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이 조직의 공중 관계성, 명성, 커뮤니케이션 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PR학회 | 한국PR학회 | 30 pages| 2018.05.2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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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이 기업과 공중 사이의 관계성 인식과 명성에 대한 평가, 그리고 기업에 대한 긍정/부정/침묵적 커뮤니케이션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지역별, 연 령별, 성별 비율에 근거하여 할당 표집된 20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들이 특정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이타주의적 동기에 의해 행해졌다고 인식할수록 해당 기업과의 관 계성을 좋게 인식하고, 그 기업의 명성 또한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쌓 인 관계성은 해당 기업에 대해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자주 이야기하려는 경향성을 높였고, 명성은 해당 기 업에 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려는 경향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쌓인 명 성이 해당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을 불러일으키기보다는, 해당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하겠다. 
 
 
목차
1. 요약
2. 문제 제기
3. 문헌 분석
3-1.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의 중요성
3-2. 이타주의적 동기해석과 공중 관계성, 명성과의 관계
3-3. 공중 관계성과 명성이 유발하는 행위 의도
4. 연구 방법론
4-1. 설문 조사 실행 및 기업 선정
4-2. 변수 측정 항목 및 신뢰도
5. 연구 결과
5-1. 응답자 속성
5-2. 구조방정식 분석 단계
5-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검증
6. 연구 함의 및 미래 제언
7. References
8. Abstract
기업 사회공헌 활동 CSR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 공중 관계성 명성 커뮤니케이션 행위 의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ltruistic motive inference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Reputation Communication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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