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그 음악 #16. 한 명에게 깃든 두 개의 자아, 페기 구
HS Ad 기사입력 2019.06.20 12:00 조회 1526
 

주머니 속의 송곳은 반드시 튀어나와 그 끝이 드러난다는 뜻의 사자성어 ‘낭중지추’. 이처럼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그 재능을 아무리 숨겨도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뛰어난 재능이 꼭 한 분야에서만 발휘되는 건 아닌 듯합니다. 가죽 주머니도 뚫고 나오는 송곳이 헝겊 주머니라고 뚫지 못하는 건 아니니까요. 음악계와 패션계, 예술계에서 모두 두각을 나타내며, 수많은 팬을 거느린 ‘페기 구(Peggy Gou)’가 바로 오늘 ‘광고 속 그 음악’의 주인공입니다. 

비범했던 페기 굴드, 또 다른 재능에 눈을 돌리다 

비범한 사람은 어린 시절부터 티가 나는 법이죠. 1990년 인천에서 태어난 페기는 어릴 때부터 또래 아이들과는 다른 독특한 패션 감각을 발휘했으며, 하지 말라는 짓을 골라서 하고 다니는 아이였다고 합니다. 그녀의 넘치는 끼를 불안하게 지켜보시던 부모님은 ‘이 아이는 한국에서는 미래가 없다’고 판단해 고작 중학생이던 어린 페기를 영국으로 유학을 보내버리기에 이릅니다.  
 
   
▲독특한 패션 감각이 돋보이는 페기 구(출처: 페기 구 공식 페이스북) 

영국 유학 시절 역시 그녀의 끼는 멈추지 않아, 남이 하지 말라는 것과 내가 하고 싶은 것은 꼭 해봐야만 직성이 풀릴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렇게 넘치는 끼 덕분이었을까요? ‘런던 패션 컬리지(London College of Fashion)’에 다니면서 이미 그녀는 ‘페기 굴드’(Peggy Gould)라는 이름의 패셔니스타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한때는 패션지 ‘하퍼스 바자’의 런던 통신원으로 일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그녀의 송곳은 ‘음악’이라는 또 다른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데뷔 1년 만에 독일 최고 클럽 베르크하인 입성 

  
▲ 디제잉을 시작한 페기 구는 디제이로서의 광폭 행보를 보여주기 시작한다 (출처: 페기 구 공식 페이스북) 
 
페기 구는 2009년경 만난 DJ 남자친구에게 영향을 받아 레코드를 모으고 디제잉과 프로듀싱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초기에는 단순한 동경으로 비롯되었을지 모르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는 디제잉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됐는데요. 이후에는 학업도 뒤로 한 채 디제잉과 프로듀싱에 몰두하고 파티를 기획하는 등 뮤지션으로서 커리어를 쌓게 됩니다. 이때부터 그녀는 패션계에 알려진 이름 ‘페기 굴드’에서 ‘uld’를 떼어낸, 뮤지션 ‘페기 구’로서 또 다른 자아를 드러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위해 EDM의 성지인 독일 베를린으로 근거지를 옮기게 됩니다.   

  

▲ 페기 구의 첫 싱글 ‘Seek for Maktoop’의 수록곡 (출처: Technicolour 유튜브 채널)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그녀는 세 개의 다른 레이블에서 각각 EP를 발매하며 광폭 행보를 보이게 되는데요. 이때 선보인 ‘Seek for Maktoop’은 수많은 유럽 팬들의 몸과 마음을 자극해 사람들을 댄스플로어 앞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페기 구가 인터뷰할 때마다 ‘한국 DJ 최초로 플레이하고 싶다’며 강조했던 독일 최고의 클럽 ‘베르크하인(Berghain)’ DJ 리스트에도 곧 이름을 올리게 되었죠. 

유럽 테크노에 한국의 워터마크를 새기다 

유로스타일 올드스쿨 하우스의 감성과 테크노의 정서 어딘가에 위치한 그녀의 비트는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음악 팬을 매료시켰습니다. 그녀는 인터뷰를 통해 ‘주로 해외에 있지만 늘 한국과의 연결고리를 잃지 않으려 노력합니다’라는 뜻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그래서인지 페기 구는 늘 자신의 비트 어딘가에 한국이라는 워터마크를 남겨놓습니다. 
 
