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Company] 간접광고 시행 1호 대행사 '애플애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10.14 02:32 조회 5982



2011년 광고계동향 인사이드 컴퍼니에서는 연간기획으로 ‘업종별 특화된 광고회사의 성공 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다. 작지만 강한 중소대행사를 적극 발굴한다는 취지로 대형 종합 광고 대행사 이외에 특화된 분야의 광고를 대행하고 있는 회사를 찾아가 해당 업종만의 특징, 마케팅 기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10월호에서는 간접광고 시행 1호 대행사 ‘애플애드’를 찾아가 성공전략을 들어보았다.

박정선 대표 (사진 우)
•가천길대학 광고기획과
•現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홍보학과 4학년 재학 中



2011년 마케팅의 화두는 “간접광고”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간접광고의 활성화는 요즘 방송계의 대세인 “오디션프로그램”과 “예능프로그램” 시청자들의 꾸준한 관심으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2010년 MBC 오디션프로그램 “위대한 탄생 시즌1”이 끝난 후, 방송계에서는 “[위대한 탄생]은 웅진식품 [하늘보리]였다”는 이야기가 회자되었다. 기존 PPL 시장에서 표현된 기법인 저렴한 비용의 협찬보다 광고비가 비싸도 브랜드가 확실히 노출되는 간접광고에 많은 광고주의 관심과 문의가 쇄도 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엔 과거 억지스러운 표현 및 사용에서 벗어나 프로그램 내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집중도가 높은 화면을 연구하고 진행함으로써 과거와 다른 세련된 노출기법들이 나타나고 있고, 이러한 간접광고와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함으로써 OSMU, 이른바 360도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간접광고 시장은 2010년 시행 후 2011년 동일기간 대비 성장률이 약250%이다. 간접광고가 시행된 지 정확히 1년4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법안 통과만 있었을 뿐, 기존에 예상하지 못했던 간접광고 청약 내용으로 시행령의 세부 내용 등은 새로운 사례가 생길 때마다 새롭게 정립을 해 나가고 있다. 기존 협찬으로만 진행이 가능했던 검색서비스 업종들이 간접광고 첫 시행부터 현재까지 가장 활발한 청약을 하고 있다. 첫 간접광고 계약사인 SK커뮤니케이션즈의 간접광고 첫 스타트 후 경쟁업체인 네이버-다음의 시장진입으로 이어졌고, 검색서비스->자동차/가전->의류->식음료와 영화개봉에 따른 마케팅 기법으로 각광을 받는 중이며 앞으로는 제약업종, 유통업종 등에서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여러 가지 사례로 간접광고의 이슈가 기존의 PPL은 전문PPL대행사의 움직임으로 시장이 키워져 가고 있었으나, 종합광고대행사 시장 진입, PR대행사진입 등은 시장의 움직임을 변화시켰다. 또한 간접광고 시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도 발생되고 있는데 일례로 PPL은 어느 광고 매체보다도 광고주와 대행사의 교류가 정확히 이루어져야지만 제작팀과의 소통에서 문제가 발생되지않아 방송에 잘 노출 될 수가 있다.

애플애드? 무의식에 브랜드를 심는 이미지 마술사
2004년 방송 협찬 대행사로 시작한 ㈜애플애드는 마치 진주를 품은 조개처럼 묵묵히 광고계의 노하우를 품고 있다가 드디어 작년부터 잘 다듬어진 진주가 되어 은은한 빛을 발하고 있다. 미디어법 개정 이후 [간접광고시행 1호 대행사]가 바로 ‘애플애드’다. 간접광고 1호(SK커뮤니케이션즈의‘시맨틱 검색’)진행 이후 네이버, 다음이 간접광고 시장에 뛰어들었고, 이후 SNS서비스, 음악검색,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품목들을 경쟁하며 간접광고로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중에 TV화면에 CG로 등장하는 포털 간접광고를 가상광고의 범주로 봐야 할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고, 실제제품을 노출시킬 수 없는 포털은 간접광고의 범주에 포함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후, 음원사이트(멜론, 벅스뮤직, KT올레 뮤직 등)들도 CG화면으로 로고를 노출시키는 형태로 간접광고를 진행하였으며,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 ‘나는가수다’등의 성공으로 음원판매사이트의 간접광고 경쟁이 치열한 형태로 진행 중이다.

