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힘이 되는 노래 하나 - 교보생명
기사입력 2004.04.14 09:49 조회 8764


2004년 교보생명 연중캠페인 ’’마음에 시 하나 노래 하나’’시리즈

고객의 마음을 파고드는 소재로 잔잔한 반향 일으켜

 

누구나 자신의 꿈이 움츠려들었을때 희망의 소리,

마음의 소리가 되어 꿈을 복 돋아 준 시와 노래가 있다 

 

 

시와 노래로 힘을 주는 캠페인

교보생명이 시와 노래가 함께하는 2004년 연중캠페인 ’’마음에 시 하나 노래 하나’’ 광고를 선보였다. 2004년에도 우리 나라는 여전히 어려운 경제 사정, 각종 사회 문제 등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우리 나라 사람들 마음에 이 고된 역경을 극복할 힘을 줄 시와 노래를 전한다는 것이 이 캠페인의 목적으로, 시와 노래가 실질적인 도움은 되지 못할지라도, 친구나 부모의 격려처럼 마음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것이 교보생명의 믿음이다.

 


친구에게 힘이 되는 노래 하나

교보생명의 새로운 TV광고는 영화배우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최민식이 주연을 맡고 있다. 늦은 밤, 인사동의 한 골목에서 최민식은 친구와 함께 술을 마신다. 어려운 일이 있는지 괴로워하는 친구를 격려해주기 위해서다. 하지만 친구의 어깨는 여전히 무겁다. 그때 최민식은 친구를 위해 김수철의 ’’젊은그대’’를 부른다. ’’거치른 벌판으로 달려가자. 젊음의 태양을 마시자...’’ 친구는 최민식의 노래에 힘을 얻고 함께 웃으며 걸어간다는 것이 TV광고의 내용이다.
 

노래 한 마디의 힘은 말 백 마디보다도 강할 때가 있다. 말로는 다하지 못하는 진솔한 감정이 마음에 와 닿는다. 친구들이라면 함께 간직하는 노래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힘겨워 하는 친구에게 불러주고 싶은 노래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친구가 어려움을 겪을 때, 일상에 지쳐 좌절할 때 이제 주저하지 말고 친구를 위해 노래 하나 불러보는 건 어떨까?.
 

최민식이 노래하는 희망과 용기 - ’’젊은 그대’’

이번 TV광고에는 영화배우 최민식이 소탈하게 노래하는 모습을 담아내고 있다. 광고의 촬영은 인사동 골목에서 이루어졌는데, 행인이 없을 때까지 기다리느라 자정에 시작된 실제 촬영은 해뜰녘이 되어서야 끝났다. 그 과정에서 잠자리를 구하던 노숙자들이 찾아오기도 했는데, 최민식은 이들에게도 스스럼 없이 말을 걸고 친절히 대하는 등 인간미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어 제작팀이 "역시 연기의 깊이는 삶의 깊이에서 나온다"며 감탄을 금치 못했다는 후문이다.
 

이 날 촬영에서 최민식은 ’’젊은 그대’’ 이외에도 ’’어떤 이의 꿈’’, ’’사노라면’’, ’’해야’’ 등 10여 곡 이상의 다양한 노래를 불렀는데, 소비자 조사 결과 20대와 30대층에서 ’’젊은 그대’’에 대한 선호도가 단연 높아 ’’젊은 그대’’로 최종 결정된 것이다.
 

작은 목소리, 큰 감동으로 주목 받아

이번 광고는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캠페인의 내용은 단순하다. 지치고 어려운 사람에게 힘이 되라고 시 하나 노래 하나를 소개하는 것 뿐, 교보생명의 목소리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기업의 목소리가 작아진 것이 오히려 사람들에게 더욱 큰 감동을 주고 있다. 첨단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적인 감수성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발하는 것으로, 세상을 살면서 누구나 하나쯤 마음 속에 담아두었을 시나 노래를 떠올리며, 여전한 불경기인 고달픈 세상에서 힘을 얻는다는 것이다.
 

교보생명빌딩 글판에서 시작된 캠페인 아이디어

’’떠나라 낯선 곳으로, 그대 하루하루의 반복으로부터’’, ’’길이 없으면 길을 만들며 간다. 여기서부터 희망이다’’ 수많은 사람의 마음을 희망으로 물들였던 광화문 교보생명 빌딩의 글판에서 이번 캠페인의 아이디어가 시작되었다. 타사의 광고에까지 인용된 이 글판의 역할이 사람들 마음에 힘을 주는 교보생명의 역할과 같다고 생각한 제작진은 힘을 줄 수 있는 내용의 시와 노래를 찾기 위해 수백 편을 검색하고 연구했다.
 

이번 광고의 목표는 광화문 교보생명 빌딩 글판이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준 것처럼, 시와 노래를 통해 우리 나라 사람 모두에게 힘을 주는 것이다. 어려운 일로 힘들어 하는 친구에게, 아빠에게, 아들에게 마음속의 시와 노래가 힘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언제나 고객과 함께하고 역경을 극복할 힘을 주는 교보생명의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전하는 것이다.
 

광고를 접한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호의적이다. 유행가나 평범한 광고가 아닌, 들을수록 힘이 되는 캠페인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광고를 보고 용기를 얻었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꼭 내 얘기를 보는 것 같다"며 주위에 시를 권하는 사람도 있는 등, 광고에서 힘을 얻은 사람이 많다고 한다.
 

온 국민과 함께 나누는 시와 노래 캠페인

이번 캠페인은 TV뿐 아니라 신문과 잡지 등 인쇄 매체, 지하철과 버스 전광판 등의 옥외광고, 극장광고에서도 다양한 시와 노래를 전달하고 있으며, 또한 라디오에서는 MBC와 함께 시와 노래를 들려주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MBC측은 광고의 공익적인 성격에 공감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이다. 현재는 도종환의 시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봄여름가을겨울의 노래 ’’어떤 이의 꿈’’, 김수철의 노래 ’’젊은 그대’’ 등이 번갈아 방송 되고 있는데, 앞으로의 광고에 게재될 시와 노래는 일반인들의 공모로 모집할 예정이다. 전국민이 서로의 마음에 힘을 주는 시와 노래를 전한다는 개념이다. 
 

 




 

<광고주: 교보생명, 광고회사 : 웰콤>
▒ 문의 : 홍보팀 신경윤 차장  ☎ 02-6363-4615

[광고정보센터 ⓒ 2004 www.advertisng.co.kr] 

교보생명 ·  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