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 이론에 근거한 문화 계발 효과의 인과 모형 분석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4 pages| 2016.03.16| 파일형태 :
조회 2616 다운로드 1
자료요약
본 연구는 전송 이론으로부터 등장인물과의 동일시와 내러티브 논리에 대한 동의라는 개념을 도출하여 문화 계발 효과의 인지적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오디션 프로그램의 주시청자이며 사회적 가치를 형성해가는 단계에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이 경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직적 개인주의를 배양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청소년들의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이 등장인물(즉, 심사자)과의 동일시와 내러티브 논리에 대한 동의(즉, 경쟁 구도에 대한 동의)를 통해 수직적 개인주의를 배양시킨다는 연구 모형을 제안하였다. 중학교의 1, 2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제안된 연구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프로그램 시청량이 많을수록, 특히 몰입도가 높을수록 심사자와의 동일시를 많이 경험하게 되고 이는 오디션 프로그램 내러티브의 핵심 논리인 경쟁 구도에 대한 동의 수준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현실 세계에서도 대인 관계를 경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수직적 개인주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전송 이론이 문화 계발 효과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밝히는 데 유용한 이론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문화 계발 이론 전송 이론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 청소년 수직적 개인주의 cultivation transportation reality TV audition program adolescents vertical individualism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