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에 은퇴한다고? 글로벌 트렌드 ‘파이어족’
HS Ad 기사입력 2020.03.26 12:00 조회 2006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과 자발적 ‘조기 은퇴(Retire Early)’의 합성어인 ‘파이어(FIRE)’족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이른 퇴사를 위해 극단적으로 절약하는 이들을 뜻하는 이 단어는 1990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파이어족은 일하는 동안 노후 걱정이 없을 만큼 돈을 모으고, 이르면 30대 후반, 늦어도 40대 초반 은퇴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며 퍼지기 시작했죠.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생활방식이 유행의 조짐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파이어족이란 무엇이고, 왜 유행하고 있는지 HS애드 블로그에서 짚어봅니다. 
 
파이어족이 확산된 이유
 
지금의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욜로족(YOLO, You Only Live Once)과 대척점에 있는 개념인 파이어족은 2008년을 기점으로 확산했습니다. 이때부터 세계 각국이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었고, 역설적으로 노동의 강도는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부모님 세대가 은퇴 후에 겪는 어려움을 목격하게 된 젊은이들이 투철한 절약 정신을 가지게 됐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성취감을 얻을 수 없는 직장에 대한 불만과 전통적인 사회보장제도의 붕괴, 불황 속에서도 더욱 안정된 삶에 대한 열망’이 이들을 탄생시킨 것이죠. 


▲ 파이어족은 미국의 젊은 고소득 전문직 계층을 중심으로 확산하였습니다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 그 중에서도 전문직 직장인 사이에서 유행 중인 이 라이프스타일은 사회에 대한 불안감과 회의감을 바탕에 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특이하게도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보다는 단지 은퇴 후에도 먹고 살 수 있을 만큼만 벌겠다는 생각으로 수입의 70%를 모읍니다. 이들이 생각하는 은퇴자금은 100~200만 달러 정도인데요. 이 금액을 모으기 위해 엄청난 절약 정신을 발휘하고 있다고 합니다. 
 
파이어족이 살아가는 방법
 
파이어족의 절약정신이 월스트리트 저널에 소개됐는데, 대표적으로 몇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모은 돈으로는 4~5%의 수익 달성을 위해 또 다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들의 주장은 100~200만 달러를 통장에 넣어 두거나 투자하면 원금을 인출하지 않아도 이자나 투자수익으로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파이어족은 금융상품이나 경제 공부에도 열심이라고 하네요. 
 
수익성이 좋은 주식을 매수하고,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해 인맥을 활용하는 등 재산을 불리는 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죠. 한편, 아이들의 교육은 저렴한 공립학교를 선택하고 의료비가 비싼 미국에서의 치료 대신 치료비가 저렴한 나라에서 의료시설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은퇴, 그 이후의 삶에 대하여 
 
이들의 눈물 나는 절약 정신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은퇴 이후의 생활을 위해서입니다. 사람이 가득한 대중교통, 전쟁이나 다름없는 출근길 그리고 정글과도 같은 사회생활을 하루라도 일찍 마무리하고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하는 것. 파이어족은 이 달콤한 미래를 위해 차가운 현실을 견디고 있는 것입니다. 

 
 

한번 상상해보세요. 젊은 나이에 회사를 벗어나 가족과 함께 추억을 쌓는 삶! 생각만으로도 벌써 행복해지지 않나요?
 
파이어족, 한국에서 가능할까?
 
한국에서도 노후를 위해 수익의 대부분을 저축하고, 두 개 이상의 직업으로 수익을 올리는 젊은 N잡러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불안정한 고용의 시대를 위해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공격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요. 그러나 전문가들은 한국에서 파이어족이 현실적으로 성공하기는 매우 힘들다고 진단합니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대한민국 4년제 대학 졸업자 기준 대기업 신입사원의 연봉은 3,800만 원 선이고, 이들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월세나 학자금, 교통비, 식비 등의 고정 지출비를 써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들이 노후를 위해 집이라도 사겠다고 마음먹으면, 서울의 아파트 한 채를 마련하기 위해 평균 26년 연봉을 꼬박 모아야 한다는 KB국민은행의 통계가 있습니다. 만약 자신 명의의 집이 있고 사회생활을 시작할 시점에 빚이 없다면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어족, 신중하게 생각해야
 
파이어족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00~200만 달러의 은퇴 자금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이 한정된 고소득자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대적 박탈감을 준다는 것이죠. 그리고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금융시장은 상황에 따른 변화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자산이 안정적일 수 없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다른 가족의 희생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냐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활비를 줄이고 절약에 큰 초점을 두며 미래를 대비하는 시선이라면 충분히 의미 있는 생활방식이 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우리는 지금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만큼 미래는 불투명하고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죠. 완벽하게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겁니다. 파이어족도 이런 사회가 만든 불안한 마음의 단면을 보여주는 트렌드가 아닐까요?
 
