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사이트(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6.05.31 12:00 조회 2854

 
지은이 : 최창원
분야 : 뉴미디어, 미디어 연구방법
출간일 : 2016년 5월 30일
가격 : 9,800원

최근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과거에는 처리할 수 없었던 대규모 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과정에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과학적인 접근법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제 유능한 커뮤니케이션 전략가가 되기 위해서는 광고 PR 브랜드 등 전략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춰야 한다. 그러나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한다고 해서 무조건 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사이트의 크기를 결정짓는 것은 데이터의 크기가 아니라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작은 데이터에서도 전략적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열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차례]
01 직관에 대한 맹신
02 빅 데이터에 대한 맹신
03 확증 편향
04 부주의 맹시와 사후 확신 편향
05 분석 결과에 대한 맹신
06 비판·창의적 데이터 분석
07 대푯값의 함정
08 데이터 패턴
09 허위 상관
10 새로운 통계 기법
 
[지은이 소개]
최창원
종합광고대행사 이노션의 브랜드 마케터(부장)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과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노션에서 소비자 분석, 브랜드 진단 모델 개발, 브랜드 컨설팅 등 데이터를 활용한 전략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단국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으며, 19∼20대 한국광고학회 편집위원으로 활동했다. “지난 25년간 브랜드 관리 연구동향과 미래과제에 대한 탐색”(공저, 2014), “브랜드 개성 리포지셔닝에 관한 연구”(2011), “브랜드 개성 원형모형에 관한 연구”(2010)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데이터인사이트 ·  커뮤니케이션북스 ·  최창원 ·  뉴미디어 ·  미디어 연구방법 ·  이노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해외] 눈길을 끌지 못하면 광고도 아니다 - 오길비 앤 매더 정상수 상무
눈길을 끌지 못하면 광고도 아니다 오길비 앤 매더 정상수 상무 외국의 ''아, 참 머리 잘 썼구나!'' 하는 광고들을 보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샘솟는 열등감과 질투심을 떨구어 버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물론 외국의 모든 광고는 다 우수하고, 우리 것이 모두 엉터리는 아니지요. 하지만 우리보다 광고를 참 쉽게 만든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우리는 마치 철학자라도 된 것처럼 따지고 따지며 엄숙하게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들은 그저 농담 한 마디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히든스토리] 신선함을 느끼세요, 덴마크 프레시 갤러리
  최근 동원 F&B가 프리미엄 유제품 브랜드 ‘덴마크’를 리브랜딩(Re-branding)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명 덴마크는 기존 우유와 치즈로 분리돼 있던 유제품 브랜드를 통합했는데요.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고 더욱 건강하고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취지입니다. 덴마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Mark of Freshness(신선함에 대한 모든 상징)’. 유제품의 본질적 가치인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기획연재] 네이버와 국회에 바란다
광고계가 네이버의 새 댓글 정책 개편안에 대해 "실망스럽다"며 실시간 인기 검색어(실검) 폐지와 '아웃링크' 도입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광고주협회를 비롯한 한국광고총연합회, 한국광고학회는 입장문을 내고 "네이버가 발표한 개선방안이 기대 이해"라고 평가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 비공감' 수를 계정 1개당 50개(24시간 기준)로 제한하는 내용 등의 새 댓글 정책을 발표하고 바로 적용햇다.
큐원 ‘인도식 커리와 갈릭난 믹스’ 런칭 선거패러디 캠페인
