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aign] 힌트는 간단한 진리에서 KDB대우증권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3.08.19 03:43 조회 12379




ELS, DLS, ETF, KOSPI, KOSDAQ…. 재테크나 금융 쪽에 웬만큼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풀 워드(Full Word)로 써도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다. 광고하기 쉬운 카테고리가 어디있겠느냐만, 증권 분야는 단어부터 어려운 배경 지식도 알아야 했기에 처음부터 쉽지 않겠다는 예감이 들었다. 하지만 대한민국 넘버원 증권사로 군림한 KDB대우증권이 대홍기획으로 넘어왔으니, 다시 새롭게 커뮤니케이션의 단초를 잡아야 할 때! 고객과 클라이언트를 더 많이 생각하기 위해 시작을 어떻게 풀어냈을까?



가보기만 하면 모른다 더 많이 생각해라!
KDB대우증권은 2012년 상반기 모 유명 걸 그룹 멤버를 모델로 기용해 ‘가보면 안다! KDB대우증권의 차이’라는 메시지와 다소 과장된 상황을 연출해 다른 증권사 광고와 차별화를 두려 했다. KDB대우증권을 이용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얻게 된 금전적 수익, 즉 엔드 베네핏(End Benefit)을 소구하는 시리즈 광고로 증권업이 줄 수 있는 금전적 혜택을 강조하는 내용이었다. 훌륭한 접근까지는 아니더라도 잘못된 접근이라고도 할 수 없는 광고였다. 결과적으로 캠페인 말미에 터진 모델 측 부정적 이슈로 방영이 조기 종료되었지만.

하지만 과연, 가보면 알까? 모든 증권사가 제공하는 엔드 베네핏은 고객의 수익이다. 우리는 수익을 제공하기까지 KDB대우증권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지 구체적으로 알리고 싶었고, KDB대우증권은 자사의 모든 상품, 서비스와 기업 PR까지 포용할 수 있는 슬로건과 그것에 담긴 철학을 표현해주길 원했다. ‘왜?’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은 서두에서 얘기했듯 ‘고객의 수익을 위해서’다. 우리는 엔드 베네핏보다 그 과정, 즉 고객의 수익을 위한 KDB대우증권의 방법론과 서비스업이라는 카테고리의 근본적 속성에서 해답을 찾았다. 광고업도 마찬가지지만, 모든 산업 분야는 ‘고객’이라는 최우선 가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Think you very much’ 캠페인의 출발점은 바로 여기서부터였다. 당신을 더 많이 생각하는 상품, 당신을 더 많이 생각하는 서비스, 당신을 더 많이 생각하는 KDB대우증권.



남자로, 여자로 체인지 고객의 눈으로 직접 바라보다
당신을, 고객을 더 많이 생각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위해 KDB대우증권은 과연 무엇을 준비했을까? 광고주와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검토한 끝에 우리는 ‘롤플레잉 프로그램’이라는 명확한 포인트를 찾았다. 고객을 더 많이 생각해서 직접 고객이 되는 상황을 설정하다 보니 광고의 반응에 대한 논란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런 반응 역시 의도한 결과였기에 광고주인 KDB대우증권과 대홍기획 모두 부정적 반응에 쉬이 흔들리지 않고 우리의 생각에 대한 믿음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이렇게 직접 고객이 되어보는 KDB대우증권의 대표적 노력의 산물 중 하나가 ‘폴리원’이라는 상품이다. 폴리원은 펀드 매니저의 경험이나 직관 등에 의존하지 않고, KDB대우증권의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구축한 투자 시스템의 매수·매도 신호에 철저히 따르는 상품으로, 모든 상품이 반 토막 또는 그 이상의 손실을 냈을 때도 유일하게 수익을 낸 KDB대우증권의 효자 상품이다. 한 치 앞도 예상하기 힘든 투자 상황. 주식을 언제 사고팔아야 할지 혼란스러운 투자자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것이 이번 광고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광고카피 역시 그들의 머릿속에서 언제나 맴돌고 있을 생각을 가감 없이 그대로 사용했다.

‘도대체 언제 사고, 언제 팔지… 팔까 말까… 휴~.’ 마지막의 한숨은 연륜 있는 남자 성우의 애드리브라는 후문. 투자자 마음을 갈팡질팡하게 만드는 투자 상황에서 매수·매도 신호를 미리 알려주는 폴리원 상품은 늘 불안한 투자자를 정말 많이 생각한, 상품 자체로도 매력적이지만 KDB대우증권을 잘 대변하는 상품이다.