이러한 형태는 어느새 간접광고 시장에서 광고주와 방송국이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형성되어, 향후 몇 년간 오디션프로그램 열풍, 음악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방송과 함께 간접광고 시장의 우량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털 및 음원서비스 등의 튼튼한 간접광고 시장을 형성하는데 첫 발판을 마련한 애플애드는 간접광고 1호 진행 이후에도 검색서비스,SNS서비스 등의 포털 간접광고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간접광고 1호를 진행하면서 KOBACO와 방송국을 수시로 넘나들며 포털 간접광고를 처음 TV화면에 나오게 할 수 있었던 애플애드의 3개월간의 노력이 없었다면, 시장형성이 더 늦어졌을지도 모른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식음료, 기업브랜드, 금융, 전자 등의 다양한 업종의 광고주들을 간접광고 시장에 진입시키며 전체 간접광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톡톡히 보여주었다. 분명한 것은 이러한 시장형성 과정에서 애플애드의 다년간 노하우가 제대로 발휘 되었고, 같이 업무를 진행했던 파트너들에 의해 애플애드의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점이다.

그 결과 광고주, 종합광고대행사, 방송국 광고팀, 한국방송광고공사 등을 통해서 일 잘하기로 소문난 회사, 한번 진행하기로 한 광고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지는 회사로 여러 단체에서 또는 방송국에서 광고주들에게 애플애드를 소개해 주고 있다.

애플애드? 광고계의 멀티 플레이어
애플애드의 직원들은 제한 된 시간 안에 브랜드를 가장 잘 보이게 하기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업무의 특성 상 여러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고, 그들 모두에게 만족감을 주는 out put을 내야하는 부담감이 항상 존재한다. 그래서 애플애드의 직원들은 때로는 작가로, 에피소드를 써서 제안하고, 때로는 PD로 노출화면을 구성하며,때로는 제작 스텝으로 실제 스튜디오에서 제품을 배치하고, 때로는 광고주 직원으로, 현장샘플링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그리고, 때로는 아주 가끔 프로그램에 엑스트라 출연으로.. 프로그램의 완성도에 기여하기도 한다.

일례로 위대한탄생에 ‘하늘보리’를 진행할 당시, 처음 2개의 제품을 로고가 보이도록 협의를 하였으나 간접광고 시간규정(전체프로그램의 5/100)을 초과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1개를 로고가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놓아야 한다는 MBC의 입장표명이 있었다. 이는 처음 협의된 부분과 다른 내용이었기 때문에, 광고주가 진행할 수 없다고 하면 어쩔 수 없이 제품을 내려야하는 상황이었다. 이 때 애플애드는 광고주에게 제품 1개를 정면으로 노출하고, 다른 하나는 측면 1/2로 노출하여 하늘보리임을 알 수 있게하는 간접광고+PPL 방안으로 제안을 했고, 결국 광고주가 동의하여 성공적인 간접광고를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사전 현장 방문으로 제품 방송노출화면을 카메라테스트를 통해 사전 점검하여, 생방송시 변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방송 매회 스튜디오에 입장하는 방청객들을 상대로 제품샘플링을 진행, 친절하게 제품을 나눠주는 직원들은 광고주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에 기여하기도 한다.

이 모든 상황은 1인 기업으로 시작한 박정선대표의 성향이기도 하다. 안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과는 말이 절대로 통하지 않는 사람, 계약된 광고주의 제품은 곧 나의 제품이라는 신조를 가지고 업무에 임하는 그녀에게 인정받기 위해서 직원들은 멀티플레이어가 될 수밖에 없다. 오늘은 기획서를 쓰고, 내일은 촬영현장에서 땀을 흘리며 뛰는 사람 광고주의 브랜드는 곧 우리회사의 브랜드라는 생각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 열린생각, 열린 귀, 열린 마음으로 방송계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들이 모여 애플애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인터뷰·정리 | 김정은 기자







