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2] 2015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전년 대비 6.2% 성장한 10조 7,270억원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6.03.31 03:14 조회 9904
2015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전년 대비 6.2% 성장한 10조 7,270억 원


- 상반기 메르스 영향에도 2014년 대비 6.2% 성장
- 디지털 광고 시장 10.9%, 방송광고 시장 7.3% 확대
- 모바일, OOH 광고 시장 사상 최초 1조원 돌파
글·정리 편집부 I 자료 제공 제일기획


 

제일기획은 2015년 국내 총 광고비를 2014년 10조 996억 원보다 6.2% 성장한 10조 7,270억 원으로 발표했다. 지난해 국내 광고 시장은 상반기에 메르스 사태로 다소 주춤했으나 하반기에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며 6.2% 성장했다. 최근 몇 년간 2% 안팎의 저성장 기조를 보이던 국내 광고 시장이 반등한 요인으로는 지난 2014년 광고 시장이 0.6% 성장에 그친 것에 대한 기저효과와 함께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이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들도 2014년 대비 적극적인 광고 마케팅을 펼쳤으며 특히 게임, 부동산 중개 서비스 등 모바일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펼친 기업들이 대거 광고비를 투입하면서 2015년 광고 시장의 성장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방송광고 및 인쇄광고 시장

지상파TV 광고비는 2014년 대비 0.2% 감소한 1조 9,702억 원을 기록했다. 2014년 세월호 이슈 등으로 실적이 큰 폭으로 하락했기 때문에 2015년에는 높은 반등을 기대했으나 상반기 메르스 사태 영향으로 전년 수준에 머물렀다.

케이블TV(종합편성채널 포함)는 양질의 콘텐츠를 앞세운 종합편성채널과 대형 케이블 PP(Program Provider : 프로그램 공급업체)의 활약으로 전년 대비 16.7% 성장한 1조 7,768억 원으로 집계됐다.

IPTV는 가입자 수 확대 및 VOD로의 시청행태 변화에 따라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 신문 광고 시장은 중앙지, 경제지 등의 소폭 성장에 힘입어 2014년 대비 0.5% 증가한 1조 5,011억 원을 기록해 최근 몇 년간 지속된 마이너스 성장을 탈출했다. 잡지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4.8% 감소한 4,167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며 역(逆)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디지털(Digital) 광고 시장

2015년 디지털 광고비는 모바일의 급성장에 힘입어 3조 원을 돌파했다. PC광고 시장은 2014년 대비 7.8% 감소한 1조 7,216억 원을 기록하며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모바일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52.6% 증가한 1조 2,802억 원을 기록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다. 2010년 모바일 광고비를 처음으로 집계한 이래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한 모바일 광고 시장은 옥외/극장/교통 광고를 합친 전체 OOH 광고 시장을 앞질렀다.

OOH(Out of Home) 광고 시장

OOH광고 시장은 2014년 대비 7.4% 성장하며 1조 51억 원을 기록했다. 전광판, 옥상광고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옥외광고는 전년 대비 3.3% 감소한 반면 극장광고는 지난해 영화 관람객 사상 최다 기록 경신이라는 호재 속에 전년 대비 20.2% 성장한 2,120억 원으로 집계됐다. 교통광고는 2014년 버스광고 판매율 부진에 따라 매체 사업권 반납, 판매 공백 등의 영향으로 시장이 축소됐으나 2015년에는 사업자 교체 및 후면광고 판매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1.7% 성장했다.




지난 1월 한국은행이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을 3% 수준으로 전망하는 등 2016년 국내 경제는 전년과 유사한 저성장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여지는 가운데 환율 상승 등 여러 가지 불안한 경제 신호들이 광고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올해 대형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이 열리고 모바일, IPTV 광고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 2016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는 2015년 대비 1.8% 성장한 10조 9,234억 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고비 집계방식 변경

한편 제일기획은 이번 총 광고비 집계 시, 기존과 다른 집계 기준을 적용하여 광고비를 산출했다. 그 동안 정확한 집계가 어려워 제외해온 협찬광고비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발표한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와 업계자료를 참고해 집계에 추가하고 PC와 모바일을 합쳐 ‘디지털(Digital)’로 구분했다.

달라진 집계 방식으로 증가된 광고비 규모는 2014년을 기준으로 4,519억 원 수준이다. 제일기획은 달라진 산출 방식을 2014~2015년도 집계치와 2016년 전망치에 동일하게 적용시켜 광고 시장의 성장성을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제일기획 ·  2015년 ·  국내 총 광고비 ·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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