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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변혁 시대에 맞선 마케팅과 디자인의 과제
2019.03.0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마케팅과 디자인의 관계는 과연 무엇인가? 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중요한 기업의 기능이라는것은 분명하지만, 두 가지 업무는 어떻게 연결시켜야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 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마케팅의 역할은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가? 필자들은 각각 두 영역에 있어서 학자 또는 실무자로서 거의 40년을 지켜봐 왔다. 25년 전에는 학술논문으로 마케팅과 디자인 실무자들의 태도가 상당히 대립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했지만 5년 전에 출간한‘트랜스 시대의 트랜스 브랜딩’ 저서에서는 그 간격이 많이 좁혀져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디자인과 마케팅의 괴리를 좁혀준 구심점은 바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의 공유와 마케팅 또는 디자인 표현방식의 기술적 발전이다. 본 소고에서는 변천하는 디자인과 브랜드 마케팅 환경에 있어서 기업들이 위와 같은 이슈들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Special] 21세기 디지털 혁명과 디자인의 역할
2019.03.0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필자는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에 근무하던 초기 시절인 1990년대 후반, 소니 워크맨과 삼성 마이마이 카세트 테이프 플레이어를 분해해서 비교하는 전시를 본 적이 있다. 워크맨은 나사 하나까지도 정밀하고 작고 가벼웠다.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소니를 이기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실감했다. 그 즈음, 반도체를 사용하는 디지털 기술이 급진적으로 발전했다. 몇 년 후 영상·사진·음악 등의 기록은 필름·CD 같은 저장장치에서 데이터 공유 개념으로 바뀌었고, TV의 덩치 큰 CRT 화면은 얇고 평평한 LCD 화면으로 대체됐다. 디지털 혁명이 시작된 것이다. 그렇다면 삼성은 어떻게 소니를 넘어 설 수 있을까? 이 시기 소니·애플·삼성 3사의 디지털 기술 전략을 살펴 보자. 소니는 자사 제품에만 사용 가능한 독특한 규격의 메모리스틱이라고 이름 붙인 저장장치와 TV·카메라 등의 성능을 고도화한 퀄리아라는 브랜드를 만들었다. 당시 아날로그 기술의 절대강자였던 소니는 기존의 아날로그 제품에 디지털 기술을 추가하는 점진적인 변화를 꾀했다. 이에 반해 후발주자였던 삼성은 메모리 반도체와 평면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에 집중했고, 애플은 아이팟이라는 MP3 플레이어와 아이튠즈라는 MP3 음원 공유 플랫폼을 상품화하는 등 디지털 기업으로 변화하는 전략에 집중했다. 그 결과 아이팟은 소니의 아이콘과 같은 워크맨을 시장에서 사라지게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삼성은 평면 TV 1위 기업이 됐다. 절대강자 소니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급진적인 변화에 대한 전략적 선택이 한 순간에 기업의 운명을 갈라 놓은 것이다. 이 변화가 당신에게는 얼마만큼의 크기로 보이는가?
[Special] 디노베이션(Denovation)
2019.03.0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디자인(Design)과 혁신(Innovation)의 합성어로, 단순히 ‘디자인을 멋있게 하라’가 아니라 디자인을 통해 의미를 혁신하고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라는 것
[IN-SIGHT] 광고의 시작
2019.03.0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또 한 번 새해다. 연속된 시간의 흐름을 지혜롭게 365개의 날로 분절하고, 그 수백의 날들 중 하필 오늘을 1월 1일로 기념하게 된 이유는 율리우스 덕분이다. 수천 년 전 율리우스가 내린 그 결단-지금의 1월 1일을 1년의 시작으로 지정한-덕에 전세계인들은 한날 한시에 나이 한 살을 더 먹게 되었다. 인류만 나이를 먹는 것은 아니다. 우리 집 고양이도, 고향에 있던 아름드리 느티나무도, 그리고 사랑 받는 브랜드들도 한 살을 먹는다. 그리고 덩달아 광고도 한살 나이를 먹었다. 광고의 탄생과 최초의 광고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기원전 이집트에서 커다란 바위에 왕의 이름을 새긴 것을 인류 최초의 광고로 보는 견해부터, 15세기경 영국의 한 교회 앞에 붙었던 전단 광고를 첫 번째 상업 광고로 인정하는 입장까지. 하지만 오늘은 후자의 입장을 채택하여 이야기를 시작하고자 한다. ‘광고’라고 칭할 수 있는 최초의 상업 콘텐츠는 분명 인쇄물이었기 때문이다. 15세기에서 21세기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많은 새해를 거치면서 상업광고도 하나 둘 나이를 먹고 있다. 광고가 나이를 먹으면서 광고형태의 세대는 전면 교체되었고, 인쇄광고의 영역은 점차 축소되고 있다. 그러나 규모의 감소가 결코 쇠퇴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인쇄광고물의 총량은 줄었을지 모르지만 재작년에도 작년에도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여전히 세계를 매료시키는 수준 높은 인쇄광고들이 탄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언가 하나는 기념하고 넘어가야 하는 새해. 광고가 더욱 나이를 먹기 전에 오늘날에도 굳건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인쇄광고들을 함께 되짚어보려고 한다. 거대했던 이집트 문명이 사라져버린 것처럼 언젠가 인쇄광고도 영영 자취를 감출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TREND] 대의 마케팅 ‘남을 돕는 마음’이 매출을 견인한다
