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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vity Colum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몇 가지 오해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글 이경석 그랑몬스터 광고2본부 본부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몇 가지 오해 2021 년 대한민국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라는 유령이 배회하고 있다. 소위 DX(혹은 마라고 불리면서 마케팅 영역 뿐만 아니라 스마트공장을 통한 생산방식,Zoom과 재택근무)로 지칭되는 일하는 방식 등 대한민국의 모든 기업 활동에 ‘디지털화&
[AD Media] 미디어 타깃팅 방법과 변화상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광고지망생이었던 시절,〈마이너리티리포트〉라는 영화는 매우 흥미로웠다. 옥외광고가 개별 오디언스의 홍채를 인식하여 그에게 특화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습을 보며,미래 사회에는 정말로 개개인에게도 광고를 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졌던 기억이 난다.  그로부터 20여 년이 지난 지금,개개인을 대상으로 한 광고는 통용시되고 있는 광고 타깃팅 기법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광고와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Global Creative] 여행 광고의 기술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글 이희정 빅밴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본부 ECD   여행 광고의 기술  이번 주제는 1 년도 넘게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 시국의 여행 관련 광고입니다. 어느 분야보다 타격이 클 항공사,예약 사이트,관광청 등에서는 이 시간들을 어떻게 보내고 있을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을지 궁금하기도 했고요. 휴대폰이나 SNS에 올렸던 여행지 사진을 보는 것도 지쳐갈 지경 이라 광고로라도 잠시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에 주제로 정해보
[Trend] 광고계 부캐 열풍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광고계는 지금 부캐 열풍  출처: ‘빙그레’, ‘농심’ 최근 광고업계에서 ‘부캐’ 열풍이 불고 있다. 부캐만의 독특한 세계관에 열광하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다. ‘부캐’는 본래 게임 이용자가 주력으로 키우는 캐릭터인 ‘본캐’가 아닌 부차적으로 키우는 캐릭터, 일명 ‘부계정’을 의미하는
[Interviewl] 부산국제광고제 최환진 집행위원장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부산국제광고제, AD STARS에서 MAD STARS로 명성 변경   올해 ‘시프트(Shift, 포스트 코로나 이후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라는 주제로 팬데믹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제품과 서비스의 변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등에 대한 조망을 통해 국내외 광고 관련 업계에 이는 새로운 물결을 공유하는 ‘부산국제광고제’에 대한 변화를 최환진 집행위원장을 만나 들어 보았다. 2
[Interview2] 아드리엘 엄수원 대표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코로나 이후에도 매출 3배 달성! 아드리엘 올인원 데이터 솔루션 플랫폼 '대시보드'로 훨훨 “다양한 매체로부터의 데이터와 매출을 보여 주 는 데 이 터 까 지 취 합 해 하 나 의 대 시 보 드 로 구 성 한 다 는 것 은 정 말 불 가 피 한 트 렌 드 라 고 생각해요. 반드시 있어야 하고,또 올 수밖에 없는 굉장히 큰 트렌드이지요.”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2018년 초에 설립된 스 타 트 업
[Interview3] 아이프로스펙트 최인후 이사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브랜딩 기획, 미디어 대행부터 퍼포먼스 마케팅까지 풀서비스 미디어 대행사 'OHM프로스맥트’ 최근 퍼포먼스 마케팅이 요하는 과학적인 역량과 브랜드 강화를 위한 예술적 역량이 모두 요구되고 있다. 디지털 전문성을 바탕으로 즉각적이고도 중장기적인 브랜드를 도모하기 위해 두 회사가 합병 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 강점을 가진 아이프로스펙트와 소비자 인사이트와 전략에 강점을 둔 비지움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최인후 이사를 만나 새롭게 런칭
[Brand Marketing] 새로운 타깃 접점이 된 라이브커머스, 광고회사의 방향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새로운 타깃 접점이 된 라이브커머스, 광고회사의 방향     90분 방송으로 1 억 4천만 원 매출 지난 4월 15일 배달의민족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배민 쇼핑라이브’에서 ‘BHC 배민 상품권’ 판매 라이브방송이 진행됐다. 90여 분간 진행된 이 방송 중 거래액은 1 억 4천만 원,누적 거래액은 2억 원을 돌파했다. 좋아요 수는 300만 개,실시간 채팅 수는 2만 2,0
[Essay] 가자미가되어라!
