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s] 한국광고총연합회 창립 50주년 기념 연재기사 ②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1.04.13 04:31 조회 2392
1971년 협회 설립에서부터 광고 역사와 함께한 순간들 (2000년∼현재)
    
광고계동향은 올해 한국광고총연합회의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대한민국 광고 산업과 함께 걸어온 발자취를 뒤돌아보며, 50년 뒤에도 변함없이 광고 산업의 현장 속에서 성장해나갈 협회의 역할과 비전을 총 4번의 연재 기사를 통해 전하고자 한다. 연재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1971년 협회 설립에서부터 광고 역사와 함께한 순간들(1970∼1990년대)
② 1971년 협회 설립에서부터 광고 역사와 함께한 순간들(2000∼현재)
③ 한국광고총연합회 창립 50주년 비전과 역할 조명
④ 창립 50주년 기념 특별행사 및 50년사 발간 


광고·마케팅 전문포털 ‘애드와플’ 구축 및 사이버(Cyber) 광고 강좌 오픈
      
2009년 처음 선보인 애드와플(ADwaple)은 모든 종류의 매체를 망라한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관련 전문자료, 통계자료, 최신 업계뉴스와 업계 종사자간 네트워크 서비스, 채용 시스템 등을 제공하는 광고·마케팅 전문포털사이트로 이듬해 국내 최초로 광고 전문 어플리케이션인 ‘애드와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으며 ‘웹어워드 코리아 2010’ 모바일앱 부문 우수상과 홈페이지가 PC·웹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는 서버의 일원화, 광고자료 수집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종합광고포털서비스 제공 플랫폼인 광고정보센터로 통합되었다. 이렇게 인터넷의 급성장과 더불어 협회는 2000년 1월 1일부터 ‘광고기획’, ‘광고제작’, ‘광고매체’ 등 5개의 사이버 강좌를 무료로 개설했으며, 그 해 2만여 명의 수강자가 교육을 받았다. 


시민참여, ‘광고의 날’ 캠페인 현상 공모전 실시
     
1973년에 제정되어 1999년까지 기성 광고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되었던 ‘광고의 날’ 캠페인은 2000년부터 15년간은 광고인뿐만 아니라 일반인, 학생들도 참여하여 ‘광고를 광고하는 광고를 만든다’는 주제로 공모전이 펼쳐졌다. 첫 해에 약 600여 명이 참여했으며, 1,172명의 네티즌들이 심사를 하는 최초의 온라인 투표가 진행되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수상작들은 실제 인쇄 광고물과 TVC로 제작되어 광고의 날(11월 11일)이 포함된 광고 주간에 전국의 모든 일간지와 주요 잡지, TV, 라디오를 통해 집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