여 블록버스터급 회의를 하는데,그 내용이 너무나 황당했다는 겁니다.
 
클라이언트 측 결정권자가 고려대를 나왔는지,연세대를 나왔는지,연세대를 나왔으면 모델로 연예인 A씨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고 고려대를나왔다면 또 다른 연예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강아지를 좋아하는지 고양이를 좋아하는지 등 말도 안 되는 내용들을 그 대형 회사의 중역들이 침을 튀겨가며 몇 시간 동안 논의하는모습을 보며 당시에는 너무 큰 자괴감이 느껴졌다고 합니다. 이후에도 이런 식의 회의가 몇 차례 반복되었고, 때마다 회의실 구석에 앉아 영혼 없이 버터내는 시간들이 마치 골방에서 시들어가는 화초가 된 것 처럼 싫었다고 합니다. 과거 본인이 꿈꿨던 광고회사의 모습과는 너무 달랐던 거지요. 이후 선배는 한동안 광고계를 떠나기도 했었는데,시간이 제법 지나고 본인이 무언가를 책임져야 하는 일들이 늘어나면서부터 그 당시 그 분들이 왜 그런 회의를 해야만 했는지를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체면보단 어떻게든 이겨야만 하는 생존 싸움. 어떤 기준이라도 잡을 수 만 있다면 치열하게 매달리고 싶은 마음. 막막한 항해를 하고 싶지 않은 마음. 과연 이 모습들을 지금도 그때처럼 바라볼 수 있을까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선배의 이야기를 듣자 마치 수박 가운데가 쩍하고 갈라지는 것처럼 막혀있던 머리가 시원하게 열리는 듯 했습니다. 그리고 회의 중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 저에게 조심스럽게 조언을 해준 선배의 세심한 배려가 느껴져서 눈물 나도록 고마웠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우리가 할수 있는 합리적인 제안의 세부 기준들을 세워나가며 막막한 회의의 바다를 탈출할수 있었습니다.
 
앞선 선배의 이야기처럼 광고주의 프로필과 취향을 분석하는 것은 아니지만 바이럴을 원하는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춰 유튜브 전체 컨텐츠 중 조회수가 높은 영상들의 공통점을 찾아 필승 공식으로 정리하며 한 라인을 만든다던가,아이디엇을 초대해줬다는 것은 우리의 작업을 좋게 봐주었다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아이디엇스러운 아이디어를 한 라인으로 구성하는 등 우리만의 기준들이었습니다.

어쪄면 위와 같은 기준들이 또 다른 누군가에겐 멋져 보이지 않을 수도,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원하지 않는 방향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맞이하게 되는 막연한 바다에서 방황하지 않고 동료들을 이끌어 나가려면 어떻게든 기준을 세우고,그 방향이 답이 되도록 달려 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설령 그것이 진흙투성이가 되는 일일지라도 기꺼이!
 
 
#광고계동향 #에세이 #가자미가되어라 #광고회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