애플애드 ·  전문대행사 ·  PPL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Consumer Insight] Positioning하지 말고 Tasting하라.
지금까지 마케팅은 나이, 성별, 거주 지역,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을 세분화된 동질 집단으로 구분하고(고객세분화 : Segmentation) 특정 집단을 목표 고객으로 설정하여(목표고객 설정 : Targeting), 이들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하는 차별화된 컨셉으로 제품의 가치를 제안하는(포지셔닝 : Positioning) 이른바 STP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STP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기본적이고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Global Creative] 엉뚱한 놈, 센 놈, 영리한 놈
2월은 짧습니다. 2월은 어중간합니다. 뭔가 새로운 결심을 하기에는 좀 늦은 것 같고 새 학기, 새 출발 같은 말들은 3월에 더 어울리니까요. 하지만 2월에는 1년 중 가장 달콤한 날이 있습니다. 발렌타인데이. 그 기원에 대한 설은 분분하지만 대체로 이렇게 정리됩니다. 로마제국의 클라우디우스 2세가 징집을 위해 금혼령을 내립니다. 원정 출정에 나설 병사들이 아내와 아이를 생각하면 몸을 사리게 되고 그러면 전쟁에 진다는 이유에서입니다. 하지만 발렌티노
[Close Up] 한국광고총연합회, 2016년 광고계 10대 이슈 발표
  한국광고총연합회는 2016년 한 해를 정리하며 ‘광고계 10대 이슈’를 선정했다. ‘광고계 10대 이슈’는 지난 2016년 12월, 광고업계 종사자 및 일반인 등 464명의 의견을 반영해 선정했으며, 광고주/광고회사/매체사/제작사/학계/광고관련단체/학생 등이 참여했다.   조사·정리 편집부   여러 이슈 중 가장 많은 의견이 반영된 것은 ‘포켓몬GO 열풍이 몰고 온 광고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ising Star] 여행에 미치다
여행을 일상으로 # 여행에 미치다 Q1. 페이스북 No.1 최대 규모 여행페이지 '여행에 미치다(이하 '여미')'를 소개해 주세요. 여미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여행 콘텐츠 제작소'입니다.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기반으로 생생한 여행스토리와 여행에 꼭 필요한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접목해 여행자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Q2. 아직 대학생이신데, 여행에 미치다를 처음 시작하
[Interview] "최인아책방은 앞으로도 광고인들의 참여를 통해 존립하고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최인아책방’은 어떤 공간인지 소개해주세요. 최인아책방은 생각의 숲을 모토로 선릉역 근처에 오픈한 책방입니다. 두 서점 대표가 추천한 도서는 물론 지인들, 주로 광고인들이 추천한 책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천 도서에는 추천한 사람은 물론 추천한 사람의 추천 이유를 적은 카드를 꽂아 두어서 책을 구매하시려는 분에게 보다 실제적인, 의미 있는 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ising Star] 옴니채널 미디어 글랜스 TV
  Q1. 콘텐츠와 마케팅을 동시에 잡는 옴니채널 미디어, 글랜스 TV를 소개해 주세요. 글랜스TV는 방송과 매거진의 장점을 결합한 뉴미디어입니다. 20~30대 중반의 젊은 소비층 대상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오리지널 동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네이버, 유튜브 등 국내외 주요 온·오프라인, 홈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 하고 있어요. 이와 함께 레드불 같은 주요
[You Thumbs] 광고회사에서 드라마를 만드는 사람들
    광고계의 브랜디드 콘텐츠라는 흐름이 대형 웹드라마로 확장되고 있다. 기존 온라인 바이럴 영상과 웹드라마 제작의 차이점은? 디지털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무수한 콘텐츠들이 사람들의 엄지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광고도 이 경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무수히 많은 콘텐츠 중에 하나일 뿐이다. 게다가 사람들은 갈수록 광고 콘텐츠를 회피하려고 한다. 이는 마케터나 광고회사에게 매우 어려운 환경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브랜
[광고人] CJ E&M 광고사업본부 판매기획팀 정재민 차장, 강병완 사원
