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한류의 원산지 효과에 관한 연구 : 한류 콘텐츠 유형 및 제품 유형에 따른 원산지 효과 양상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한국광고학회 | 32 pages| 2016.10.18| 파일형태 :
조회 1919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미국 내 한류의 원산지 효과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점검하기 위해 한류의 원산지 효과가 한류 콘텐츠 유형과 제품 유형에 따라서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그 리고 어떠한 차원에서 발생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한류 콘텐츠 유형 중에서 케이팝과 영화에 대한 호의도는 주로 한국 이미지에, 케이팝 호의도는 한국제품 이미지에, 드라 마와 TV오락프로그램 호의도는 제품 평가 및 구매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나 한류 콘텐츠 유형에 따라 다른 양상의 원산지 효과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더불어 대표 적인 한류 관련 제품인 화장품의 경우 한류 비관련 제품을 포함한 다른 제품들에 비해 다양한 한류 콘텐츠 유형에서 그에 대한 호의도가 제품 평가와 구매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 로 나타나 제품 유형에 따른 원산지 효과의 차이도 일부 볼 수 있었다. 또한, 한류 콘텐츠에 대 한 호의도는 그 유형별로 부분적이기는 했지만, 한국이미지 및 한국제품 이미지와 같은 원산지 이미지 차원은 물론 개별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및 구매의사 차원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차원의 원산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한류를 통해 경제 적·산업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국가별 또는 지역별로 어떠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한지 이 에 대한 논의의 근거를 제공해 준다.

This study examined the way in which country of origin effects appear by Korean Wave within the U.S, by investigating how Korean mass culture contents influenced on country image of Korea, Korean product image, and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 The findings showed that K-pop and K-movie preferences had impacts on country image of Korea, that K-pop preference influenced on Korean product image, and that K-drama and TV entertainment program preferences had effects on the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In addition,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cosmetics, a representative Korean Wave related product, were influenced by more diverse Korean mass culture contents than other products. These findings suggest that country of origin effects by Korean Wave within the U.S. appear differently according to Korean mass culture content type and product type and that their levels are also diverse from country image to 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provides significant insights on how to maximize economic and industrial effects of Korean Wave.
목차
요약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문헌연구
1) 한류현상에 대한 이해
2) 한류의 원산지 효과
3)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자료수집 및 조사대상의 특성
2) 주요 변인 측정
3) 신뢰도 검증
4. 연구결과
1) 한류 콘텐츠가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2) 한류 콘텐츠가 한국제품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 한류 콘텐츠가 한국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4) 한류 콘텐츠가 한국제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한류 원산지 효과 한류 콘텐츠 유형 한류 관련 제품 미국 Korean Wave Country of Origin Effect Type of Korean Mass Culture Content Korean Wave related Product the U.S.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