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과 콘텐츠만 있다면 어디서든 놀 수 있어! ‘판플레이’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0.01.15 12:00 조회 3388
  

오늘은 어떤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셨나요?

마음에 드는 콘텐츠에 ‘좋아요’나 ‘공유하기’를 누르며 자신의 주관적인 반응을 표하는 행동은 이제 콘텐츠 소비의 문화처럼 자리 잡았는데요. 최근엔 반응을 표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콘텐츠 안에서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놀이판’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제일 블로그에선 ‘판플레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한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다뤄볼까 하는데요. ‘판플레이’가 무엇이냐구요? 놀거리의 집합을 뜻하는 ‘판’과  논다는 의미의 ‘Play’가 합쳐진 합성어로, 참여할 수 있는 ‘판’을 열고 노는 콘텐츠 소비행위를 뜻하는 단어라고 합니다. 가장 강력한 소비층으로 부상한 밀레니얼, Z세대들의 중요성과 함께 2020년 핫한 트렌드로 꼽힌 ‘판플레이’! 제일기획과 함께 알아볼까요?


콘텐츠 속 놀이판을
스스로 찾아 즐기는 ‘판플레이어’ 




온라인 탑골공원, 제목학원, 웃긴 댓글 모음집. SNS 상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이 콘텐츠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콘텐츠 소비자들의 주도적인 참여가 이루어져 흥행한 ‘판플레이’ 콘텐츠라는 사실! 특히 작년 최고의 이슈였던 ‘온라인 탑골공원’은 ‘탑골공원’이라는 호칭조차 댓글을 쓴 ‘판플레이어’들에 의해 붙여진 콘텐츠였는데요. ‘탑골GD’, ‘장첸소년단’ 등 옛 가수에게 현재 인기 연예인의 이름을 덧붙인 재미난 별명들이 댓글에서 쏟아지며 더 큰 이슈를 만들어냈죠!



이렇게 콘텐츠 안에서 ‘판플레이어’들이 만들어 놓은 놀이판이 또 다른 유입을 부르고, 더 큰 화제를 만들어내는 현상으로 인해 ‘판플레이’가 중요 트렌드로 떠오른 것인데요. 시장을 주도하는 밀레니얼, Z세대는 더 이상 단순 소비자가 아닌, ‘판플레이어’의 역할로 콘텐츠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는
영상 놀이문화판 ‘틱톡(Tik Tok)’



 
15초의 짧은 영상을 직접 제작하고 소셜에 공유하는 플랫폼인 ‘틱톡(Tik Tok)’은 ‘판플레이’ 트렌드를 가장 잘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이용자의 자발적 콘텐츠 소비와 확산을 이루어내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틱톡의 가장 큰 장점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다는 점인데요. 쉬운 이용법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동영상이 재미를 찾아 나서는 ‘판플레이’ 트렌드에 안성맞춤인 서비스인 것 같네요! 또한 틱톡은 다양한 필터와 최신 음원의 배경음악으로 나만의 고퀄리티 영상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 이러한 기능으로 직접 콘텐츠를 만드는 이용자는 무려 66%에 달한다고 합니다. 쉽고, 짧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고 있다면 틱톡으로 영상 놀이판을 즐겨보세요!



연말연시 판플레이어의 취향을 저격한 ‘숏확행세대’ 캠페인! 혹시 참여하셨나요?
지난 8월 틱톡은 짧아서 확실한 행복을 말하며 ‘숏확행’ 브랜딩 캠페인을 진행했었는데요.  연장선상으로 진행된 이번 ‘숏확행세대‘ 캠페인은 ‘틱톡에서는 나이가 없다!’라는 취지로 세대 간의 연결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이 더욱 의미 있었던 이유는 틱톡과 유니세프의 협약이었는데요. 연말을 맞은 지구촌 아이들을 위해 150만 개의 ‘숏확행세대’ 캠페인 영상이 모이면 150만 달러가 기부된다는 캠페인 내용으로 이용자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디자인의 연말 스티커도 높은 호응을 얻으며 총 조회 수 62억 3,490만 뷰를 기록하는 경이로운 성과를 이뤘다고 하네요!

참여하고 즐기며 연말연시 기부까지 연결되는 콘텐츠라니, 트렌드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콘텐츠의 모습이 흥미롭지 않나요? 앞으로 또 어떤 모습의 콘텐츠가 등장할지 무척 궁금해지는데요. 오늘 ‘판플레이’ 키워드로 살펴본 소비자와 콘텐츠의 모습! 어떠셨나요? 혹시 아직까지 ‘좋아요’만 누르고 계신다면, 재밌는 놀거리를 찾아 콘텐츠 탐방! 어떠세요?
MZ세대 ·  Z세대 ·  마케팅 ·  밀레니얼세대 ·  소비트렌드 ·  숏확행 ·  숏확행세대 ·  아이디어 ·  제일기획 ·  캠페인 ·  콘텐츠트렌드 ·  크리에이티브 ·  키워드 ·  트렌드 ·  티톡 ·  판플레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