하지만 파이어족을 보고 우리가 배울 점도 있습니다. 당장의 여유에 취하기보다는 미래를 미리 생각하고 대비하는 정신이죠. 하루 앞이 불안한 지금, 가까운 미래에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파이어족만큼은 아니겠지만 우리의 삶이 조금 더 열정적으로 변하는 계기가 될지도 모릅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경제적자립 ·  #글로벌트렌드 ·  #금융위기 ·  #밀레니얼세대 ·  #전문직 ·  #조기은퇴 ·  #파이어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스우파>부터 <오징어게임>까지 콘텐츠에서 시작된 요즘 뜨는 밈 총정리
  밈은 SNS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시작됩니다. 최근에는 OTT 플랫폼 속 K-콘텐츠에서 시작된 밈이 M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MZ세대가 모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핫한 프로그램!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화제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속 요즘 뜨는 밈을 소개합니다!         K-댄서 열풍의 시작, <스트릿 우먼 파이터> ▲첫 방
MZ 세대가 좋아하는 SNS 콘텐츠 A to Z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Q. 다음 중에서 MZ 세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고르시오. A. ①K-POP 관련 영상 ②일상 브이로그 ③컨셉 놀이 ④먹방 ⑤쇼핑 라이브 방송 ⑥신제품 리뷰   정답은 전부다. 만약 보기가 100개가 있다면 100개 보기 모두가 정답일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선 기본 기능 외에도 숏폼 영상, 채팅, 음성 서비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인터넷 광고가 오프라인 판매에 미치는 함수 관계는? - 윤정근 리얼미디어코리아 이사
기업이 광고를 하는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집행하는 광고가 과연 판매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지 정확히 측정하기 어렵다. 물론 인터넷 광고를 통한 인터넷상의 판매를 광고서버의 도움으로 상세히 측정할 수는 있지만, 우리가 제공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모두 인터넷 상에서 판매하기 적합한 것은 아니다. 특히나 씨리얼, 샴푸, 비누, 스낵, 냉동 식품, 세제, 과자, 음료, 미용 제품과 같이 우리가 슈퍼마켓에서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스우파>부터 <오징어게임>까지 콘텐츠에서 시작된 요즘 뜨는 밈 총정리
  밈은 SNS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시작됩니다. 최근에는 OTT 플랫폼 속 K-콘텐츠에서 시작된 밈이 M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MZ세대가 모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핫한 프로그램!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화제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속 요즘 뜨는 밈을 소개합니다!         K-댄서 열풍의 시작, <스트릿 우먼 파이터> ▲첫 방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MZ 세대가 좋아하는 SNS 콘텐츠 A to Z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Q. 다음 중에서 MZ 세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고르시오. A. ①K-POP 관련 영상 ②일상 브이로그 ③컨셉 놀이 ④먹방 ⑤쇼핑 라이브 방송 ⑥신제품 리뷰   정답은 전부다. 만약 보기가 100개가 있다면 100개 보기 모두가 정답일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선 기본 기능 외에도 숏폼 영상, 채팅, 음성 서비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스우파>부터 <오징어게임>까지 콘텐츠에서 시작된 요즘 뜨는 밈 총정리
  밈은 SNS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시작됩니다. 최근에는 OTT 플랫폼 속 K-콘텐츠에서 시작된 밈이 M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MZ세대가 모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핫한 프로그램!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화제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속 요즘 뜨는 밈을 소개합니다!         K-댄서 열풍의 시작, <스트릿 우먼 파이터> ▲첫 방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MZ 세대가 좋아하는 SNS 콘텐츠 A to Z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Q. 다음 중에서 MZ 세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고르시오. A. ①K-POP 관련 영상 ②일상 브이로그 ③컨셉 놀이 ④먹방 ⑤쇼핑 라이브 방송 ⑥신제품 리뷰   정답은 전부다. 만약 보기가 100개가 있다면 100개 보기 모두가 정답일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선 기본 기능 외에도 숏폼 영상, 채팅, 음성 서비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스우파>부터 <오징어게임>까지 콘텐츠에서 시작된 요즘 뜨는 밈 총정리
  밈은 SNS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시작됩니다. 최근에는 OTT 플랫폼 속 K-콘텐츠에서 시작된 밈이 M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MZ세대가 모이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핫한 프로그램!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화제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속 요즘 뜨는 밈을 소개합니다!         K-댄서 열풍의 시작, <스트릿 우먼 파이터> ▲첫 방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MZ 세대가 좋아하는 SNS 콘텐츠 A to Z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Q. 다음 중에서 MZ 세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고르시오. A. ①K-POP 관련 영상 ②일상 브이로그 ③컨셉 놀이 ④먹방 ⑤쇼핑 라이브 방송 ⑥신제품 리뷰   정답은 전부다. 만약 보기가 100개가 있다면 100개 보기 모두가 정답일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선 기본 기능 외에도 숏폼 영상, 채팅, 음성 서비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