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HS Ad 기사입력 2020.09.23 12:00 조회 17053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향기로 집을 꾸미고 기분까지 UP 시키는 다양한 ‘홈 프레그런스’ 제품을 HS애드 블로그에서 만나보겠습니다.



▣ 세계 제1의 홈 프레스런스 시장 북미, 캔들이 대세
 
  

세계에서 방향 제품의 판매량이 가장 높으며 그만큼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는 곳은 바로 북미지역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의 시장 보고서(Air Care in the US, 2020년 4월 발간)는 미국의 방향 시장 규모가 독보적인 세계 1위로 2019년 기준 매출이 약 54억 4410만 달러에 이른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매년 4%씩 꾸준히 성장한 수치이며 향후에도 그 발전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북미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방향 제품은 캔들 타입입니다. 


 
▲ 2005~2024년 미국 방향 제품 시장 매출 규모(왼쪽) 2019년 세부 분야별 매출(오른쪽) (단위: US$ 백만) (출처: Euromonitor - Air Care in the US, 2020년 4월 발간)
 

캔들은 향은 물론이거니와 디자인적인 요소까지 가미돼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향과 함께 다양한 감각 기관을 자극하기 때문에 선물로도 높은 인기를 얻으며 판매량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죠. 이런 경향을 파악한 럭셔리 브랜드들도 앞다퉈 캔들을 출시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브랜드를 고르며 다양한 캔들을 즐기고 있습니다.
 

▲ 캔들 시장의 강자 ‘양키캔들’과 럭셔리 브랜드 ‘조말론’과 ‘겔랑’에서 출시한 캔들 제품 (출처: 양키캔들, 조말론, 겔랑 공식 홈페이지)
 

▣ 대한민국 홈 프레그런스 시장의 성장
 
10년 전만 해도 일부 마니아의 전유물이던 대한민국 홈 프레그런스 시장은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 발표 기준 2조 5,000억 원의 시장을 조성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이는 매년 10%에 가깝게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인 것입니다.
 

 

캔들과 함께 디퓨저를 가장 선호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한국 홈 프레그런스 시장의 특징입니다. 스프레이 타입 제품의 선호도도 높은 편이며, 플러그에 제품을 꽂으면 발향이 되는 플러그형 제품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캔들도 그냥 켜지 않고 ‘캔들 워머’라는 제품을 함께 사용해 활용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캔들 워머’는 캔들에 불을 직접 켜는 대신 워머에 올려두면 할로겐전구가 열로 초를 녹여 발향을 도와줍니다. 이 제품은 캔들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연기, 그을음, 유해 물질을 최소화하고 화재의 위험 또한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캔들 워머’를 더 똑똑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캔들 발향이 약하다고 느껴진다면 프레그런스 오일을 캔들에 떨어뜨려 주세요. 따뜻한 열로 향이 퍼져 더욱더 풍부한 향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캔들의 활용도를 업그레이드하는 캔들 워머 (출처: 캔들워머공작소)
 

한때는 집안의 잡냄새를 없애기 위해 사용되던 홈 프레그런스 제품은 이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에는 향기도 하나의 패션이라고 생각하고 개성과 취향이 반영된 향을 선호한다고 하네요. 



▣ 스마트? 힐링? 건강? 목적에 맞게 선택!
 
모든 것이 똑똑해지는 사회답게 홈 프레그런스 시장에도 스마트 바람이 불었습니다. ‘스마트 IoT 디퓨저'라는 타이틀을 단 이 디퓨저는 AI 스피커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향을 내는 ’스마트 디퓨저‘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 각각 때에 맞춰 향을 뿜어내며, IoT 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 스피커에 자신의 상태를 이야기하면 그에 맞는 향을 발산합니다.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해 새로운 향을 추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는 최첨단 홈 프레그런스 제품입니다.
 

▲ 후각과 IoT 기술의 혁신적인 적용 ‘스마트 디퓨저 피움(Pium)’ (출처: 피움 공식 이미지)

캡슐형의 향기를 플러그에 꽃아 사용하지만, 작동은 스마트폰으로만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주변에서 멀어지면 작동을 멈추는 멀티 기능이 탑재된 제품도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의 편의 증대를 위해 향 카트리지를 정기적으로 배송받는 서비스를 시행 중인 곳도 있답니다.
 
▲ Pura 스마트 홈 프레그런스 (출처: Pura 공식 홈페이지)
 

자연주의를 강조한 제품들도 눈에 띕니다. 나무 향과 양초를 태울 때 나무 타는 소리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콩에서 추출한 소이왁스로 만든 ‘소이 캔들’도 있죠. 소이 캔들은 스트레스 완화와 숙면, 휴식에 효과가 있어 젊은 층에도 인기가 높습니다.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제품을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제품의 성능뿐 아니라 부작용까지 생각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소비자들을 위해 화학성분을 줄이고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어린아이와 반려동물에게도 무해한 제품도 판매 중이라고 하는데요. 자신의 취향에 맞게 원하는 제품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겠죠?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요즘. 다각도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홈 프레그런스 제품도 발향을 위한 도구가 아닌 인테리어 소품으로, 건강을 위한 또 다른 방편으로, 또는 똑똑하게 내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로 변신합니다.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다양한 홈 프레그런스 타입 중 마음에 드는 하나를 선택해 집에서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긴 집콕 생활로 지친 몸과 마음에 안정을 선물해 줄 거예요.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디퓨저 ·  스마트디퓨저 ·  캔들 ·  코로나19 ·  향기테라피 ·  홈프레그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