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위기상황에서의 위기관리 메시지전략에 대한 연구 : 위기상황에 대한 기업의 책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자료요약
본 연구는 기업의 위기 상황 시 기업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심리적 거리가 기업의 위기관리 전략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더불어 위기에 대한 기업의 책임유무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2(기업의 사회적 거리 : 멀다, 가깝다) × 2(기업의 책임유무), 2(기업 위기관리 메시지의 시간적 거리 : 멀다, 가깝다) × 2(기업의 책임유무)와 같은 2개의 2×2 피험자 간 요인실험설계(between-subject factorial design)로 디자인되었다. 연구결과, 소비자에게 있어서 사회적거리가 가까운 기업의 경우 기업의 위기관리에 의한 효과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으며, 기업이 행하는 위기관리 전략의 시간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위기관리에 의한 효과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위기상황에 대한 기업의 책임이 있는 경우, 기업의 사회적거리나 시간적거리에 관계없이 위기관리에 의한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기업의 책임이 없는 경우엔 위기관리에 의한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거리가 멀수록, 위기 대처의 시간적거리가 가까울수록 위기관리에 대한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분석
1) 위기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2) 해석수준이론(Construal Level Theory)
3) 기업위기상황에 대한 책임과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3. 연구방법
1) 실험물에 대한 조작
2) 종속변인 측정
3) 실험절차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2. 선행연구 분석
1) 위기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2) 해석수준이론(Construal Level Theory)
3) 기업위기상황에 대한 책임과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3. 연구방법
1) 실험물에 대한 조작
2) 종속변인 측정
3) 실험절차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Crisis Communication
Message Strategy
Construal Level Theory
psychological distance
Responsibility
위기관리
위기관리 전략
해석수준이론
심리적거리
책임 유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