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미국은 전 세계에서 자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현지 공중들과의 깊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적극적으로 공공 외교를 수행해 왔다. 그러나 세계에서 미국의 이미지는 두 가지의 얼굴을 가진다. 한편으로는 자유와 민주주의의 자비로운 수호자로서 모습을 가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일방적 외교 정책을 고수하는 가혹한 패권 국가의 모습을 지닌다. 60년간 “혈맹”의 관계를 갖고 있는 한국에서의 미국의 이미지를 살피기 위해 이 논문은 한국 신문의 미국 관련 보도 뉴스 프레임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한국에서의 전체적인 미국의 이미지는 약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문화는 역동적이고 다양한 이미지를 보였지만,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이미지에 관한 뉴스 프레임은 분열적이고, 침체적이며 차별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이러한 이미지는 미국정부가 한국에서 전하려는 메시지 와는 차이가 있었다. 이런 결과들은 한국에서 미국의 공공외교가 완전한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1) Public Diplomacy and National Image
2) Media Diplomacy and Media Frame
3) U.S. Image and Public Diplomacy
4) U.S. Public Diplomacy in Korea
3. Method
4. Results
1) RQ1: Key Message of the U.S. Embassy in Korea
2) RQ2: Key Image of the U.S. in Korea’s News Media
3) RQ3: Is U.S. Public Diplomacy Succeeding in Korea?
5. Discussion and Conclusion
2. Literature Review
1) Public Diplomacy and National Image
2) Media Diplomacy and Media Frame
3) U.S. Image and Public Diplomacy
4) U.S. Public Diplomacy in Korea
3. Method
4. Results
1) RQ1: Key Message of the U.S. Embassy in Korea
2) RQ2: Key Image of the U.S. in Korea’s News Media
3) RQ3: Is U.S. Public Diplomacy Succeeding in Korea?
5. Discussion and Conclusion
국가 이미지
공공외교
미국
한미관계
뉴스프레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