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요약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 광고와 정보의 구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온라인 법률 전문가, 온라인광고업계, 그리고 입법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또한 광고와 정보의 구분 및 표기에 관한 구체적인 개선방안 마련하기 위하여 1,100명의 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이용자의 의견은 광고 문구의 표기 및 위치에 대해서 문구는 “광고”로 “좌측 상단”이 가장 적절하며 “글자크기”는 본문의 글자 크기 정도가 적절한 것으로 응답했다. 광고 표기는 배너 및 검색광고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인터넷 광고에 적용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결과는 급변하는 온라인광고 관련 산업 여건의 변화를 반영하고, 온라인 이용자의 복지를 향상하며, 업계의 자율적 광고와 정보의 구분을 위한 시사점과 실행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연구결과, 이용자의 의견은 광고 문구의 표기 및 위치에 대해서 문구는 “광고”로 “좌측 상단”이 가장 적절하며 “글자크기”는 본문의 글자 크기 정도가 적절한 것으로 응답했다. 광고 표기는 배너 및 검색광고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인터넷 광고에 적용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결과는 급변하는 온라인광고 관련 산업 여건의 변화를 반영하고, 온라인 이용자의 복지를 향상하며, 업계의 자율적 광고와 정보의 구분을 위한 시사점과 실행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문헌연구
1) 온라인광고의 정의
2) 온라인에서의 광고와 정보의 구분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전문가 의견
3) 이용자 인식조사
4. 연구결과
1) 전문가 의견: 온라인 광고와 정보의 구분
2) 이용자의 인식 : 온라인 광고와 정보의 구분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별첨>
2. 문헌연구
1) 온라인광고의 정의
2) 온라인에서의 광고와 정보의 구분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전문가 의견
3) 이용자 인식조사
4. 연구결과
1) 전문가 의견: 온라인 광고와 정보의 구분
2) 이용자의 인식 : 온라인 광고와 정보의 구분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별첨>
온라인광고
광고와 정보의 구분
인터넷 광고
광고 표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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