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 PPL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5 pages| 2013.06.1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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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PPL이 전통적인 TV 광고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매력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PPL은 광고에 대한 시청자의 심리적 저항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프로그램 제작비를 효과적으로 보전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와 제작자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는 광고 기법이다. 2009년 방송법 개정이후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PPL이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적용되고 있음에도, PPL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PPL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는 탐색적 시도로 광고 모델의 역할을 하는 드라마의 등장인물의 속성(매력도, 신뢰성), 시청자의 개인적 특성인 관여도(제품 관여도, 프로그램 관여도), 그리고 드라마 등장인물과 시청자의 심리적 상호작용(준사회적 상호작용, 동일시)의 영향을 고찰한다. 실험을 통해 이 여섯 개의 변인이 인지적(기억), 태도적(제품 태도), 행동적(구매의도) 광고효과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광고 모델 (즉, 드라마 등장인물)의 매력도는 PPL 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매력도는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를 증진하는 데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떤 변인들도 제품에 대한 기억을 증진시키는 데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 고찰
1) PPL의 정의, 유형, 효과
2) PPL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피험자
3) 주요 변인의 측정
5. 연구결과
1) 기술통계치 및 신뢰도 분석
2) 연구문제 검증
3)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드라마 PPL 제품배치광고 매력도 신뢰성 제품 관여도 프로그램 관여도 준사회적 상호작용 동일시 제품 기억 제품 태도 제품 구매의도 TV drama PPL product placement attractiveness credibility product involvement program involvement parasocial interaction identification product memory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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