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이 조직의 공중 관계성, 명성, 커뮤니케이션 행위 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이 기업과 공중 사이의 관계성 인식과 명성에 대한 평가, 그리고 기업에 대한 긍정/부정/침묵적 커뮤니케이션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지역별, 연 령별, 성별 비율에 근거하여 할당 표집된 20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들이 특정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이타주의적 동기에 의해 행해졌다고 인식할수록 해당 기업과의 관 계성을 좋게 인식하고, 그 기업의 명성 또한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쌓 인 관계성은 해당 기업에 대해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자주 이야기하려는 경향성을 높였고, 명성은 해당 기 업에 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려는 경향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쌓인 명 성이 해당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을 불러일으키기보다는, 해당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하겠다.
목차
1. 요약
2. 문제 제기
3. 문헌 분석
3-1.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의 중요성
3-2. 이타주의적 동기해석과 공중 관계성, 명성과의 관계
3-3. 공중 관계성과 명성이 유발하는 행위 의도
4. 연구 방법론
4-1. 설문 조사 실행 및 기업 선정
4-2. 변수 측정 항목 및 신뢰도
5. 연구 결과
5-1. 응답자 속성
5-2. 구조방정식 분석 단계
5-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검증
6. 연구 함의 및 미래 제언
7. References
8. Abstract
2. 문제 제기
3. 문헌 분석
3-1.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의 중요성
3-2. 이타주의적 동기해석과 공중 관계성, 명성과의 관계
3-3. 공중 관계성과 명성이 유발하는 행위 의도
4. 연구 방법론
4-1. 설문 조사 실행 및 기업 선정
4-2. 변수 측정 항목 및 신뢰도
5. 연구 결과
5-1. 응답자 속성
5-2. 구조방정식 분석 단계
5-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검증
6. 연구 함의 및 미래 제언
7. References
8. Abstract
기업 사회공헌 활동
CSR
이타주의적 동기 해석
공중 관계성
명성
커뮤니케이션 행위 의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ltruistic motive inference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Reputation
Communication Int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