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Creative] 행정안전부,스파오 디마이너스원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0.06.19 04:01 조회 2931
행정안전부,스파오 디마이너스원
'한 표의 가치, 4,700만원 캠페인' 편

국민 한 표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일까. 행정안전부와 의류 브랜드 스파오가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진행한 '한 표의 가치, 4,700만원'캠페인이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이번 캠페인은 유권자들이 투표의 가치를 체감해 신중하게 튜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4,700만원이라는 '투표 가격표'를 스파오 매장 내 일부 상품에 옷 가격표와 같이 부착함으로써 신헌한 충격과 함께 투표의 중요성을 알렸던 캠페인으로 화제가 됐다.

심사평으로는 "좋은 크리에이티브의 요소 중 하나는 몰랐던, 혹은 생각해보지 ㅇ낳았던 사실을 알게 하는것인데, 해당 소재는 기존 선거 광고들이 투표 독려 형태였던 것과 달리 한 표의 가치가 얼마인지를 계량적으로 제시하여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비슷한 시기에 집행된 선거관리위원회 캠페인과의 시너지도 있어 전략적인 접근이 좋았다" 등의 호평을 받았따. 

한편, '한 표의 가치' 캠페인과 최종 경합을 벌였던 침펄 SSG광고는 "바이럴적 재미 요소가 가미되어 임팩트를 높이고, 특히 주호민 만화가의 외모적 특징을 다양한 상황으로 풀어낸 아이디어가 매우 크리에이티브했다"고 평가를 받았지만 아쉽게 떨어졌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2020년 3~4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와 편집위원들의 최종 심사로 베스트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된다. 
선정작은 예심을 거치지 않고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심 후보에 바로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Best  Creative 수상자 인터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김동길CD, 김장한CD, 권국정Designer, 황호진 AE, 홍민지AD
제작사 에피소드
최은우 감독
광고주
행정안전부 안경원선거의회과 과장, 신화영 팀장, 윤얼 주무관 
스파오 최운식 이랜드월드 패션 대표, 염하나 마케팅팀 과장, 김승우 주임
 
Q.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디마이너스원 : '크리에이티브'로 밥 벌어먹고 사는 저희에게 '베스트크리에이티브'라는 평가는 정말 영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게 함계 해주신 분들과 좋게 봐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얼마 전, 이번 총선이 28년 만에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물론, 다른 이유가 있었겠지마느, 그 영광스러운 결과에 저희도 작은 숟가락하나 얹은 것 같아 내심 뿌듯했습니다. 앞으로도 '베스트' 라는 단어의 무게감을 느끼며 작지만 큰 변화를 만드는 캠페인들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행정안전부 : 영광스럽습니다. 특히 '투표 독려'라는 무거울 수 있는 주제의 공익광고로 '베스트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됐다는 점이 더욱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파오 : SPA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4,700만원 가격표로 놀라움과 함께 한 표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보여드렸고, 선거참여를 더욱 독려하자는 차원에서 매장 피팅룸을 투표소처럼 연출했는데, 많은 분들이 캠페인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특히 고객분들이 이번 캠페인을 통해 "한 표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 해보게 되었다"면서 "꼭 투표를 하러 가겠다"는 이야기를 해주셔서 더욱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Q.광고의 기획방향이나 컨셉은 무엇인가요?
디마이너스원 : 행정안전부와 총선 투표 독려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한 표의 가치를 금액적으로 환산했을 때 4,700만원이란느 금액이 나온다는 사실을 조사를 통해 알게 됐어요. 큰 금액이라 놀랐고, 이 금액을 많은 유권자들이 안다면 쉽게 투표권을 포기하지 못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 금액을 어떻게 더 체감할 수 있게 만들까에 집중했어요.
물건을 구입할 때 꼭 가격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잖아요. 저희는 그 가격표라는 접점이 금액의 크기를 체감하게 만들 포인트라고 생각했어요. 소비자들이 몇만 원대라고 예상되는 물건의 가격표를 확인할 때, 4,700만원이라는 큰 금액을 보는 순간 놀라는 경험과 동시에, 그것이 투표의 금액적 가치였다는 것을 알게 될때의 안도(?)감을 맛보며 한 표의 가치를 크게 체감할 수 있다고 생각했죠.

