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 Communication] 골프로드 원정대, 세상에 없던 골프 원정을 떠나다, 2013년 골프존 기업PR
오리콤 브랜드 저널 기사입력 2014.06.23 01:19 조회 5736
최형순 대리, Plan H/Planning Factory, hyoungsoonchoi@oricom.com




흔히들 ‘골프존 = 스크린골프’를 떠올린다. 하지만 골프존은 골프에 관련된 모든 것을 다루는 Total Golf 기업이다. 이것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2012년 부터 60초짜리 기업PR광고를 시작으로 ‘우리는 세상에 없던 골프를 만듭니다’라는 슬로건을 골프존의 모든 광고에 적용해왔다. 그리고 2013년, 소비자들이 Total Golf라는 골프존의 실체와 더 긴밀하게 교감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百聞不如一見 / BX(Brand eXperience

브랜드가 소비자와 관계를 맺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소비자로 하여금 그 브랜드를 직접 체험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번 골프존 캠페인은 철저히 소비자의 브랜드체험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었다. 우리는 골프존에 관한 모든 것을 체험해나가는 길을 ‘Golf Road’라고 명명하고 그 길을 함께 할 아마추어 골퍼로 이루어진 ‘원정대’를 조직하여 Total Golf로 향하는 원정을 시작하였다.


지난 4월, ‘골프로드 원정대’ 모집을 시작으로 3개월간의 긴 여정이 시작되었다. 골프로드 원정에 지원한 약 300명의 일반인들 중 1차로 걸려진 60명을 골프존 본사로 초청하여 골프존 소개와 함께 원포인트 골프레슨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이들 중에서 20명의 골프로드 원정대원들이 최종 선발되었다. 4월말 발대식을 시작으로 골프로드 원정대원들은 골프존의 레슨프로그램(골프존 아카데미)을 통해 본인의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과 동시에, 매주 골프존의 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세상에 없던 시뮬레이션 골프(Vision)부터, 골프쇼핑의 진실을 만날 수 있는 골프용품점(골프존마켓), 신개념 SPA 골프웨어(Flag1), IT가 접목된 골프장(골프존 카운티)까지 골프존이 만들어가는 Total Golf의 요소 하나하나를 직접 체험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골프의 본 고장인 스코틀랜드를 방문하여 골프의 역사를 경험하고 그 곳에서 열리는 메이저 골프대회까지 참관하였다. 원정대원들은 그곳에서도 골프존을 만날 수 있었는데, 경기장 한쪽에 설치된 골프존 시뮬레이터를 직접 시타하며 놀라워하는 세계인의 모습을 보며 골프존의 우수함과 동시에 골프존을 통해 변해 갈 앞으로의 골프도 상상해볼 수 있었다. 한국의 대중음악이 ‘K-POP’의 모습으로 세계로 뻗어나가듯, 골프존으로 인해 전세계인들이 ‘K-Golf’에 열광하게 되리라…


3개월간의 골프로드 원정은 단순한 체험에 그치지않고 과정 하나하나가 기록으로 남겨져 영상으로 제작되었다. 그 영상 편수만해도 20여개. 먼저, 골프로드 원정대원 임명 장면(런칭편)이 TV를 통해 온에어되었으며, 이어 아카데미, 마켓, 비전, 카운티 각각을 체험하는 모습(본편)이, 마지막으로 골프로드 원정을 회상하고 내일의 골프를 생각해보는 결산편이 차례로 온에어 되었다. 그리고 ‘골프로드 원정대 홈페이지(golfroad.golfzon.com)’를 통해 TV로 만나보지 못한 영상과 자세한 골프로드 원정기를 찾아볼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원정대원 스스로도 원정기를 작성하여 본인의 SNS를 통해 네티즌들에게 전달하였고, 본인의 지인들에게 원정대 체험담을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Viral 되었다.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골프존의 실체(TotalGolf Company)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한 이번 캠페인은 그 해결 방법으로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해보는 것을 선택하였다. 처음부터 소비자들의 체험을 기반으로 진행되었기에 20명의 원정대원들은 골프존과 깊은 교감을 나누게 되었고, 일반 소비자들도 그들의 진정성이 녹아든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골프존의 Total Golf와 교감을 시작하고 있다. 브랜드를 체험한 소비자의 입으로 전달하는 새로운 골프문화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골프로드 원정대’를 검색해보라.




골프로드 ·  원정대 ·  골프존 ·  기업PR ·  브랜드 ·  소비자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로제청하_ Dear my rosy day
세상 가장 예쁜 술,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 핑크빛 가득한 이 계절에 물들어, 세상 가장 예쁜 술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로제청하 스파클링’! 청하 브랜드에 Newness를 더해준 별빛청하 스파클링에 이어, 새로운 ‘로제청하 스파클링’ 출시로 청하 스파클링 브랜드 라인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