띵큐박스 안에 압축한 무한한 확장 가능성
‘Think you very much’ 캠페인은 TV광고가 중심이 된 캠페인이 아니다. 캠페인 시작 전부터 확장성을 충분히 검토하고 기획한 온·오프라인 연계 캠페인이다. 실제로 광고가 온에어되기 보름 전부터 버스 티저광고를 시작했고, 고객을 향한 생각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임직원을 생각한 ‘띵큐박스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띵큐박스는 임직원과 그들의 가족까지 생각한 KDB대우증권의 마음을 담아 임직원 각자의 자리에 개별적으로 선물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뜻깊게 재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기획되었다. 임직원의 집에 있는 깨끗한 재활용품과 불용물품을 띵큐박스에 담아 소외 계층에게 기부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둔 것이다. 이런 기획 의도는 KDB대우증권 임직원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전체 수거된 물품이 약 3550점에 이르는데, 해외 지사 포함 KDB대우증권 전 임직원이 약 3100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참여율임을 알 수 있다.

더불어 띵큐박스에는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기부 장치도 있는데, 바로 QR코드 스캔 한 번으로 1000원을 기부할 수 있는 모바일 기부 장치가 삽입된 엽서다. 모금 행사에 8000여 명이 동참했고, 이를 통해 조성된 기금은 추후 NGO 단체를 통해 자선 활동에 쓰일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확장을 염두에 두고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TV 캠페인이야 어쩔 수 없지만, BTL 쪽으로는 무한한 확장 가능성이 있고, 그에 대한 광고주의 니즈 역시 뚜렷하다. 띵큐박스 프로모션 아이디어에 광고주는 믿음으로 힘을 실어줌은 물론, 진행 과정에서 도움을 주고 결과적으로도 많은 호응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대홍기획은 지금 광고주와 함께 하반기에 있을 캠페인 확장성을 고민하고 있다.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더 크게 더 넓게 확장될 아이디어로 마음이 설렌다. 기대하시라! 당신이 상상하던 것, 그 이상을 보게 될 테니!










Word by KDB대우증권팀
대우증권 ·  대홍기획 ·  대홍 ·  KDB대우증권 ·  캠페인 ·  힌트는 간단한 진리에서 KDB대우증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자신감에서 나오는 센스
“만약 당신이 내 남편이었다면, 나는 당신의 커피에 독을 탔을 거예요.” 의견 차이로 격렬한 토론을 하던 이가 당신에게 이런 말을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답할까요? 의견도 다른 데다 이미 많은 논쟁을 거친 후이기에 감정적으로 나갈 확률이 높죠. 하지만 이 얘기를 실제로 들은 이는 그렇게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디자이너의 시선으로 본 팝업스토어
<최중호스튜디오>의 최중호 대표 디자이너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하여, 가구, 조명 디자인을 비롯한 제품 디자인과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 HS애드와 함께 더현대서울에서 의 공간을 디렉팅 하였으며, 다양한 팝업스토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공간 디렉팅과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자신감에서 나오는 센스
“만약 당신이 내 남편이었다면, 나는 당신의 커피에 독을 탔을 거예요.” 의견 차이로 격렬한 토론을 하던 이가 당신에게 이런 말을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답할까요? 의견도 다른 데다 이미 많은 논쟁을 거친 후이기에 감정적으로 나갈 확률이 높죠. 하지만 이 얘기를 실제로 들은 이는 그렇게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디자이너의 시선으로 본 팝업스토어
<최중호스튜디오>의 최중호 대표 디자이너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하여, 가구, 조명 디자인을 비롯한 제품 디자인과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 HS애드와 함께 더현대서울에서 의 공간을 디렉팅 하였으며, 다양한 팝업스토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공간 디렉팅과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자신감에서 나오는 센스
“만약 당신이 내 남편이었다면, 나는 당신의 커피에 독을 탔을 거예요.” 의견 차이로 격렬한 토론을 하던 이가 당신에게 이런 말을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답할까요? 의견도 다른 데다 이미 많은 논쟁을 거친 후이기에 감정적으로 나갈 확률이 높죠. 하지만 이 얘기를 실제로 들은 이는 그렇게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디자이너의 시선으로 본 팝업스토어
<최중호스튜디오>의 최중호 대표 디자이너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하여, 가구, 조명 디자인을 비롯한 제품 디자인과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 HS애드와 함께 더현대서울에서 의 공간을 디렉팅 하였으며, 다양한 팝업스토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공간 디렉팅과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