  
▲ 영국 유명 EDM 레이블 ‘닌자 튠’에서 발매한 페기 구의 EP ‘Once’ 수록곡 (출처: Ninja Tune 공식 유튜브 채널) 

2018년, 영국의 유명 EDM 레이블 ‘닌자 튠’에서 발매한 페기 구의 EP ‘Once’의 타이틀 넘버 은 라는 부제를 달고 있습니다. 가만히 보면 ‘It Makes You Forget’을 번역한 ‘잊게 하네’를 발음 그대로 적어놓은 것이지요. 이 노래가 인기를 끌면서 페기 구가 디제잉 하는 무대에서는 외국인 관객들이 ‘혼란스러운 세상사, 모두 잊게 하네’ 등 한글 가사를 떼창하는 진풍경이 벌어진다고 합니다. 이 앨범의 수록곡 , 모두 한글 가사가 노래의 킬링 포인트인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영어와는 달리 한글 가사가 들어가면 노래에 이국적인 느낌이 더해지고 독특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즐겨 사용한다고 합니다. 날카로운 눈빛에 이국적인 인상의 페기 구가 하회탈로 얼굴을 반쯤 가린 앨범 자켓 역시 이런 이질감을 믹스해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그녀의 의지가 아닌가 합니다. 

LG V50 광고에 가장 알맞은, 두 개의 자아를 품은 페기 구 

해외에서의 인지도에 비해 국내에는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던 페기 구는 지난 4월 12일부터 공개된 LG V50 ThinQ의 메인 모델로 발탁되면서 본격적으로 대중에게 알려지게 됩니다. 광고 속에서 페기 구는 쇼핑과 메시징, 게임과 증강현실, 디제잉에 이르기까지 LG V50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듀얼 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앱을 실행하며, 멀티태스킹으로 활용 가능한 제품의 강점을 잘 표현했습니다.      

  
▲ 페기 구의 양가적 이미지와 LG V50의 듀얼 스크린을 잘 매칭한 LG V50 ThinQ 광고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채널) 

광고에 쓰인 페기 구의 노래  역시 듀얼 스크린이 빛나는 LG V50의 모습과 닮아 있는데요. 모던한 비트에 도시의 밤이 생각나는 신디사이저 리프로 힙한 셀러브리티로서의 페기 굴드와 디제이 페기 구, 두 자아를 동시에 드러내고 있습니다.  

누구나 여러 가지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양면적인 모습이 모두 사랑을 받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닙니다. 이제 페기 구는 유럽에서의 인기를 넘어 코첼라 록 페스티벌 등 세계적인 페스티벌 무대에 헤드라이너로 설 정도로 월드 스타로서 입지를 단단히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유아인이 이끄는 아티스트 그룹 ‘스튜디오 콘크리트’의 음악 큐레이터로 합류하며 팬들과 소통하고 있죠.  