2021.06.10 12:00 | 광고계동향
글 이승재 아이디엇 대표   가자미가 되어라! EP. 1 내가 이 녀석을 이길수 있을까?     『슬램덩크』의 주장 채치수는 전국 최고의 선수 신현철과의 대결에서 고전을 면치 못합니다. 월등한 기량 차이 앞에 그가 할수 있는 것은 당황뿐입니다. 본인의 모든 동작을 간파하고 있는 상대 앞에서 자꾸만 무리수를 남발하다 결국 쓰러집니다. 채치수의 머릿속에는 아득한 어둠뿐입니다. 이때,경기장에 한요리사가 난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2021.06.09 12:00 | 광고계동향
  한국 광고아카데미, 특별과정 ‘국제광고제출품반’ 개설 한국광고아카데미가 단기 간에 광고제 출품 및 수상 경력을 쌓고자 하는 예비 광고인을 대상으로 국제광고제출품반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국제광고제출품반은 광고제 출품을 위한 가이드 제공 및 전문 강사의 피드백을 지원한다. 또한,수강생들 에게 작품 제작에 필요한 촬영장비,교육장 스튜디오,편집 프로그램,광고제 출품비 지원 등의 혜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Picturesque] 통계로 보는 배달 음식
1인 가구 하면 1코노미, 셀프 인테리어 등 여러 가지가 떠오른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게 혼밥과 배달 음식이다. 과거에는 음식점에서 주문 받은 메뉴를 직접 배달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뤘지만, 모바일 플랫폼의 발달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최근에는 배달앱을 비롯해 배달 플랫폼이 직접 음식을 만들어 배달하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다. 그런가 하면 편리함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1인 가구뿐 아니라 다인 가구의 배달 음식 이용률도 점점 늘고 있다. 바야흐로 배달 음식 전성 시대다.
[AD Insight] 2020년 광고시장 결산과 2021년 전망
 2020년을 돌아보며 2020년 신정 연휴에 ‘뭐 볼 건 없나…’ 하고 IPTV를 기웃기웃하다 재밌을 것 같아 본 영화가 ‘컨텐이젼’이란 영화였다. 그때 필자는 영화를 보는 내내 맥주를 홀짝 거리며 ‘아유, 너무 무섭다… 이렇게 안전한 세상에서 사니 얼마나 다행이야’ 하고 한치 앞도 모르는 중얼거림을 했었다. 그로부터 정확히 2달 뒤 영화 속
방송 매체의 뉴 스탠더드
  요즘 방송 매체를 집행하는 미디어 플래너는 대부분 변명 중이다. 코로나 초기에 상승했던 방송 시청률도 이젠 제자리를 찾아가는지 코로나 이전인 19년보다도 떨어지는 추세고, 이와 함께 작년 한 해를 참고 기다렸던 방송 매체 청약은 증가하며 ‘효율’이라는 지표가 매우 불안해졌다. 보통 방송 광고의 효율성은 얼마의 예산을 가지고 시청률 1%를 가져오느냐의 싸움이다. 시청률은 당연히 광고 효율에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하나은행이 더 큰 하나가 되었습니다. - 하나은행 합병 TV-CM
<광고주 : 하나은행, 광고회사 : 웰커뮤니케이션즈> 하나은행이 더 큰 하나가 되었습니다. 광고 보는 즐거움도 더욱 커졌습니다. 하얀 눈이 덮인 들판. 멀리 아버지와 아들이 눈을 굴린다. 큰 눈사람을 보고 탄성을 뱉는 엄마. 눈사람 앞의 가족의 모습이 한폭의 그림이다. 하나은행의 합병을 알리는 TV-CM이 눈길을 끈다.  동영상보기 하나은행은 이번 합병을 통해 자산규모86조의 국내 3위의 은행으로 발돋움 했다. 서울은
특집 ㅣ 모바일의 스마트한 변신, 모바일광고 - ②
작년까지만 해도‘모바일’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WAP·WIPI·BREW·심비안(Symbian) 등과 같은 피처폰 플랫폼 및 기지 국 기반의 LBS, 콜백(Callback)URL SMS, MMS 관련 기능들에 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모바일 환경들이 적어도 향후 몇 년간은 주요 환경으로서 지속적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상황은 급변하고 있다. 이제‘모바일’하면 모바일 웹, iOS4, 안드로이드(Android), 윈도우 모바일(Windows Mobile),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AR(Augmented Reality) 등을 떠올리게 된다. 모바일광고 분야 또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Interview] 이두희 고려대학교 교수
