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 Focus]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타트!
KAA저널 기사입력 2018.02.05 12:00 조회 1365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이 눈앞에 다가오고 성화 봉송의 축제 분위기가 보도되 면서 공식 후원사들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은 물론 비공식 기업들의 지원 활동까지 올림픽 붐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
 
국내 유일의 국제 올림픽 공식 파트너 (Worldwide Olympic Partner)인 삼성전 자는 후원금 1000억원을 내놓으며 ‘통큰 지원’에 나섰다 . 삼성전자는 무선통신분야 공식 파트너사로서 ‘갤럭시노트 8 올림픽 에디션’ 4000여대를 선수단과 IOC 관계자 전원에게 제공한다 . 또 성화 봉송에 참여하고 경기 기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존도 운영할 예정이다 .
 
올림픽 후원사 등급 중 가장 높은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인 코카콜라는 작년 11월 일찌감치 평창 동계올림픽 파트너임을 드러내는 광고를 선보였다 . 방금 아이스하키 시합을 마치고 대기실로 들어온 한국 선수와 캐나다 선수 , 냉장고에 하나 남은 코카콜라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지만 곧 코카콜라가 가득 담긴 아이스 박스를 발견하고 언제 싸웠냐는 듯 “부딪치며 하나 되는 순간”이란 화합의 메시 지를 보여준다 .
 
이어 12월초에는 전속모델 박보검과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대사 김연아를 주인 공으로 , 성화 봉송을 마친 김연아 , 박보검이 ‘평창’에 찾아가 친구들과 눈싸움 , 하키를 즐기고 코카콜라를 마시며 올림픽 개막을 기다린다는 스토리의 상큼한 광고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
 
현대 · 기아차는 대회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선수단 수송을 책임진다 . 수송차량과 의전차량 , 대회운영차량 등 총4100여대를 지원한다 . 특히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FE)를 대중에게 공개하고 , 친환경차 기술력을 전세계에 선보일 예정이다 .SK그룹은 의전차량 운영을 위한 정유를 지원하고 , SK텔레콤은 ‘평창올림픽 안전지원을 위한 재난안전통신망 보강사업’을 수주해 완벽한 올림픽 인프라를 선보일 예정이다 . SK텔레콤은 작년 12월초 국가대표 이승훈 선수에게 피겨퀸 김연아가 스피드 스케이팅을 배우는 영상을 온라인에 선보여 바이럴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 .
 
통신분야 공식 후원사인 KT는 대회 통신 및 방송 중계 인프라 , ICT(정보통신기술) 시설 등을 맡는다 . 특히 평창올 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건설부문과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서비스부문을 맡은LG그룹은 올림픽 조직위원회 평창 사무소 건설을 완료했고 , 공식 홍보영상 , 영화 , 인쇄물 , 옥외광고물 제작 등을 포함한 마케팅 전반을 대회가 끝날 때까지 지원하게 된다 .
 
LG전자는 올림픽 기간 동안 인공지능 안내로봇과 청소로 봇도 투입할 예정이다 . 안내로봇은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외국인 선수들과 관람객들에게 안내하기 위해 한국어와 영어 , 일본어 등 4개 국어를 지원한다 . 청소로봇은 경기장 구석구석을 청소한다 .대한항공은 항공권과 장비수송 후원은 물론 , 평창 동계 올림픽 마스코트를 래핑한 항공기를 운영 , 하늘길에서부터 평창 올림픽 알리기에 나선다 . 12월말 선보인 광고 ‘대한항 공의 노력’편에서는 대한항공이 인천공항 제 2여객터미널로 이전한다는 것을 알리는 동시에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항공사로서 외국인 방문객들을 가장 처음 맞이하는 역할을 ‘멋지게’ 수행하겠다는 마음가짐을 전했다 .
 
포스코도 ‘뜨거운 열기’편 광고를 통해 동계올림픽 붐업에 함께하고 있다 .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철이 사용되는 종목은 총 20개 종목이다 . 이 중 6개 종목의 경기 장면을 광고에 담았다 . 각종 썰매나 스케이트 날 등에 사용되는 철과 , 철 가공에 쓰이는 열기를 통해 철강 기업이라는 포스코의 특징을 다이내믹하게 표현했다 .
한화그룹은 티켓구매 및 기증 , 성화봉 제작 , 불꽃축제 지원 등으로 올림픽 붐업에 나섰다 . 한화는 총 1700여장의 입장권을 구입해 페이스북 이벤트와 함께 , 한화그룹이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는 사회복지기관과 저소득 청소년 , 다문화가정 , 장애인 등을 초청했다 . 그런가하면 총 9640개의 성화봉을 제작해 올림픽조직위원회에 제공했으며 , 화약 기업의 특성을 살려 개 · 폐막식을 포함해 총 35번에 걸쳐 불꽃행사도 선보인다 .
 
