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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소비 트렌드 회고 및 전망 황금돼지의 꿈 ‘PIGGY DREAM’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2018년은 나라안팎으로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함께 오간 한 해였다. 낯선 겨울 스포츠에 열광하며 온 국민이 한마음이 되었던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낸 데 이어,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기나긴 폭염이 끝날 줄 모르고 이어졌고, 매년 반복되는 제품 결함으로 인한 피해는 소비자를 분노하게 했다. 갈수록 악화되는 체감경기와 일자리 사정에 걱정을 표하는 사람도 많았다
[Special] 빅데이터로 본 2019 소비자 생활 생활은 변한다, 내가 바뀌지 않더라도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2018이 시대 감성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여유’다. 여유라고? 청년실업에, 출산율저하에, 오늘따라 미세먼지도 나쁨인데 여유가 이 시대의 대표 감성이라는 데 쉽게 동의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나는 어떤 사람이다’라고 말하고 싶은지를 보면 ‘여유’가 이 시대 사람들이 추구하는 감성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Special] AI 시대, 마케팅 지각 변동의 시작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려는 우리의 욕망은 하늘에 닿으려는 바벨탑의 역사 속에 처음 등장했다. 이러한 욕망은 특정 부류의 무모한 도전으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도전이 점점 현실로 옮겨지고 있다는 느낌이다. SF 영화 속 자율주행차나 인간과 소통하는 로봇의 이야기가 멀지 않은 미래로 여겨지는 것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이 하나 둘씩 베일을 벗으면서 그 동안 꿈꿔왔던 세상이 도래하고 있다는 믿음에 가속이 붙은 것일 터. 세상이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다. 국내 처음 미래사회를 다룬 만화영화 ‘2020 원더키드(1989년 作)’가 내후년이고, 집 밖에서도 TV 드라마를 보고 싶어했던 어린 시절 소망은 언제 어디서든 움직이는 작은 스크린을 통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대를 맞으며 코흘리개적 회상으로 남게 됐다. 이토록 놀라운 변화를 주도해 왔던 스마트폰이 도입된 지 9년밖에 안되었다는 사실을 상기해 볼 때, 인공지능이 우리 삶을 영화처럼 변화시킬 것이라는 예측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TREND] MERRY CREATIVE 장삿속일까, 낭만일까 [John Lewis 백화점 - Christmas Ad 특집]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여름보다는 겨울을 좋아한다. 포근한 머플러를 두르고도 코끝이 한껏 빨개지는 겨울. 루돌프만 외롭지 않을 수 있다면 빨간 코끝쯤이야 차가운 겨울바람에게 얼마든지 양보 할 수 있다. 거리의 나무들은 일 년 동안 함께 해온 낙엽들을 미련 없이 털어버리고 화려한 미니전구로 옷을 갈아입는다. 길가에 있는 상점들도 멜론 TOP100에 있을법한 유행가들을 밀어내고 저마다 캐럴을 틀기 시작한다. 
[TREND] 구독모델을 통한 고객유지는 미래 핵심 경쟁력의 하나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최근 사업 모델의 대혁신이 일어나고 있는데, 그 중심에 Subscription Model이 있다. 분명히 최근 가장 각광받는 사업 모델이다. Subscription Model은 말 그대로 해석하면 구독 모델인데,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별로 팔기보다 구독료를 지불하게 하고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사업 모델이다.
[TREND] 케니샤프, 키스해링, 카럴 마르턴스, 노먼 파킨슨 광고인이 볼 만한 전시 4선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얼굴 없는 예술가로 알려진 뱅크시(Banksy). 런던 소더비 경매장에서 약 16억원에 낙찰된 자신의 작품 '풍선을 든 소녀'를 낙찰 순간 자신이 설계한 파쇄기로 잘게 잘라버리는 장편을 공개함으로써 세간의 화제를 불러 일으킨 그는, 이후 코카콜라, 그린피스, 이케아 등 유명 브랜드와 아티스트들의 뱅크시 패러디를 탄생시켰다.
[TREND] 빅데이터로 보는 주 52시간 근무제도가 바꾼 새로운 맥주 트렌드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국산맥주, 주 52시간 직격탄 - 저녁 회식 줄면서 판매 급감’, ‘영화관 뜨고 주류 지고 - 주 52시간에 희비 갈려’ 등 맥주 시장에 경고를 날리는 헤드라인이 요즘 심심치 않게 미디어를 장식하고 있다. 심야 회식, 2-3-4차, 소맥, 폭탄주라는 단어가 광고인 사이에서도 점차 사라져가는 시점, 기존의 맥주 마케팅도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시장의 위기라고 생각되는 지금이 맥주 시장에겐 새로운 기회인지도 모른다. 