대세는 통섭(通涉,Consilience)이다. 이종학문의 결합은 새로운 자극이 될 뿐 아니라 학문간의 벽을 허물고 소통, 융합해 급변하는 사회에서 비밀병기가 되곤한다. 이번 이두희 교수의 연구는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만남이다. 지구의 만유인력과 자전에 의한 원심력을 합한 힘. 지표 근처의 물체를 연직 아래 방향으로 당기는 힘 중력이 광고와 접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하나은행이 더 큰 하나가 되었습니다. - 하나은행 합병 TV-CM
<광고주 : 하나은행, 광고회사 : 웰커뮤니케이션즈> 하나은행이 더 큰 하나가 되었습니다. 광고 보는 즐거움도 더욱 커졌습니다. 하얀 눈이 덮인 들판. 멀리 아버지와 아들이 눈을 굴린다. 큰 눈사람을 보고 탄성을 뱉는 엄마. 눈사람 앞의 가족의 모습이 한폭의 그림이다. 하나은행의 합병을 알리는 TV-CM이 눈길을 끈다.  동영상보기 하나은행은 이번 합병을 통해 자산규모86조의 국내 3위의 은행으로 발돋움 했다. 서울은
특집 ㅣ 모바일의 스마트한 변신, 모바일광고 - ②
작년까지만 해도‘모바일’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WAP·WIPI·BREW·심비안(Symbian) 등과 같은 피처폰 플랫폼 및 기지 국 기반의 LBS, 콜백(Callback)URL SMS, MMS 관련 기능들에 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모바일 환경들이 적어도 향후 몇 년간은 주요 환경으로서 지속적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상황은 급변하고 있다. 이제‘모바일’하면 모바일 웹, iOS4, 안드로이드(Android), 윈도우 모바일(Windows Mobile),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AR(Augmented Reality) 등을 떠올리게 된다. 모바일광고 분야 또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Interview] 이두희 고려대학교 교수
대세는 통섭(通涉,Consilience)이다. 이종학문의 결합은 새로운 자극이 될 뿐 아니라 학문간의 벽을 허물고 소통, 융합해 급변하는 사회에서 비밀병기가 되곤한다. 이번 이두희 교수의 연구는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만남이다. 지구의 만유인력과 자전에 의한 원심력을 합한 힘. 지표 근처의 물체를 연직 아래 방향으로 당기는 힘 중력이 광고와 접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하나은행이 더 큰 하나가 되었습니다. - 하나은행 합병 TV-CM
<광고주 : 하나은행, 광고회사 : 웰커뮤니케이션즈> 하나은행이 더 큰 하나가 되었습니다. 광고 보는 즐거움도 더욱 커졌습니다. 하얀 눈이 덮인 들판. 멀리 아버지와 아들이 눈을 굴린다. 큰 눈사람을 보고 탄성을 뱉는 엄마. 눈사람 앞의 가족의 모습이 한폭의 그림이다. 하나은행의 합병을 알리는 TV-CM이 눈길을 끈다.  동영상보기 하나은행은 이번 합병을 통해 자산규모86조의 국내 3위의 은행으로 발돋움 했다. 서울은
특집 ㅣ 모바일의 스마트한 변신, 모바일광고 - ②
작년까지만 해도‘모바일’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WAP·WIPI·BREW·심비안(Symbian) 등과 같은 피처폰 플랫폼 및 기지 국 기반의 LBS, 콜백(Callback)URL SMS, MMS 관련 기능들에 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모바일 환경들이 적어도 향후 몇 년간은 주요 환경으로서 지속적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상황은 급변하고 있다. 이제‘모바일’하면 모바일 웹, iOS4, 안드로이드(Android), 윈도우 모바일(Windows Mobile),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AR(Augmented Reality) 등을 떠올리게 된다. 모바일광고 분야 또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Interview] 이두희 고려대학교 교수
대세는 통섭(通涉,Consilience)이다. 이종학문의 결합은 새로운 자극이 될 뿐 아니라 학문간의 벽을 허물고 소통, 융합해 급변하는 사회에서 비밀병기가 되곤한다. 이번 이두희 교수의 연구는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만남이다. 지구의 만유인력과 자전에 의한 원심력을 합한 힘. 지표 근처의 물체를 연직 아래 방향으로 당기는 힘 중력이 광고와 접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