2019.03.0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먼저 일본으로 가보자. 도쿄 진보초에 있는 미래식당. 이곳은 좌석이 12개에 불과한 조그마한 식당이다. 종업원도 없다. 가게 주인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해야 하는 구조다. 그런데도 점심에 최소 3회전을 한다. 월매출은 100만엔을 조금 넘는데, 별도 인건비가 없으니 늘 흑자다. 이 조그마한 식당이 지금 일본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주인장이 인터뷰, 강의 등으로 너무 바빠서 영업 여부를 사전에 인터넷을 통해 확인하고 가야 낭패를 보지 않을 정도다. 어떤 식당이길래 이 난리인가?
[TREND] 경영과 예술, 20세기 대사건
2019.03.0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지금 이 글을 읽는 광고인들에게 묻는다. 홍대 앞에 일 년에 10번 가는가? 아는 인디(Indie)들은 얼마나 되나? 예술축제나 페스티벌에 연 10번 이상 참가하는지? 주변에 이야기가 통하는 아티스트가 얼마나 있나? 마케팅에 예술을 접목한 적은? 혹시 경영학도는 예술 부전공이 필수여야 한다고 생각하시나?
[TREND] 2019 TREND PICK 나를 위한 소비 가치관의 변화 - 편익소비
2019.03.0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롯데멤버스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L.POINT 거래 내역을 통해 축적한 소비 행동 데이터와,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수집한 소비자 인식 데이터를 결합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TREND PICK을 발표하고 있다. 첫해에는 소비를 주도할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를 이해하고자 했고, 2018년에는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한 ‘욜로(YOLO)’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전 세대에 확산되었는지를 살펴봤다.
DAEHONG NEWS
2019.03.04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대홍기획은 지난 1월 15일 서울 대한극장에서 <2019 새롭게답하다> 신년행사를 개최하고 임직원 520명과 함께 2019년의 비전을 다잡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DCG 임직원 520명이 참여한 신년행사는 신임 대표이사 홍성현 CⓔM의 취임식과 최현열 고문님의 격려사, <2019 새롭게 답하다 시상식>과 등으로 구성됐다.
[Special] 소비 트렌드 회고 및 전망 황금돼지의 꿈 ‘PIGGY DREAM’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2018년은 나라안팎으로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함께 오간 한 해였다. 낯선 겨울 스포츠에 열광하며 온 국민이 한마음이 되었던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낸 데 이어,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기나긴 폭염이 끝날 줄 모르고 이어졌고, 매년 반복되는 제품 결함으로 인한 피해는 소비자를 분노하게 했다. 갈수록 악화되는 체감경기와 일자리 사정에 걱정을 표하는 사람도 많았다
[Special] 빅데이터로 본 2019 소비자 생활 생활은 변한다, 내가 바뀌지 않더라도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2018이 시대 감성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여유’다. 여유라고? 청년실업에, 출산율저하에, 오늘따라 미세먼지도 나쁨인데 여유가 이 시대의 대표 감성이라는 데 쉽게 동의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나는 어떤 사람이다’라고 말하고 싶은지를 보면 ‘여유’가 이 시대 사람들이 추구하는 감성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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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creativity] 새벽배송도 퀄리티 있게! 마켓컬리 샛별배송
해마다 커져가고 있는 새벽배송 시장에서 유독 눈길이 가는 광고 영상이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해 왔던 배우 전지현을 앞세운 마켓컬리 광고인데요. 퀄리티 있는 새벽배송을 말하는 ‘마켓컬리 샛별배송’ TVC 영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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