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 분석
한국소비자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 26 pages| 2014.02.03|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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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요즈음, 사후적 보호기제로서의 피해구제뿐만 아니라 사전적 차원에서의 소비자중심적 금융정보의 제공 및 설명의 강화 등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금융상품이 어렵고 복잡하고 전문적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대인채널에의 의존도가 높은 등 다른 상품군과는 상이하기에 금융소비자가 어떻게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정보를 활용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금융상품을 보유한 소비자들이 금융상품을 구입하기 위하여 어떠한 정보탐색을 실시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여 정보탐색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정보탐색유형화에서는 탐색하는 정보원천의 수를 기준으로 하지만, 정보를 탐색함에 있어 여러 원천을 다양하게 탐색하는 유형뿐만 아니라 제한된 원천을 심도 깊게 탐색하는 것 역시 중요한 탐색 과정으로 보아 본 연구에서는 정보원천 탐색의 다양성과 깊이를 동시에 고려하여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이를 통하여 금융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은 저탐색형, 일반적 탐색형, 자기주도형, 설계사 확인형, 고탐색형 등 5가지로 유형화 되었으며, 저탐색형의 경우 38.8%, 일반적 탐색형이 26.2%로 나타나 금융상품의 경우는 정보탐색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상당히 많은 수의 소비자들이 금융상품을 탐색하는데 있어서는 정보취약자(information poor)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더욱이 각각의 정보탐색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 원인 파악을 위한 다항로짓 분석의 결과 인구통계적 특성 보다는 금융관여도, 금융관련 지식, 금융교육경험 등 금융관련특성 변수의 영향력이 실제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전적 차원에서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금융소비자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금융정보가 제공될 수 있는 방안이 구체화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각 유형별 특성의 단순 비교뿐만 아니라, 각 유형별로 금융상품 구매후 지표로 상품에 대한 만족도 및 보유상품정보에 대한 이해도 측정 및 비교를 통하여 금융정보정책의 세분화가 필요함을 증명하였다. 저탐색형과 일반적 탐색형에 속하는 소비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정보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금융 관련 지식 수준을 향상시키고, 금융상품에 대한 관여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맞춤형 금융소비자교육의 강화가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이 미치지 못할 수도 있는 저탐색형 소비자에게는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제공 등과 관련된 새로운 차원의 정책적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2.1 소비자의 정보탐색
2.2 정보탐색 원천의 다양화 및 금융정보원천의 특성
2.3 금융소비자의 정보탐색 행동에의 영향요인

Ⅲ. 연구 방법
3.1 조사의 개요
3.2 연구모형 및 주요 변수

Ⅳ. 연구의 결과
4.1 금융상품 구매를 위한 정보원천의 활용 및 평가
4.2 정보탐색 특성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4.3 금융소비자 정보탐색 유형별 특성 분석
4.4 소비자의 정보탐색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Ⅴ. 결론 및 제언
금융정보탐색 유형 사전적 금융소비자보호 금융소비자 금융정보정책 금융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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