수많은 브랜드 매니저들이 고민하는 문제는 바로 마케팅 예산의 한정성과 갈수록 복잡해지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미디어 채널들에 대한 효과적인 통합화를 어떻게 구현 할것인가? 일 것이다. 이 문제는 고전적인 매스 광고의 영향력과 효과가 갈수록 위축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면 브랜드 매니저들만의 문제가 아닌, 광고업계 전체의 문제라고도 볼 수 있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입찰공고] 2018 방송공익광고 제작 대행업체 선정 입찰 공고
[2018 방송공익광고 제작 대행업체 선정 입찰 공고문] (사)한국광고총연합회는 종편미디어렙사 (미디어렙에이, 엠비엔미디어렙, 제이티비씨미디어컴, 티브이조선미디어렙)가 추진하는 방송공익광고(사회통합-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문화 활성화) 제작을 기획·대행할 업체선정에 대한 입찰을 공고합니다. □ 입찰에 부치는 사항  o 입 찰 건 명 : 방송공익광고『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문화 활성화』편 제작 대행업체 선정 &nbs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기획연재] 네이버와 국회에 바란다
광고계가 네이버의 새 댓글 정책 개편안에 대해 "실망스럽다"며 실시간 인기 검색어(실검) 폐지와 '아웃링크' 도입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광고주협회를 비롯한 한국광고총연합회, 한국광고학회는 입장문을 내고 "네이버가 발표한 개선방안이 기대 이해"라고 평가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 비공감' 수를 계정 1개당 50개(24시간 기준)로 제한하는 내용 등의 새 댓글 정책을 발표하고 바로 적용햇다.
큐원 ‘인도식 커리와 갈릭난 믹스’ 런칭 선거패러디 캠페인
수많은 브랜드 매니저들이 고민하는 문제는 바로 마케팅 예산의 한정성과 갈수록 복잡해지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미디어 채널들에 대한 효과적인 통합화를 어떻게 구현 할것인가? 일 것이다. 이 문제는 고전적인 매스 광고의 영향력과 효과가 갈수록 위축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면 브랜드 매니저들만의 문제가 아닌, 광고업계 전체의 문제라고도 볼 수 있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입찰공고] 2018 방송공익광고 제작 대행업체 선정 입찰 공고
[2018 방송공익광고 제작 대행업체 선정 입찰 공고문] (사)한국광고총연합회는 종편미디어렙사 (미디어렙에이, 엠비엔미디어렙, 제이티비씨미디어컴, 티브이조선미디어렙)가 추진하는 방송공익광고(사회통합-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문화 활성화) 제작을 기획·대행할 업체선정에 대한 입찰을 공고합니다. □ 입찰에 부치는 사항  o 입 찰 건 명 : 방송공익광고『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문화 활성화』편 제작 대행업체 선정 &nbs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기획연재] 네이버와 국회에 바란다
광고계가 네이버의 새 댓글 정책 개편안에 대해 "실망스럽다"며 실시간 인기 검색어(실검) 폐지와 '아웃링크' 도입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광고주협회를 비롯한 한국광고총연합회, 한국광고학회는 입장문을 내고 "네이버가 발표한 개선방안이 기대 이해"라고 평가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 비공감' 수를 계정 1개당 50개(24시간 기준)로 제한하는 내용 등의 새 댓글 정책을 발표하고 바로 적용햇다.
큐원 ‘인도식 커리와 갈릭난 믹스’ 런칭 선거패러디 캠페인
수많은 브랜드 매니저들이 고민하는 문제는 바로 마케팅 예산의 한정성과 갈수록 복잡해지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미디어 채널들에 대한 효과적인 통합화를 어떻게 구현 할것인가? 일 것이다. 이 문제는 고전적인 매스 광고의 영향력과 효과가 갈수록 위축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면 브랜드 매니저들만의 문제가 아닌, 광고업계 전체의 문제라고도 볼 수 있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입찰공고] 2018 방송공익광고 제작 대행업체 선정 입찰 공고
[2018 방송공익광고 제작 대행업체 선정 입찰 공고문] (사)한국광고총연합회는 종편미디어렙사 (미디어렙에이, 엠비엔미디어렙, 제이티비씨미디어컴, 티브이조선미디어렙)가 추진하는 방송공익광고(사회통합-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문화 활성화) 제작을 기획·대행할 업체선정에 대한 입찰을 공고합니다. □ 입찰에 부치는 사항  o 입 찰 건 명 : 방송공익광고『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문화 활성화』편 제작 대행업체 선정 &n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