그녀의 또 다른 자아인 페기 굴드 역시 전 세계 힙스터들의 팔로우 1순위를 차지하며 DJ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현재는 패션 브랜드 ‘Kirin’을 설립해 또 다른 시작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LG V50 광고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서도 페기 굴드의 힙한 스타일과 페기 구의 디제잉 등 다양한 그녀의 예술 세계를 맞이할 기회가 열린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그녀가 멋진 이중생활을 이어갈 수 있기를 응원해 봅니다.  
edm ·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LG V50 ·  듀얼스크린 ·  테크노 ·  패션 ·  페기구 ·  페기굴드 ·  하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그녀가 펼치는 또 다른 예술의 세계, 월드 메르디앙
그녀가 펼치는 또 다른 예술의 세계, 월드 메르디앙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Consumer Insight] 코로나 이후, 언택트가 가져올 변화
2020년 봄을 잃어버렸다. 2월 말에 시작된 재택근무는 두 달 가까이 지속되었고,다시 출근을 하면서도 생활의 거리두기는 계속되고 있기에 코로나19 이전의 일상과는 거리가 있는 생활을 하고 있다. 가장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되는 시간이다. 코로나 이후의 시대는 이전과 다른 Next Normal의 시대로 이야기하는데 일상과 근무 환경,그리고 사람들의 인식도 바뀌는 전환점이 되고 있다. Untact로 인해서 오히려 누구와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Research] 2019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계동향에서는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18년 취급액 및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78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이들 78개 광고회사의 지난해 취급액 합계는 16조4,427억 원으로 2017년 대비(14조7,567억 원) 약 1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취급액 순으로 종합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홍기획, SM C&C 이들5위권 내 광고회사들의 총 취급액이 12조7,418억으로 집계되어 전체 취급액의 7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Hyper Zine] New VR Attractions
     2016년에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응용제품과 서비스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1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https://www.oculus.com)는 소비자 제품 예약판매를 시작했고(우리나라는 제외, 미국, 일본 등 20개국 3월 출시예정), 소니 역시 플레이스테이션 4(PS4)의 VR 디바이스를 올해 출시를 예고하였다. 삼성은 갤럭시 S6 시리즈와 노트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어VR을
소비자의 뇌가 직접 말하는 광고·브랜드의 비밀
  신문광고를 보고 2초 만에 구매 의향을 밝힌 사람이 40%를 넘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무의식으로 정보가 전달된다는 것.   이 책은 뇌과학으로 이러한 사실을 밝혀낸다. 소비자가 광고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분명히 알게 된 것이다. 이제 기존 방식으로는 효과적인 광고 집행과 브랜드 전략 수립이 어려워 질 것이다.  저자는 광고인들에게 새로운 광고 조사 방법을 제안한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광고학계 교수 스페셜 칼럼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계 변화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는 많은 경제적?사회적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시장은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을까요? HS애드는 지난 칼럼에 이어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광고산업의 변화 양상을 들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제25대 한국광고학회장이자 동국대 광고홍보학과 최영균 교수의 칼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Research] 2019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계동향에서는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18년 취급액 및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78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이들 78개 광고회사의 지난해 취급액 합계는 16조4,427억 원으로 2017년 대비(14조7,567억 원) 약 1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취급액 순으로 종합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홍기획, SM C&C 이들5위권 내 광고회사들의 총 취급액이 12조7,418억으로 집계되어 전체 취급액의 7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Hyper Zine] New VR Attractions
     2016년에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응용제품과 서비스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1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https://www.oculus.com)는 소비자 제품 예약판매를 시작했고(우리나라는 제외, 미국, 일본 등 20개국 3월 출시예정), 소니 역시 플레이스테이션 4(PS4)의 VR 디바이스를 올해 출시를 예고하였다. 삼성은 갤럭시 S6 시리즈와 노트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어VR을
소비자의 뇌가 직접 말하는 광고·브랜드의 비밀
  신문광고를 보고 2초 만에 구매 의향을 밝힌 사람이 40%를 넘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무의식으로 정보가 전달된다는 것.   이 책은 뇌과학으로 이러한 사실을 밝혀낸다. 소비자가 광고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분명히 알게 된 것이다. 이제 기존 방식으로는 효과적인 광고 집행과 브랜드 전략 수립이 어려워 질 것이다.  저자는 광고인들에게 새로운 광고 조사 방법을 제안한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광고학계 교수 스페셜 칼럼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계 변화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는 많은 경제적?사회적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시장은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을까요? HS애드는 지난 칼럼에 이어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광고산업의 변화 양상을 들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제25대 한국광고학회장이자 동국대 광고홍보학과 최영균 교수의 칼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Research] 2019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계동향에서는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18년 취급액 및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78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이들 78개 광고회사의 지난해 취급액 합계는 16조4,427억 원으로 2017년 대비(14조7,567억 원) 약 1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취급액 순으로 종합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홍기획, SM C&C 이들5위권 내 광고회사들의 총 취급액이 12조7,418억으로 집계되어 전체 취급액의 7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Hyper Zine] New VR Attractions
     2016년에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응용제품과 서비스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1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https://www.oculus.com)는 소비자 제품 예약판매를 시작했고(우리나라는 제외, 미국, 일본 등 20개국 3월 출시예정), 소니 역시 플레이스테이션 4(PS4)의 VR 디바이스를 올해 출시를 예고하였다. 삼성은 갤럭시 S6 시리즈와 노트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어VR을
소비자의 뇌가 직접 말하는 광고·브랜드의 비밀
  신문광고를 보고 2초 만에 구매 의향을 밝힌 사람이 40%를 넘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무의식으로 정보가 전달된다는 것.   이 책은 뇌과학으로 이러한 사실을 밝혀낸다. 소비자가 광고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분명히 알게 된 것이다. 이제 기존 방식으로는 효과적인 광고 집행과 브랜드 전략 수립이 어려워 질 것이다.  저자는 광고인들에게 새로운 광고 조사 방법을 제안한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광고학계 교수 스페셜 칼럼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계 변화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는 많은 경제적?사회적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시장은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을까요? HS애드는 지난 칼럼에 이어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광고산업의 변화 양상을 들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제25대 한국광고학회장이자 동국대 광고홍보학과 최영균 교수의 칼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