[TREND] 신조어로 알아보는 친환경 트렌드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최근 라돈 침대 파동 등으로 각종 생활화학 제품에 대한 공포가 한국 사회를 휩쓸면서 이제 친환경의 문제는 사회적으로뿐만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서도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다. 환경과 관련된 신조어를 통해 대한민국 사회의 한 단면을 살펴보자.
[DAEHONG+] 모두가 ‘공감’하는 광고를 만들어가고 싶어요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팀장 1년 차인 조서림 CⓔM은 요즘 ‘취향’과 ‘공감’이라는 단어를 많이 생각한다. 수많은 사람들의 취향 속에서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DAEHONG+] 케라시스 어드밴스드 앰플 샴푸 ‘앰플 한 방울의 차이’ 캠페인
2019.01.1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런칭 이후 16년째 사랑받아온 헤어 케어 브랜드 ‘케라시스’가 올해 10월, 새롭게 런칭한 ‘어드밴스드 앰플 샴푸’ 신제품과 함께 ‘앰플 한 방울의 차이’ 캠페인을 시작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빅데이터 리뷰]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결정하는가?
  여러 디바이스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탐색하는 디지털 소비자는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이동하면서 탐색과 구매, 공유 단계를 반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이해해 구매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까지 전 과정을 추적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과거에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KAA진단]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주 72% 찬성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 교수는 지난 9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인쇄] 스토리텔링 크리에이티브 시대│이희복 상지대 교수
광고 속에도 이야기가 있다
세상 여기저기서 “스토리텔링”이란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신화나 옛날 이야기 처럼 이미 오래 전부터 있었던 것이지만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광고라기보다 재미있는 이야기 시간, 이야기 공간으로 제시된 광고에 시선이 모이고 더 많이 읽힌다.“소비자들은 누구나 자기 나름의 세계관을 가지며, 그 세계관은 당신이 상품을 판매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세계관은 당신의 모든 말과 행동을 독자적으로 해석하도록 만든다. 그들의 세계관에 맞추어 스토리의 틀을 짜라. 그러면 당신의 이야기가 그들에게 들리게 될 것이다.”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에서 마케팅 구루 세스 고딘(Seth Godin)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제, 광고에도 스토리텔링 크리에이티브 시대가 온 것이다.
[Special issue] 총괄 부문 - 2015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16년 전망
올해 초 제일기획에서는 2015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를 전년 대비 약 3.2% 성장한 9조 9,500억 원대로 전망하였다. 현재까지 집계한 결과를 볼 때, 연초 전망치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약 4%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보다 콘텐츠의 영향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가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방송광고도 재조명되고 있는 추세다
[KAA진단]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주 72% 찬성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 교수는 지난 9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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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인쇄] 스토리텔링 크리에이티브 시대│이희복 상지대 교수
광고 속에도 이야기가 있다
세상 여기저기서 “스토리텔링”이란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신화나 옛날 이야기 처럼 이미 오래 전부터 있었던 것이지만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광고라기보다 재미있는 이야기 시간, 이야기 공간으로 제시된 광고에 시선이 모이고 더 많이 읽힌다.“소비자들은 누구나 자기 나름의 세계관을 가지며, 그 세계관은 당신이 상품을 판매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세계관은 당신의 모든 말과 행동을 독자적으로 해석하도록 만든다. 그들의 세계관에 맞추어 스토리의 틀을 짜라. 그러면 당신의 이야기가 그들에게 들리게 될 것이다.”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에서 마케팅 구루 세스 고딘(Seth Godin)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제, 광고에도 스토리텔링 크리에이티브 시대가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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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A진단]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주 72% 찬성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 교수는 지난 9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인쇄] 스토리텔링 크리에이티브 시대│이희복 상지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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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여기저기서 “스토리텔링”이란 말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신화나 옛날 이야기 처럼 이미 오래 전부터 있었던 것이지만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광고라기보다 재미있는 이야기 시간, 이야기 공간으로 제시된 광고에 시선이 모이고 더 많이 읽힌다.“소비자들은 누구나 자기 나름의 세계관을 가지며, 그 세계관은 당신이 상품을 판매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세계관은 당신의 모든 말과 행동을 독자적으로 해석하도록 만든다. 그들의 세계관에 맞추어 스토리의 틀을 짜라. 그러면 당신의 이야기가 그들에게 들리게 될 것이다.”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에서 마케팅 구루 세스 고딘(Seth Godin)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제, 광고에도 스토리텔링 크리에이티브 시대가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