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캐릭터 마케팅
저자 : 박소연
출판사 : 소담출판사
출판일 : 2003년 9월 20일
ISBN : 8973817302
최근 인터넷이나 모바일, 아바타 등을 통한 캐릭터 마케팅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 책은 캐릭터 마케팅에 관심있는 이들이나 같은 분야의 학생들을 위해 캐릭터의 개념부터 캐릭터 시장과 현황, 캐릭터 사업 및 개발사례, 성공사례 등을 다루고 있다.
1장 캐릭터 이야기 About Character
1. 캐릭터란?
2. 캐릭터의 매력
3. 캐릭터 사업이란?
4. 국내 캐릭터 시장의 규모와 현황
2장 캐릭터 마케팅 I _ Marketing of Character; afor itself b
1. 성공하는 캐릭터 마케팅을 위한 일곱 가지 제안
2. 캐릭터 프로모션, 그 성공 사례
3. 캐릭터 전달 매체에 관한 몇 가지 생각
4. 계약 가능한 제조업체의 제품과 시장의 이해
3장 캐릭터 디자인 Character Design
1. 성공하는 캐릭터를 만드는 네 가지 비결
2. 캐릭터 디자이너는?
3. 캐릭터 개발과 전개
4. 캐릭터 이미지 관리
4장 캐릭터 마케팅 II _ Character for Marketing; aas a tool b
1.터에 대한 편견버리기: 캐릭터,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나?
2. 마케팅 툴로써의 캐릭터의 역할: AIDMA
3. 왜 캐릭터가 필요한가?
4. 어떤 캐릭터를 선택해야 하나?
5.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6. 캐릭터와 광고의 만남
7. 캐릭터 사용 성공 사례
5장 성공한 캐릭터들 이야기 Successful Characters
1. 성공한 캐릭터들 이야기: 해외
2. 성공한 캐릭터들 이야기: 국내
6장 IT시대의 캐릭터 비즈니스 Character Business
1. 인터넷과 사이버 캐릭터
2. 움직이는 캐릭터 시장: 무선 인터넷과 캐릭터 비즈니스
3. 콘텐츠 비즈니스와 캐릭터
4. 캐릭터 산업: 이 업종의 공동마케팅 제안
부록 캐릭터 매뉴얼 Character Manual
1. 저작권 사용계약서
2. 추천 국내 캐릭터 관련 사이트
3. 추천 해외 캐릭터 관련 사이트
4. 캐릭터 매뉴얼 : 부비
: 난타
5. 국내 유망 캐릭터 & 캐릭터 관련 회사 소개
(출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캐릭터 연감)
저자 박소연
미국 아리조나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LA의 아트센터 컬리지 오브 디자인(ART CENTER COLLEGE OF DESIGN), 아메리칸 그리팅스 카드회사(AMERICAN GREETINGS (CARD COMPANY)) 연수를 거쳐, 1997년 (주)바른손에 입사해 캐릭터 사업 부장으로 일했다.
한국산업디자인 연구소, 청강문화산업대, 단국대학교 제품디자인과, 숙명여대, 춘천시청, 한국능률협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에서 강사 및 겸임교수로서 강의활동에도 활발했다.
1997 서울시 캐릭터 개발 자문위원 역임을 시작으로 동아LG 캐릭터 공모전 캐릭터부문 심사위원장,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부회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선임이사로 활동했으며, 현재 (주)바른손카드와 (주)위즈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를 겸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