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위기 트렌드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현황 : 한국 기업의 최근 위기를 중심으로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32 pages| 2020.03.1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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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의 위기관리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과거 10년 동안 발생한 기업 관련 위기의 유형과 위 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정보원을 분석하였다. 방법 2005년부터 2015년까지 발생한 기업 관련 위기를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총 143건의 사례에 대해 SPSS를 활용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조직의 악행 유형이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불법 활동도 빈번하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조직 의 책임성 수준과 관계없이 복구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예방 가능 군집의 위기 상황에서는 침묵 전략을 구사 하는 경우도 많았다. 정보원으로는 기업명, 관계자, CEO의 순으로 활용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기업들에 발생한 위기 및 해당 기업들의 위기관리 현황을 보여 주며, 이론적 틀과 현실적 대응의 괴리, 그리고 보다 체계적인 위기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crisis management of large Korean companies by reviewing ten years of crisis cases. Methods A quantitative content analysis of 143 crisis cases from 2005 to 2015 was conducted. Results Organizational misdeed was the most frequent crisis type followed by illegal activities. Companies adopted a rebuilding strategy regardless of the level of their responsibility. Many companies used a silence strategy for crises in the preventable cluster which conflicted the theoretical framework. ‘The company’ or ‘the organization’ was the most frequently referred information source. Conclusions Results of the study could be used to understand a broader corporate environment from a crisis standpoint, consequently provid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 for more effective crisis management based on SCCT.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위기의 정의 및 유형
기업 환경의 변화와 위기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 정보원
연구문제
연구 방법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분석 유목
코딩 절차 및 신뢰도
연구 결과
<연구문제 1> 우리나라 기업에 발생한 위기 유형의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우리나라 기업들은 위기 상황에서 어떤 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정보원을 활용하는가?
<연구문제 3> 2010년을 기준으로 이전과 이후에국내 기업에 발생한 위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결론 및 논의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연구 결과의 시사점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References
Abstract
#한국PR학회 #위기 #위기관리 #위기 커뮤니케이션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CCT)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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