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여도와 사전지식수준에 따른 여성 잡지의 제품 퍼블리시티 효과 연구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41 pages| 2014.08.0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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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많은 기업들이 제품 퍼블리시티(product publicity)를 주요 PR 업무로 여기고 활용하고 있지만, 그동안 퍼블리시티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노력은 제한적이었다. 특히, 보도가 얼마나 자주 또는 중요하게 다루어졌는지 모니터하거나 같은 크기의 광고 지면의 비용으로 환산하는 등 정보 제공자 관점에서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제3자 보증효과를 근거로 광고 대비 퍼블리시티의 신뢰성 측정에 초점을 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인지적·태도적·행동의욕적 차원을 포함하는 수용자 중심의 효과 측정 지표를 활용하여, 여성 잡지에 등장하는 퍼블리시티의 효과를 보다 체계적으로 측정하고자 했다. 여성 잡지를 구독한 600명을 추적하여 잡지 구독자의 제품 관여도(저 vs.고)와 사전지식수준(저 vs. 중 vs. 고)에 따라 퍼블리시티 효과를 분석한 결과, 관여도가 높고 사전지식수준이 낮을수록 퍼블리시티에 주목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전체적으로 관여도와 사전지식수준이 높을수록 퍼블리시티 메시지에 대한 태도(유용성, 신뢰성, 호감도)가 긍정적이고 구매 의향도 높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퍼블리시티 메시지의 처리와 관련한 수용자의 동기, 능력, 기회의 관점에서 두 수용자 속성(관여도와 사전지식수준)의 영향력에 대한 이론적·실무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1) 퍼블리시티의 정의와 특성
2) 퍼블리시티의 효과
3) 수용자 요인의 영향: 관여도와 사전지식
3. 연구 방법
1) 조사 개요
2) 표본 및 조사 대상 퍼블리시티
3) 변수의 선정, 조사 절차 및 측정
4. 연구 결과
1) 메시지 노출 효과
2) 메시지 태도 효과
3) 제품 구매 의향 효과
5. 결론 및 논의
제품 퍼블리시티 관여도 사전지식 효과 측정 여성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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