다음(DAUM)의 인기 웹툰 ‘미생’을 보면 바둑의 한 수 한 수처럼 펼쳐지는 인턴 장그래의 직장생활 적응기가 그려져 있다. 이야기는 숨 돌릴 틈 없이 펼쳐지는 종합 상사의 직장생활이 신입사원 장그래와 일 중독 오 과장, 든든한 멘토 김대리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아직 살아 있지 못한 ‘미생’에서 언젠가 도달할 ‘완생’을 향해 오늘도 한 수 한 수 걸어가는 대한민국 직장인들, 그 중에서도 우리 광고인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고민들을 하고 있는가? 월간 광고계동향에서는 인적자원이 전부인 광고계의 구성원 ‘사람(人)’에 초점을 맞춰 업계 각 단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들, 광고인이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담아보고자 한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Special Theme] 광고시장의 변동, 빅데이터로 새롭게 답하다
  알파고의 충격이 빅데이터 열풍으로   2016년 3월 9일은 전세계를 충격에 빠져들게 한 날, 빅데이터와 딥러닝으로 무장한 '기계 대표' 알파고에 의한 '인간대표' 이세돌의 첫 패배로 기록된 날이다. 하지만 바로 그 순간, 대한민국은 물론 전 인류는 즉각적으로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각인하게 되었다. 이후 1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 동안 대한민국의 모든 기업들은 앞다투어 빅데이터 분석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규모 지각변동은 광
[Special Theme] 2017 마케팅, 디지털로 새롭게 답하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는 2002년 개봉하여 큰 화제를 일으킨 SF범죄 액션영화다. 2054년 워싱턴을, 범죄가 일어나기 전 범죄를 예측하고 범죄자를 단죄할 수 있는 미래사회로 그리고 있다. 영화 속에 나오는 미래 예층 기술이나 무인자동차, 홍채 스캐너와 이를 통한 개인 맞춤형 광고 등 영화개봉 당시 황당한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로만 치부 되었더 기술들이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마윈 알리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Special Issue] 2017년 업종별 광고시장 전망
제일기획 미디어 플래닝1팀 이현정 팀장     2016년 리뷰와 2017년 전망   2016년만큼 다이내믹한 해가 역사상 몇 번이나 있었을까? 영국은 작년 초 국민투표를 통해 브렉시트를 통과시키며 EU 체제의 탈퇴를 선언했으며, 미국은 오바마 행정부가 8년 임기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자국 위주의 보호주의 경제 정책으로 급진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견된다. 국내 역시 최근 정치적, 경제적 상황이 순탄치 않은 것은 모두
왜 레고에 전세계는 열광하는가
  최근 맥도날드 어린이용 세트메뉴 해피밀의 프로모션 장난감으로 나온 슈퍼마리오 시리즈가 향수에 젖은 어른들의 구매로 인해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키덜트 문화가 재조명 받았다. 이런 어린이의 감수성과 더불어 구매력까지 갖춘 키덜트들은 중요한 고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로, 브릭(Bricks) 분야의 ‘레고’를 단연 꼽을 수 있다. 레고에는 이야기가 있다 레고가 항상 인기가 있었던
Convergence의 여정, Madison Ave에서 Silicon Valley까지
Madison Ave. 그리고 Silicon Valley [드라마 <Mad Men>과 영화 <The Internship>] 광고인들께서 주로 보시게 될 이 지면에 언급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감이 없지 않지만 광고의 역사를 반추해 보는 것으로 글을 시작하려 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광고의 역사는 기원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로제타 스톤까지 거 슬러 올라가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Issue Plus] 플로리스트 그리고 레고당이 간다
  어린이날 연휴를 앞둔 수요일 오후, 레고를 좋아하는 대홍기획 어른이들의 모임인 ‘레고당’ 동호회원들이 층층이 쌓은 레고 박스를 한아름씩 안고 중구 지역아동센터를 찾았다. 레고당 회원들이 방문한 신당꿈 지역아동센터(이하 신당꿈센터)는 한부모 가정이나 취약 계층 어린이들이 방과 후 교육도 받고 저녁 식사도 함께하는 돌봄 교실이다. 보통 기업 봉사팀은 다양한 주제로 교육 봉사를 하게 되는데
[Culture] 아로마의 여신, 남신으로 등극하다.
아로마의 여신, 남신으로 등극하다 3월의 살롱학, 나만의 DIY비누클래스 종료     펜타브리드 내외부 고객이 크리에이티브한 배움으로 하나되는 시간, 3월의 [살롱학]은 퀸즈아로마와 함께하는 <나만의 DIY천연비누 클래스>로 진행되었습니다. 몸풀기 요가로 시작된 본 행사는 자연의 재료들을 직접 고르고 찧고 자르고 컬러를 입혀 나만의 천연 비누를 만들어 보는 색다른 시간이었습니다. 비누가 굳는 사이, 동안 세안법과 짝꿍끼리 아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