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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활동이 왕성해야 일자리 늘고 미디어 성장한다
2019.06.19 12:00 | KAA저널
최근 우리 경제의 상황이 녹록치 않습니다. 지난 1분기 역성장하면서 코스피 상장사의 영업이익은 40% 가까이 급감하였고, 기업투자는 각종 규제 여파로 위축되어 빨간불이 켜지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성장이 구조적 위험으로 역풍을 맞고 있다"며 IMF 같은 외국 기관마저 우려하는 실정입니다.
5G 시대의 광고 마케팅과 우리 생활의 변화
2019.06.19 12:00 | KAA저널
지난 4월 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에 5G시대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통신3사를 중심으로 고객 유치를 위해 TV광고를 비롯한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이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
광고로 보는 5G 시대
2019.06.19 12:00 | KAA저널
5G 시대의 개막과 함께 이통3사의 광고가 눈길을 모으고 있다. SK텔레콤은 '초 시대 생활이 되다' 캠페인을 시작으로, '소년'편, '속도'편, '초 생활'편, '소셜VR편' 등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초시대'는 '뛰어 넘다'라는 단어'초(超)'를 통해 초융합, 초연결, 초지능으로 설명되는 새로운 시대의 ICT(정보통신기술) 리더가 되겠다는 뜻으로, 통신 네트워크의 진화나 산업의 혁명을 뛰어넘어 세상 모두의 생활을 바꾼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오직 유플러스 5G에서만 가능한 새로운 일상
2019.06.19 12:00 | KAA저널
"5G, 아직도 잘 모르겠어요. 솔직히 지금도 큰 불편함은 없어요." "아직까지도 나와 먼 이야기라고 느껴져요." 2019년 4월 3일. 세계 최초 5G 개통 이후 통신 3사의 주도권 싸움이 치열하다. 하지만 고객들은 여전히 5G 기술에 대해 크게 공감하지 못하는 것 같다. 아마도 5G가 고객에게 어떤 혜택을 가져다 주는지, 또 어떤 생활의 변화를 만들어낼지, 지금까지는 분명하게 알 기회가 없었기 때문 아닐까? 
2019 스마트 스피커 시장 현황
2019.06.19 12:00 | KAA저널
디지털 광고 마케팅의 실제 집행 결과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마켓, 미디어, 컨슈머, 서베이, 글로벌 이슈 및 다양한 통계자료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와 광고 마케팅 분야의 전문자료를 받고 있는 DMC미디어가 '2019 스마트 스피커 시장 현황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2019 OTT 시장 트렌드, '다양화·세분화·맞춤형'
2019.06.19 12:00 | KAA저널
국내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OTT) 시장이 향후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매일 OTT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10대와 20대 사이에서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
우리 국민의 언론 신뢰도 하락 방송사 신뢰도는 JTBC▶KBS 순
2019.06.19 12:00 | KAA저널
KBS가 2019년 1분기 '미디어 신뢰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KBS방송문화연구소가 지난 12월 신뢰 회복을 위해 미디어 신뢰도 조사를 분기별로 시행하겠다고 밝힌 이후 시행된 두번째 조사다. 
위기의 지상파, 돌파구는
2019.06.19 12:00 | KAA저널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이 미궁으로 빠져든 가운데 올해 1분기에만 수백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지상파3사가 자구책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 프리미엄 광고(PCM)를 확대하고, 드라마 시간대를 재편하는 등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으나, 전문가들은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 맞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극대화하는 것만이 위기 극복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시청률로 본 'MBC 편성 변화' 성적표는?
2019.06.19 12:00 | KAA저널
MBC가 5월 22일 '봄밤'을 시작으로 수목드라마 시간대를 기존 밤10시에서 9시로 한 시간 앞당겨 편성했다. MBC는 "노동 시간이 단축되면서 귀가 시간이 빨라지고, 여가 시간이 길어진 시청자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반영한 결과"라며 9시 라인업 드라마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지만 그 결과는 다소 아쉽다는 평가다.
6월 국내 광고경기 약세 전망
2019.06.19 12:00 | KAA저널
6월 국내 광고경기는 5월 대비 약세가 전망된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이후 KOBACO)는 국내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광고경기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조사한 결과, 5월 종합 KAI지수는 97.8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Campaign History l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음식, 제 2의 밥 '라면'
아기공룡 둘리에서 마이콜이 기타를 치며 불렀던 노래 ‘라면과 구공탄’ 이다. 간편한 조리로 훌륭한 한 끼 식사가 되며, 저장성이 좋아 비상식품으로 그만인 국민 밀가루음식 라면. 계란 후라이와 함께 모든 이들이 할 수 있는 3대 요리중 하나에 속하는 라면은 그 레시피만도 천여가지에 이른다고 한다. 게다가 오감을 자극하는 풍미에 배가 부르다가도 옆에서 누가 끓여먹으면 꼭 한 젓가락을 먹게 되는 치명적인 매력을 지니기도 했다. 이런 매력적인 음식 라면은 제 2의 밥으로 맛도 맛이지만 오랜 기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데는 ‘광고’가 한몫을 했다. 소비자의 친구로 반세기를 지켜온 ‘삼양라면’,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빌 때 가장 맛있는 야쿠르트의 ‘팔도 비빔면’, 일요일마다 찾게 되는 농심 ‘짜파게티’는 처음 출시 될 때부터 꾸준히 광고를 집행해왔다. 이들 제품이 소비자의 Top of Mind에 들 수 있었던 광고 캠페인 히스토리에 대해 들어본다.
