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디지털 낯설게 마케팅하기
KAA저널 기사입력 2016.05.02 12:00 조회 7399
글 박정남 | 제일기획 디지털본부 디지털전략팀 팀장 jamie.j.park@samsung.com

정성스럽게 온라인 영상 찍어 유투브에 올리고, 소셜 포스팅도 테마별로 만들어 올 리고 고객 커멘트 하나에도 싹싹하게 감사의 댓글을 단다. 네이버 검색 결과, 온라인 광고 반응율도 꾸준히 관리하니 차근차근 광고효율도 올라가고 이 정도면 디지털 마케팅에 문제는 없어 보인다.

그런데 왜 잘한다고 아무도 말을 안해주나? 누가 말하길 전기플러그를 꽂는 거면 무엇이든 다 디지털이라는데, 디지털이 너무 ‘습관’처럼 활용되는 게 아닌가 불안하기까지 하지만, 막상 새로운 시도는 두렵고, 시도하려 해도 영상, 배너, 키워드 광고, 소셜 운영 말고 대체 뭘 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다. 당신이 만약 이런 상황이라면 한번쯤 참고해 볼 만한 케이스들을 모아보았다. 잠깐 들여다보면 조금은 다른 디지털 마케팅 접근법을 생각해 낼 수 있게 말이다.


감성 온라인 편집샵 PPL

휴대폰이 몇 픽셀인지 프로세서가 얼마인지 ‘알고 있지 않지만 더 격렬하고 아무것도 안하고 싶은’ 사람들도 많다. 이태원 편집샵에서 슬립온을 사고 점심은 샐러드볼로 가볍게 먹는 시크족이라면 한번쯤 가봤을 온라인 편집샵 ‘29CM’. 여기서라면 뻔하지 않게 제품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연애를 막 시작한 남녀가 교차시선으로 무덤덤한듯 거리를 두며 하는 연애이야기 속에 이번에 새로 출시된 스마트폰이 녹아 있다. 제조사의 눈이 아닌 잘나가는 편집샵 편집자의 시각으로, CPU 속도나 카메라 화소수 없이 “당신같이 쿨한 사람이라면 나를 발견할 수 있겠죠”라며 스마트폰을 이야기 속에 풀어냈다.





근사한 상업적 짤방

백세인생 ‘못간다고 전해라’ 짤방은 어디선가 한번쯤은 봤을 것이다. ‘이런 건 상업적으로 만든 게 아니니까 이렇게 퍼지는 거지’라고 애써 모른척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미국에서 상업적으로 성공한, 그것도 엄청나게 성공한 ‘짤방 캠페인’을 만들어 냈다.

힙합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그룹 N.W.A의 활동 당시를 그려낸 영화 ‘스트레이트 아웃 오브 컴턴(Straight Outta Compton)‘이 그 주인공이다. 영화 제목에서 ‘Straight Outta’는 ‘어디어디 출신’이라는 뜻으로, 제목을 한국말로 직역하면 ‘컴턴지역 출신’이라는 뜻이다. 유니버설픽쳐스는 영화 홍보를 위해 ‘Straight Out(~출신)’ 제목을 활용한 ‘짤방 생성기(Meme Generator)’를 선보인다.





공식 웹페이지(StraightOuttaSomewhere.com)에 방문해 사진을 올리고 출신지를 써넣으면 누구나 짤방을 만들 수 있다. LA 출신 제이지, 브롱스 출신 J.Lo 등 유명 연예인에서부터 여수 출신 윤석영, 대전 출신 박정남 같은 일반인들, 쌍문동 출신 강아지까지 앞다투어 참여하기 시작, 한 두 명의 인플런서로 시작된 짤방이 전국적인 붐을 타고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 짤방 캠페인은 런칭 24시간 안에 트위터, 인스타그램의 실시간 순위 1위를 기록했고, 60만 짤방 발생, 2015년 미국 최고의 버즈 캠페인으로 등극했다. 유저들에게 노골적인 광고 짤방 말고, 공유에 자부심 느낄만한 짤방을 만들게 해주면 브랜드도 짤방 붐, 못 만들 것도 없다.


세상에 하나뿐인 디지털 음원

우리 브랜드가 좀 ‘진지한 혹은 다소 재미없는’ 브랜드라고 생각해 보자. 어떻게 젊은 사람들과 교감을 나눌 수 있을까. 휴머니즘에 기대거나 젊은이를 응원하는 흔한 브랜드 광고를 만들 수도 있겠다. 아니 그게 가장 훌륭한 방법처럼 보인다. 그런데 전자기기 제조업체 제너럴 일렉트릭(GE)은 다르게 생각했다. 자기 비즈니스의 실체, 수백톤의 GE 엔진과 기계가 만들어 내는 다양한 소리로 음악을 만들어 젊은이들과 교감하자! 이를 실행하기 위해, 일렉트릭 팝 뮤지션 매튜 디어(Matthew dear)로 하여금 1000개의 사운드를 공장에서 녹취, 공장의 기계음을 일렉트릭 뮤직으로 승화시켰다. 그 음악으로 클럽에서 함께 춤을 추고, 디지털 음원으로 풀어 무료로 다운(
https://soundcloud.com/generalelectric)받을 수 있게 해놓자 브랜드와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하기 시작했다. 기계가 만들어 내는 무미건조한 소리에 음악을 입히고, 뻔하지 않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GE는 알아차린 것이다.(https://vimeo.com/116214514)





마케팅을 하다 보면 하루하루 주어진 가혹한 과업에 늘 허덕이게 된다. 매일매일 부지런히 해야 하는 기본적인 생업은 언제나 중요하다. 그래도 봄바람이 살살 불어오니 게으른 겨울의 관성을 깨고 색다른 디지털 마케팅을 한 번 시도해 볼 때가 된 것 같다.
디지털 ·  마케팅 ·  낯설게 ·  상업적짤방 ·  NWA ·  스트레이트아웃오브컴턴 ·  제너럴일렉트릭 ·  GE ·  일렉트릭 ·  매튜디어 ·  커뮤니케이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일상의 색(色) 다른 경험, “A Life Extraordinary” | LG x Mooo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올해 2024년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적인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Moooi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펼친 LG전자 H&A사업부. LG의 혁신적인 가전제품과 Moooi의 독특한 디자인과 인테리어 오브제가 만나 가전을 작품으로 만들어 낸 이번 캠페인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LG전자의 과제는?   &ldqu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