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 뉴미디어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는 SNS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의 효과요인을 알아본 것이다. SNS 이용자의 이용행태를 지수화 한 SNS 이용지수와 이용자의 심리변인들을 통해 기업/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 모델화하였다. 연구 결과 SNS 이용지수를 비롯한 자기표현성과 사회집단형성 변인은 매개변인인 이용자의 SNS 만족감을 통해 기업/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 혁신성 변인은 매개변인인 브랜드집단형성을 통해 기업/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새로운 미디어 형식으로 충분한 학문적 연구가 되어있지 않은 SNS에 대해서 소비자와 기업/브랜드를 연결하는 종합적인 설명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소비자 타깃팅 관점에서 SNS 이용자를 이용행태와 심리변인을 통해 세분화하여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에 있어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자기표현성
사회집단형성
소비자 혁신성
Social Network Service
Self-presentation
Social Group Formation
ConsumerInnovative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