B2B 기업이 왜 기업광고를 하죠?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은 한국인에게는 큰 감동의 순간이었다. 특히 피겨스테이팅에서 김연아의 완벽한 연기와 기량에 온 국민이 숨을 죽이고 지켜보았다. 집?사무 실?터미널은 물론 길거리에서조차도 DMB에 눈길을 떼지 못했다. 또한 스피드 스케이팅 등 기대도 않던 종목에서 들려 온 낭보는 한 마디로 자신감과 감격이었다. 새로운 동계 강국 코리아가 세계의 주목을 받는 순간이었다. 그런데 이번 올림픽에서 주목받았던 존재는 한국뿐만이 아니다.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올림픽 공식파트너로서 GE의 활동은 어느 때보다 활발했다. 모바일 초음파 검진기기를 비롯, 다양한 헬스케어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했다. GE는 곳곳에서 그들의 브랜드를 알리기에 분주했다. 올림픽 파트너십으로 브랜딩에 성공한 대표적 사례는 다 름 아닌‘삼성’이다. 삼성과 삼성의 휴대폰은 올림픽이라는 대형 이벤트를 통해 세계의 일류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다졌다.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쇼핑의 가치는 위로와 응원” 생각의 전환 G마켓 광고 인기
온라인 쇼핑 플랫폼 G마켓의 신규 광고 ‘잘됨파티’ 캠페인이 기존 쇼핑 플랫폼 광고와 다른 참신한 발상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온라인상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해요. 제일기획이 제작한 총 5편의 광고 영상은 지난달 24일 유튜브에 공개됐으며, 18일 만에 누적 조회수 1200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Global Creative] 디지털 크리에이티브의 6가지 패러다임
해외의 최신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동향에 관해서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디지털 크리에이티브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 우선 순위인 것 같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를 정의해보면 ‘디지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양방향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크리에이티브’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른 말로 정의하면 ‘서로가 모두 연결된 초연결네트워크 사회에 적합한 크리에이티브’라고도 말할 수 있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가 왜 중요한가?’라고 물어본다면 깐느나 뉴욕페스티벌 등 주요 광고제를 휩쓰는 광고들이 대부분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대답할 수 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레트로를 디스하다! 삼성전자 Retro Isn’t Always Cool 캠페인
    레트로. 2010년대를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문화죠. 올해에도 80-90년대 가요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끌며 콘텐츠 분야까지 퍼진 레트로의 인기가 대단했는데요. 영트로, 힙트로라는 신조어까지 생기며 식지 않는 레트로의 열기가 입증되고 있는 요즘, 모두가 Yes!라고 말할 때 No!를 외치듯 ‘레트로가 항상 멋진 것은 아냐!’라고 외치는 광고 캠페인이 있습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쇼핑의 가치는 위로와 응원” 생각의 전환 G마켓 광고 인기
온라인 쇼핑 플랫폼 G마켓의 신규 광고 ‘잘됨파티’ 캠페인이 기존 쇼핑 플랫폼 광고와 다른 참신한 발상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온라인상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해요. 제일기획이 제작한 총 5편의 광고 영상은 지난달 24일 유튜브에 공개됐으며, 18일 만에 누적 조회수 1200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Global Creative] 디지털 크리에이티브의 6가지 패러다임
해외의 최신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동향에 관해서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디지털 크리에이티브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 우선 순위인 것 같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를 정의해보면 ‘디지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양방향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크리에이티브’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른 말로 정의하면 ‘서로가 모두 연결된 초연결네트워크 사회에 적합한 크리에이티브’라고도 말할 수 있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가 왜 중요한가?’라고 물어본다면 깐느나 뉴욕페스티벌 등 주요 광고제를 휩쓰는 광고들이 대부분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대답할 수 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레트로를 디스하다! 삼성전자 Retro Isn’t Always Cool 캠페인
    레트로. 2010년대를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문화죠. 올해에도 80-90년대 가요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끌며 콘텐츠 분야까지 퍼진 레트로의 인기가 대단했는데요. 영트로, 힙트로라는 신조어까지 생기며 식지 않는 레트로의 열기가 입증되고 있는 요즘, 모두가 Yes!라고 말할 때 No!를 외치듯 ‘레트로가 항상 멋진 것은 아냐!’라고 외치는 광고 캠페인이 있습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쇼핑의 가치는 위로와 응원” 생각의 전환 G마켓 광고 인기
온라인 쇼핑 플랫폼 G마켓의 신규 광고 ‘잘됨파티’ 캠페인이 기존 쇼핑 플랫폼 광고와 다른 참신한 발상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온라인상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해요. 제일기획이 제작한 총 5편의 광고 영상은 지난달 24일 유튜브에 공개됐으며, 18일 만에 누적 조회수 1200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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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레트로를 디스하다! 삼성전자 Retro Isn’t Always Cool 캠페인
    레트로. 2010년대를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문화죠. 올해에도 80-90년대 가요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끌며 콘텐츠 분야까지 퍼진 레트로의 인기가 대단했는데요. 영트로, 힙트로라는 신조어까지 생기며 식지 않는 레트로의 열기가 입증되고 있는 요즘, 모두가 Yes!라고 말할 때 No!를 외치듯 ‘레트로가 항상 멋진 것은 아냐!’라고 외치는 광고 캠페인이 있습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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