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카드사들이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문화마케팅을 내세우고 있다. 카드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반면 상품의 차별화는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각 카드사들의 특색있는 마케팅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신한카드와 현대카드의 경쟁이 치열하다. 업계 1위인 신한카드는 2018 루키 프로젝트, 문화예술철도 프로젝트 등을 비롯한 고객참여형 문화마 케팅을 펼쳐 지난해 ‘제19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을 받았고, 2007년 슈퍼콘 서트를 시작으로 많은 충성고객을 보유하며 문화마케팅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 는 현대카드는 슈퍼콘서트 외에도 2011년 첫 기획된 컬쳐 프로젝트를 해마다 진행 중이다. 카드사들의 이러한 변신은 기업 마케팅 역사에서 놀라운 변화다. 이런 변화에 발맞춰 두 개의 크리에이티브 축제를 소개하고 싶다. 필자 역시 KT&G 마케팅 기획부장으로 재직 시 문화마케팅의 1세대로 서태지와 상상체 험단, 온라인상상마당과 홍대 앞 상상마당 프로젝트를 추진한 바 있어 이런 문 화마케팅의 종합적 효과를 알기에 더더욱 미련이 가는 축제다.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 ‘AI와 인간’ 주제로 파타야를 뜨겁게 달궜던 ADFEST 2024
- 걷기 좋은 계절, 봄이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걷기 좋은 날, 더 걷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캠페인 하나를 소개합니다. 만보기 앱 캐시워크의 브랜드 캠페인 ‘만보기의 본보기’입니다.
- 굽네 맵단짠 칩킨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편
- 맵고 달고 짭짤한 치킨은 어떤 맛일까? 굽네 치킨이 신메뉴 ‘맵단짠 칩킨’ 출시를 기념해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캠페인을 진행했다. 신메뉴의 맵고, 달고, 짭짤한 3가지 맛이 불러일으키는 호기심을 메인 모델인 르세라핌과 일반인들의 다양한 상황 설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이번 캠페인이, 3/4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됐다.
-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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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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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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