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가 여대생의 신체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 한국광고홍보학회 | 30 pages| 2018.01.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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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에서는 20대 여대생들의 소셜 미디어 이용이 마르고 싶은 욕구와 신체 불만족 같은 부정적 신체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페이스북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페이스북 이용 집단과 비이용 집단의 부정적 신체 이미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살펴보고, 페이스북 이용 집단을 대상으로 부정적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정적 신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페이스북 이용 시간, 페이스북 친구 수, 페이스북 활동 유형(포스팅 활동/소셜 그루밍 활동), 외모 상향 비교를 포함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2017년 9월 11일부터 9월 26일까지 수도권 대학의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하고 329명의 응답자가 분석에 포함되었으며, 이 중 페이스북 이용자는 75.1%인 247명 이였다. 연구 결과, 페이스북 이용자가 비이용자보다 더 높은 마르고 싶은 욕구를 보여 주었으며, 이러한 부정적 신체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순한 페이스북 노출 시간이 아니라 관계 유지 활동을 위한 소셜 그루밍 활동임이 드러났다. 또한 페이스북상에서 이루어지는 외모 상향비교는 소셜 그루밍 활동이나 부정적 신체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female students’ Facebook use and body image concerns - the drive for thinness and body dissatisfaction. Prior research has found relationships between exposure to social media and body image concerns. To broaden the scope of research area, this study investigated the online social grooming behavior, such as clicking ‘like’ and commenting on friends’ profiles, as well as Facebook exposure. Using data from surveys of 329 respondents, hierarchical regression was conducted. The results found that social grooming behavior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drive for thinness and the body dissatisfaction while simple exposure of Facebook didn’t show a meaningful result.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were also discussed.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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