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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 커뮤니케이션 에코시스템으로서의 소셜미디어: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PR산업의 지형변화 | 2011.01.12
PR, SP, Event | [2010하계특별세미나] (한국홍보학회)
본발표는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미디어가 PR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 내용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통한 연구내용이 아니라, 필자의 시장경험, PR 회사의 실무자와 기업 홍보담당자 등 총 6명의 인터뷰, 각종 선행조사 자료를 살펴본 것이다. 따라서 발표 논의가 주관적이고 지엽적일 수 있겠다. 영향의 범위, 수준이 명확하지 않고 현재 변화의 내용과 미래적 변화에 대한 논의가 혼재되어 있다.
F1스포츠스폰서링과스포츠마케팅 | 2011.01.12
광고 캠페인 및 사례 | [2010하계특별세미나] (한국홍보학회)
FIA(Federation Internationale de’Automobile)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 UN 협력기구인 FIA(국제자동차연맹) 주관의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이벤트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제 3대 스포츠 이벤트 (규모, 관중률, 시청률 흥행 측면) 연간 17~20개 국가에서 유치 (연간 17~20 라운드) 각 개최대회에 국가이름을 붙여 그랑프리(Grand Prix)라고 함 그랑프리 유치 지역 : 유럽, 아시아,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 5대륙 연간 동원 관중 : 경기장 평균 20만 명, 연간 약 400만 명 TV시청률 : 188개국 중계, 연 6억 명 시청 참가 팀 및 참가 드라이버 : 메르세데스, 르노, 페라리, 맥라렌, 윌리엄스 등 12개 팀,24명 (팀 당 2명 드라이버) 후원 기업 : 300 개 기업 (자동차, IT 및 전자, 이동통신, 금융, 석유화학 및 에너지, 미디어, 패션, 음료 등), 팀당 평균 후원 기업 15~17개 사 연간 대회 운영 자금 : 약 2조 7천억 원
전략적 목표 블로거 공중 식별 연구 | 2011.01.12
기타 | [2010하계특별세미나] (한국홍보학회)
블로고스피어의 사회정치적 영향력 확대는 PR 연구자들에게 조직체의 핵심적인 목표 공중으로서 블로거들을 분류해야 하는 과제를 안겨주었다. 전통적인 공중세분화 연구는 그루닉의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나, 공중을 전통적인 미디어의 최종 수용자(end-consumers)로서 전제하는 상황이론은 저널리즘 역량을 가진 블로거들을 진맥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이 연구는 상황이론을 수정을 통해 새로운 블로거 공중을 세분화(BPS:Blogger Public Segmentation) 모델을 제시하고, 실제 사회정치적 쟁점에 BPS모델을 대입하여 895명의 블로거들을 유형별로 분류해 보고자 했다. 분석결과 BPS모델에 따른 활동적 블로거 공중이 다른 유형의 블로거 공중들보다 저널리즘적 활동 수준이 높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BPS모델이 블로거 공중을 활동적, 제약적, 잠재적, 그리고 일상적 블로거 공중으로 적절히 분류하는 간명하고 설명력 높은 모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블로고스피어에서 활동하는 소위 파워 블로거나 영향력 있는 블로거를 식별하는 연구가 미비한 실정에도 불구하고, PR관점에서 쟁점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전략적 목표 블로거 공중을 식별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스포츠 미디어 활동을 통한 도시 이미지 향상 방안 연구 | 2011.01.12
기타 | [2010하계특별세미나] (한국홍보학회)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올림픽 게임, 월드컵, APEC, ASEM, G20 정상회의, 비엔날레를 비롯한 여러 유형의 문화행사 등과 같은 국제적인 행사를 통해 도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남인용, 2002,2003). 우리나라에서는 부산이 2002년 아시안게임과 2005년 APEC의 개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켰으며(김일철과 남인용, 2006), 대구는 2011년 세계 육상 선수권대회, 인천은 2014년 아시안 게임, 광주는 2015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통해 각 도시의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셜미디어 컨텐츠 품질 평가 모형 (Social Media Contents Quality Model) 개발에 관한 연구 | 2011.01.12
광고 산업 | [2010하계특별세미나] (한국홍보학회)
□ 공중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발적으로 특정 기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경험을 표출, 공유, 확산하는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보이고 있음. - 전통적으로 미디어와 전문가의 전유물이었던 여론형성 영향력이 일반인들에게로 전이 (Solis & Breakenridge, 2009) □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매스미디어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기존의 PR활동에 대한 전면적인 변화를요구 -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PR전략을 위한 체계적 PR커뮤니케이션 연구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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