Q.이번 투표참여 캠페인을 행정안전부에서 주도한 점도 의외였던 것 같습니다. 
특별히 광고와는 별개로 의도한 목표나 메시지가 있습니까?
행정안전부 : 선거를 총괄하는 선관위와 함께, 행안부도 선거인명부 작성 등 선거에서 주용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거 지원 부처로서 적은 홍보 예산으로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투표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다가, 한 표의 가치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투표 독려 메시지 외에도, 선거에 대해서 우리와 동떨어진 뉴스 속 이야기가 아니라 옷을 쇼핑하는 것처럼 우리 일상과 밀접하다는 메시지 또한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Q.투표참여 활성화라는 공익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어찌보면 스파오와의 협업으로 인해 공익과 사익이 충돌 하루 수도 있는데 아이디어를 풀어나가는 과정이나 기획에 어려움은 없으셨는지요?
디마이너스원 : 모두 투표 독려라는 취지 자체에 크게 공감하며 진행한 프로젝트 였기에, 공익과 사익이라는 구분 없이 하나의 팀처럼 함께 회의하고 조율해나가며 유기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해 나갈 수 있어서 별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Q. 선거 관련 광고의 경우, 다른 일반 광고와 달리 유의할 점이나 제작상의 특이점이 있나요?
디마이너스원 : 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 이번 캠페인 을 준비하면서 가장 주의했던 부분은 '중립선'이었어요. 의도치 않게 특정 후보나 정당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들은 최대한 배제했져. 색을 하나 사용하는 일은 물론이고, 캠페인 관계자를 비롯하여 관계자의 친척까지 이번 선거에 출마하진 않는지 사전에 파악하고 검토해서 진행했어요.

Q.실제 유권자들을 만나서 인터뷰 한 것을 알고 있는데, 4,700만원이라는 수치를 체감한 사람들의 반응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다면요?
디마이너스원 : 지어낸 대답처럼 느껴질까 봐 영상 편집과정에서는 제외했던 한 유권자 분과의 인터뷰가 있었어요. 4,700만원이 생기면 어떻게 쓰실 거냐는 질문에 고민 없이 유기견 센터 설립을 위해 기부하고 싶다고 답변하셨어요, 어떠한 사전 이야기 없이 드린 질문에 유기견 기부라는 답변이 나와놀랐었습니다. 그분께 인터뷰 이후4,700만원이 한표의 가치라고 말씀 드리자, 그럼 유기견 관련 공약이 있는 분을 투표하겠다고 웃으며 말씀하시더라고요. 어쩌면 저희가 캠페인을 기획하며 전하고 싶은 의미와 닿아있는 에피소드 였덕 것 같아 기억에 남아요

