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보와 정정보도가 기사 속 인물에 대한 인상 형성과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28 pages| 2019.01.10| 파일형태 :
조회 1786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오보와 정정보도의 인물과 사진 속 감정이 기사 속 인물에 대한 인상의 형성과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에서는 두 번의 실험을 진행하여 기사 속 사진의 존재여부(실험1)와 사진 속 감정(실험2)이 인상 형성과 이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정정보도가 모든 실험 조건에서 오보로 인해 형성된 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특히 오보와 정정보도에서 모두 사진을 보여주거나(실험1)기사 내용에 부합하는 감정을 표현하는 사진을 제공하는 경우에(실험2) 기사 속 인물에 대한 부정적 감정이 가장 크게 감소했다. 이와 달리 인지적 인상 평가는 두 실험에서 사진과 감정에 의해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hotographs of victims in correction articles on emotional and cognitive impression formation and change. In this study, two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presence of photographs in the article (experiment 1) and the directionality of emotions in the photographs (experiment 2) on impression formation and subsequent impression changes.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correction articles positively changed the impressions formed by the observers under all experimental conditions. Especially, the negative impression was decreased when the photographs were provided both in the false report and correction articles and when the negative pictures were provided in the false report and when the positive photographs were provided in the correction report. In contrast, cognitive impression evaluation was relatively less affected by photographs.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5. 종합 논의 및 결론
오보 인상 형성 사회적 분류화 감정적 판단 가짜 뉴스 false report impression formation social categorization first impression fake news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