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母子편'
기사입력 2001.04.19 10:59 조회 6251
하나은행 새로운 광고캠페인 "참 잘 컸다!"

..''참 잘 큰 30청년'' 공감대가 묻어 나오는 수작..

 

하나은행하면 ''북극곰''을 이용한 재미있는 광고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하나은행은 지속적인 캐릭터 광고캠페인을 통해 타 은행들과 차별화 된 브랜드로 튼튼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그러한 하나은행이 창립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광고캠페인을 선보인다.

''참 잘 컸다''

새로운 광고 캠페인 ''참 잘 컸다''는 과감히 "곰" 캐릭터를 지양함으로써 기존 하나은행의 이미지를 뛰어 넘은 은행의 규모와 대표성을 담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변신을 위해 슬로건 역시 ''대한민국 참 은행''으로 바뀌었다.

그렇다면 하나은행이 이러한 변신을 꾀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현재 국내 금융권은 외국 금융사 진출, 대형은행간 합병 등으로 서로 몸집 불리기에 열중하고 있고, 그에 따라 소비자 역시 질적 규모 못지않게 양적으로 큰 은행에 신뢰를 갖기 시작했다.
그런 상황 속에 하나은행은 수신고 4위, 높은 자산 건전성 등에서 그 경쟁력이 월등히 높고, 30년간 바르고 빠르게 성장한 은행이지만 상대적으로 작은 은행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따라서 기존의 캐릭터 광고는 차별화된 하나은행만의 건강한 이미지 구축에는 성공하였지만 현재의 실체를 전달하기에 적당치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하지만 소비자는 이미 일방적인 메시지로 그 규모를 알리거나, 금융의 미래를 약속하는 것에 식상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하나은행의 규모와 비젼을 말하면서도, 기존의 하나은행만의 깨끗하고 차별화 된 이미지를 고수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언제나 어린 줄만 알았던 아들이 어느날 갑자기 집안을 이끌겠다며 건강한 30 청년의 모습이 되었을 때, 길에서 우연히 너무나 훌륭하게 커버린 제자를 만났을 때 우리가 하는 말, "참 잘 컸다".
이것이 바로 30년을 한결같이 건강하게 잘 커온 하나은행을 대변해 주는 그런 말이었다. 소비자조사에서도 하나은행이 30주년이라는 것을 알려주었을 때, 수신고 4위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공감대를 표했던 표현이기도 하다.
이렇게 해서 탄생된 캠페인이 이번의 "母子"편이다.
 

母子편

이번 광고는 역시 하나은행의 광고답게 기존 타 은행의 광고와는 전혀 다른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있다.
바로 ''하나은행이 1971년 한국투자금융으로 시작한 이래 30년간 꾸준히 흑자경영을 이룬 유일한 은행으로, 건실하게 커왔다''는 자칫 자기자랑에 그칠 수 있는 사실을 30살의 청년으로 반듯하게 자란 아들을 안으며 대견스러워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잔잔하게 전하고 있는 것이다. 엄마의 든든하고 자랑스러운 표정은 보는 이로 하여금 잔잔한 감동을 주며 공감대를 파고들고 있다.

한마디로 보는 15초동안 기분 좋고, 광고가 끝난 후에도 오래 동안 여운이 남는 광고다.
이번 광고를 통해 고객들은 하나은행에 대해 더욱 든든함을 느끼며, ''하나은행이 참 잘 컸구나, 앞으로 큰 일을 하겠구나''라는 느낌을 갖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잘 큰 청년, 하나은행을 ''대한민국 참 은행''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그냥 큰 은행이 아닌 고객에게 의미 있는 유일한 참 은행으로 포지션닝시키고 있다.

특히 이번 광고가 칭찬 받는 이유는 하나은행광고로서 굉장한 변화를 주었으면서도 소비자가 접할 때 ''역시 하나은행답다''는 느낌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고객들이 하나은행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이미지를 잘 잡아낸 것이다.
''대한민국 참 은행''이란 슬로건 또한 ''참 잘 컸다''는 컨셉과 자연스럽게 연계되어, 전체적으로 ''한 장의 그림 같은 광고다.''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자료제공> 웰콤 2팀 이상진 대리 ( Tel. 6363-4679 ) / 웰콤 홍보담당 신경윤 대리 ( Tel.6363-4615 )

 

하나은행 ·  금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