Q.특이점은 행정안전부와 스파오의 콜라보레이션입니다.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요?
행정안전부 : 무엇보다 이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더 많은 국민들이 한 표의 가치를 캠페인을 경험하는 것이 중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대중적이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SPA의류 브랜드를 우선 고려했고, 그 중에서도 환경보호 캠페인, 노숙인 미혼모 의류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에 열심히 임하는 스파오가 가장 적합한 것 같아 제안드리니, 흔쾌히 응해주셔서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스파오 : 지난 4월에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만 18세'로 선거권 연령이 하향된 첫 선거였습니다. 스파오가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해당 연령대 분들이 많이 좋아해주는 브랜드이기에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선거권 연령이 하향되었다는 사실도 인지시키고 투표 독려 캠페인도 이뤄져 캠페인 취지에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Q. 더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재해주세요.
디마이너스원 : 먼저, 다소 실험적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준 행정안전부와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힘써준 스파오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매끄러웠던 진행 과정만큼이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아 기쁩니다!
스파오 : 캠페인을 통해서 선거에 관심이 많지 않았을 10대부터 내가 행사하는 한 표의 가치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셨을 다양한 연령대 분들에게(투표와 쉽게 매칭이 안되는)의류브랜드가 캠페인을 진행하니 의외로 참신하고 색다르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의미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스파오는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SPA브랜드로서 국민 여러분들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한 좋은 취지의 캠페인을 진행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행정안전부 ·  스파오 ·  디마이너스원 ·  한표의가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MZ 세대가 좋아하는 SNS 콘텐츠 A to Z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Q. 다음 중에서 MZ 세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고르시오. A. ①K-POP 관련 영상 ②일상 브이로그 ③컨셉 놀이 ④먹방 ⑤쇼핑 라이브 방송 ⑥신제품 리뷰   정답은 전부다. 만약 보기가 100개가 있다면 100개 보기 모두가 정답일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선 기본 기능 외에도 숏폼 영상, 채팅, 음성 서비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AD Insight] 2020년 광고시장 결산과 2021년 전망
 2020년을 돌아보며 2020년 신정 연휴에 ‘뭐 볼 건 없나…’ 하고 IPTV를 기웃기웃하다 재밌을 것 같아 본 영화가 ‘컨텐이젼’이란 영화였다. 그때 필자는 영화를 보는 내내 맥주를 홀짝 거리며 ‘아유, 너무 무섭다… 이렇게 안전한 세상에서 사니 얼마나 다행이야’ 하고 한치 앞도 모르는 중얼거림을 했었다. 그로부터 정확히 2달 뒤 영화 속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스우파>부터 <오징어게임>까지 콘텐츠에서 시작된 요즘 뜨는 밈 총정리
  밈은 SNS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시작됩니다. 최근에는 OTT 플랫폼 속 K-콘텐츠에서 시작된 밈이 M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MZ세대가 모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핫한 프로그램!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화제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속 요즘 뜨는 밈을 소개합니다!         K-댄서 열풍의 시작, <스트릿 우먼 파이터> ▲첫 방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Trend] 광고계 부캐 열풍
 광고계는 지금 부캐 열풍  출처: ‘빙그레’, ‘농심’ 최근 광고업계에서 ‘부캐’ 열풍이 불고 있다. 부캐만의 독특한 세계관에 열광하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다. ‘부캐’는 본래 게임 이용자가 주력으로 키우는 캐릭터인 ‘본캐’가 아닌 부차적으로 키우는 캐릭터, 일명 ‘부계정’을 의미하는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스우파>부터 <오징어게임>까지 콘텐츠에서 시작된 요즘 뜨는 밈 총정리
  밈은 SNS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시작됩니다. 최근에는 OTT 플랫폼 속 K-콘텐츠에서 시작된 밈이 M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MZ세대가 모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핫한 프로그램!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화제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속 요즘 뜨는 밈을 소개합니다!         K-댄서 열풍의 시작, <스트릿 우먼 파이터> ▲첫 방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Trend] 광고계 부캐 열풍
 광고계는 지금 부캐 열풍  출처: ‘빙그레’, ‘농심’ 최근 광고업계에서 ‘부캐’ 열풍이 불고 있다. 부캐만의 독특한 세계관에 열광하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다. ‘부캐’는 본래 게임 이용자가 주력으로 키우는 캐릭터인 ‘본캐’가 아닌 부차적으로 키우는 캐릭터, 일명 ‘부계정’을 의미하는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스우파>부터 <오징어게임>까지 콘텐츠에서 시작된 요즘 뜨는 밈 총정리
  밈은 SNS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시작됩니다. 최근에는 OTT 플랫폼 속 K-콘텐츠에서 시작된 밈이 M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MZ세대가 모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핫한 프로그램!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화제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속 요즘 뜨는 밈을 소개합니다!         K-댄서 열풍의 시작, <스트릿 우먼 파이터> ▲첫 방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Trend] 광고계 부캐 열풍
 광고계는 지금 부캐 열풍  출처: ‘빙그레’, ‘농심’ 최근 광고업계에서 ‘부캐’ 열풍이 불고 있다. 부캐만의 독특한 세계관에 열광하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다. ‘부캐’는 본래 게임 이용자가 주력으로 키우는 캐릭터인 ‘본캐’가 아닌 부차적으로 키우는 캐릭터, 일명 ‘부계정’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