평창올림픽 ·  올림픽 ·  파트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Consumer Insight] 욜로에서 소확행으로
2017년에 부상했던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의 열기 덕분에 많은 사람이 '바로 지금, 여기'에서 가치를 찾기 시작했다. 필자의 주변에서도 '욜로'를 외치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마음속에 품고있던 것을 실행하는 용기를 냈다는 사연을 이따금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분수에 맞지 않는 소비를 통해 '욜로족'이 되려다 '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Research] 2017 광고회사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 총 14일간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 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 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63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63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6년 총 취급액은 14조 7,089억 원으로 광고회사와 매체대행사의 취급 액이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Research] 2017 광고회사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 총 14일간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 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 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63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63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6년 총 취급액은 14조 7,089억 원으로 광고회사와 매체대행사의 취급 액이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Consumer Insight] 욜로에서 소확행으로
2017년에 부상했던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의 열기 덕분에 많은 사람이 '바로 지금, 여기'에서 가치를 찾기 시작했다. 필자의 주변에서도 '욜로'를 외치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마음속에 품고있던 것을 실행하는 용기를 냈다는 사연을 이따금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분수에 맞지 않는 소비를 통해 '욜로족'이 되려다 '
[The Best Creative] 한국GM 쉐보레 ‘진짜 자동차가 뭔지 알아?’ 명함편
한국GM의 쉐보레 티저광고 ‘진짜 자동차가 뭔지 알아?’ - 명함 편이 약 290편의 후보작을 제치고 국내 최고의 광고회사 CD(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이 뽑는 3월의 애드와플 월간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되었다. 자동차의 본질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쉐보레만의 과감하고 차별화된 메시지, 신선하고 색다른 소재의 구성과 활용이 자칫 진부 할 수 있는 내용을 세련되고 참신하게 표현해 기존 자동차 광고 형식과는 차별화된 발군의 크리에이티브라는 것이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Research] 2017 광고회사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 총 14일간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 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 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63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63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6년 총 취급액은 14조 7,089억 원으로 광고회사와 매체대행사의 취급 액이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Consumer Insight] 욜로에서 소확행으로
2017년에 부상했던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의 열기 덕분에 많은 사람이 '바로 지금, 여기'에서 가치를 찾기 시작했다. 필자의 주변에서도 '욜로'를 외치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마음속에 품고있던 것을 실행하는 용기를 냈다는 사연을 이따금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분수에 맞지 않는 소비를 통해 '욜로족'이 되려다 '
[The Best Creative] 한국GM 쉐보레 ‘진짜 자동차가 뭔지 알아?’ 명함편
한국GM의 쉐보레 티저광고 ‘진짜 자동차가 뭔지 알아?’ - 명함 편이 약 290편의 후보작을 제치고 국내 최고의 광고회사 CD(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이 뽑는 3월의 애드와플 월간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되었다. 자동차의 본질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쉐보레만의 과감하고 차별화된 메시지, 신선하고 색다른 소재의 구성과 활용이 자칫 진부 할 수 있는 내용을 세련되고 참신하게 표현해 기존 자동차 광고 형식과는 차별화된 발군의 크리에이티브라는 것이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Research] 2017 광고회사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 총 14일간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 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 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63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63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6년 총 취급액은 14조 7,089억 원으로 광고회사와 매체대행사의 취급 액이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Consumer Insight] 욜로에서 소확행으로
2017년에 부상했던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의 열기 덕분에 많은 사람이 '바로 지금, 여기'에서 가치를 찾기 시작했다. 필자의 주변에서도 '욜로'를 외치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마음속에 품고있던 것을 실행하는 용기를 냈다는 사연을 이따금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분수에 맞지 않는 소비를 통해 '욜로족'이 되려다 '
[The Best Creative] 한국GM 쉐보레 ‘진짜 자동차가 뭔지 알아?’ 명함편
한국GM의 쉐보레 티저광고 ‘진짜 자동차가 뭔지 알아?’ - 명함 편이 약 290편의 후보작을 제치고 국내 최고의 광고회사 CD(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이 뽑는 3월의 애드와플 월간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되었다. 자동차의 본질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쉐보레만의 과감하고 차별화된 메시지, 신선하고 색다른 소재의 구성과 활용이 자칫 진부 할 수 있는 내용을 세련되고 참신하게 표현해 기존 자동차 광고 형식과는 차별화된 발군의 크리에이티브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