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광고] 8월 이달의 광고 쌤소나이트코리아 - ‘신은 말했지’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6.08.03 02:47 조회 9936
글·정리 편집부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최근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시에 제품의 기능까지 한 번에 보여주는 ‘실험광고’가 화제가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쌤소나이트코리아의 광고는 총 3가지의 실험을 통해 제품의 놀라운 특성들을 직접 증명했다. 씹던 껌을 캐리어 모서리에 붙여 벽에 부착하는 ‘가벼움’, 드릴로 캐리어의 겉면을 뚫어도 뚫리지 않는 ‘보호력’, 트랙터가 밟고 지나가도 깨지지 않고 원상태로 복구되는 ‘복원력’을 보여주는 총 3편의 광고는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3가지 실험광고 중 ‘복원력’에 해당하는 ‘신은 말했지’ 편이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광고 후 매출을 급상승시키며 본래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이 광고는 제품 자체를 직관적으로 잘 풀어냈다는 점과, 동시에 이를 ‘응답하라 1988’의 정봉이라는 캐릭터가 유머러스하게 표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 중 하나는 동아제약 박카스의 ‘잠을 아껴서 시간을 벌고’ 편 광고였다. 이 광고는 청춘들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담담하게 보여주는 방식을 택해 브랜드의 진정성을 잘 전달하였다. 다만, 이전부터 비슷한 스토리를 가진 유사한 광고를 많이 진행해 온터라, 신선함이 조금 부족했다는 평이 있었다. 또한, LG전자 LG코드제로싸이킹의 ‘초고층빌딩 등반에 도전하다’ 편의 광고는 미국 익스트림 암벽등반 챔피언인 시에라 블레어 코일이 LG코드제로싸이킹 청소기로 33층 빌딩을 등반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 광고는 오로지 양쪽 어깨에 흡착판이 달린 코드제로싸이킹 두 대에 의지해 건물을 오르는 실험광고로 좋은 평을 얻었다. 하지만, 쌤소나이트코리아의 ‘신은 말했지’ 편의 광고가 크리에이티브 면에서 좀 더 좋은 점수를 받아 안타깝게 최종에서 탈락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는 2016년 6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쌤소나이트코리아 쌤소나이트 CURV TEST 캠페인을 이달의 광고로 선정해주셔서 매우 감사드립니다. 화려하고 멋진 영상미나 톱스타가 등장하는 광고가 아닌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본기에 충실한 광고를 만들자는 목표를 가지고 힘과 욕심을 최대한 빼고 시작했던 프로젝트였는데, 저희의 노력과 진정성을 알아주신 것 같아 더 기쁩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제작하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볼까 궁금했는데 좋은 시선으로 봐주셔서 매우 기쁩니다. 이번 캠페인은 ‘증명’이라는 코드로 접근했기 때문에 아이디어부터 실행까지 쉽게 넘어갈 수 없었던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광고적인 표현에 익숙한 저희는 리얼리티와 재미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며, 힘들지만 즐거운 시도를 했습니다.


이번 광고는 제품의 특장점을 잘 풀어냈다는 평인데요. 가장 중점을 두거나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쌤소나이트코리아 쌤소나이트의 프리미엄 라인인 CURV(커브) 컬렉션 제품들을 여러 해 동안 출시해오면서 저희는 커브 소재가 가진 장점들을 잘 알고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영업선상에서 이러한 장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CURV라는 소재를 널리 알리고 소재의 장점을 보여주되, Maker’s Voice가 아니라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 실험 영상을 보고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캐치할 수 있도록 거부감 없이 다가가고 싶었습니다. 이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었고, 특히 이 실험들이 100% 리얼로 촬영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이번 광고는 제품광고가 아닌 소재에 대한 광고입니다. 우리는 Light, Scratch, Strong 등 ‘팩트’를 증명해 CURV 소재의 놀라움을 보여주고 싶었고, 그에 대한 방법으로 직접적인 Real Test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광고 아이디어는 어떤 계기로 어떻게 개발되었나요?

이노션 월드와이드 CURV 소재의 특성을 광고적으로 과장되게 전달하는 방법보다 실질적인 테스트를 통해 놀라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세 가지 팩트로 수십 가지의 실험을 해보고 그걸 증명할 모델도 서치했습니다. 안재홍 씨가 갖고 있는 응팔의 정봉이 캐릭터는 뭔가 하지 않아도 될 엉뚱한 실험을 하기에 적합했고 임팩트 있는 3가지 리얼테스트 위에 양념처럼 천연덕스러운 그의 캐릭터가 잘 스며들었습니다. 그중 ‘Strong’ 편은 가방이 트랙터 바퀴에 찌그러지는 것을 고속 촬영하여 더욱 임팩트를 준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도 반응이 좋아서 안재홍 씨의 내레이션을 빼고 감탄사만으로 된 버전을 제작하여 온에어 준비 중입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쌤소나이트코리아, 이노션 월드와이드 쌤소나이트는 글로벌 1위 브랜드답게 제품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최고의 제품력으로 자기 자신을 갱신하는 쌤소나이트를 많이 성원해 주시고 지켜봐주세요.

이달의광고 ·  이노션월드와이드 ·  쌤소나이트 ·  CURV ·  안재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4월의 #나이키 #좋좋소 #나타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