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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 다시, 속도에서 온도로

너무나 빠르고 너무나 급한
통신광고들을 보며, 누군가는 브레이크를
걸어주길 기다렸는지도 모릅니다.
대나무 숲을 걸었던 한석규와 스님의 의연함이 그리웠고
사람을 향했던 따뜻한 시선이 그리웠더랬습니다.
쉴새 없이 자기 자랑만을 일방적으로 하던 통신 광고에
다시, 따뜻한 사람의 체온이 찾아왔다는 점에서
이 캠페인을 이달의 크리에이티브로 선정했습니다.
통신의 본질은 연결입니다.
기술이 아무리 앞다투어 발전한다 해도
누군가와 닿기 위해, 사람과 함께 있기 위해 존재하는 수단인 겁니다.
당장, 빛의 속도로 전달되지 않을지언정
지금의 내 마음 그대로를 상대방에게 보낼 수 있는 편지.
그 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심부름꾼이 되어주는 통신사의 역할을
잘 담은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캠페인을 LTE속도로 접지 말고, 장기적으로 쭉 –
진짜로 100년 후에 까지 지속될 수 있는 캠페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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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그래야 하는 광고와 그럴듯한 광고 사이의 균형

1985년, 미국의 유명 잡지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를 넘기던 독자들은 입이 떡 벌어지는 기사를 접하게 된다. 시속 270km의 강속구를 던지는 신인 투수 시드 핀치가 뉴욕 메츠의 입단을 앞두고 있다고 보도한 것이다. 특히 1969년 이후 두번째 월드시리즈 우승을 기다려온 메츠의 팬들은 흥분을 감추지 못했는데 이 믿을 수 없는 강속구 투수 이야기는 결국 믿을 수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만우절 이벤트 기사였던 것.
이 거짓말에 웃어 넘긴 독자도 있을 테고 항의 전화로 삿대질을 한 독자도 있을 테지만 결국 만우절 거짓말은 그 수위 조절의 절묘함에 승패가 좌우된다. 광고도 마찬가지로 보인다. 냉정한 속도 경쟁 속의 토끼, SK텔레콤이 따뜻한 생활 속의 거북이, 편지를 말한다는 것을 수위 조절 성공으로 봐야 할까, 실패로 봐야 할까? 고개를 끄덕끄덕 해야 할까, 도리도리 해야 할까? 나의 경우, 런칭 편은 전자였고 본편 시리즈는 후자였다. 살짝 닭살 돋는 신파극으로 빠진 본편은 한 입 베어 물고 떨어뜨린 아이스크림처럼 아쉬웠다. 설정도 성우도 다소 과했다.
소중한 사람을 향한 마음을 수십 년이 흐른 뒤에도 배달하겠다는 SK텔레콤의 한 수가 만우절 기사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그 한 수를 무르지 말고 정석대로 두어야 할 것이다. 그건 광고의 몫이라기보다 기업의 몫이다. 기업의 신뢰는 매체비로 살 수 없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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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빠름의 시대에 편지의 의미...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본의아니게 초하이수퍼울트라캡숑 빠른 LTE-A 세상을 살아내면서 느껴야만 했던 지독한 현기증이 잠시 가라앉는 느낌입니다. 감각도 감성도 모든 것이 느리게 느껴지는 가을... 그래서 그런지 요즘엔 바쁘게 살아오면서 잠시 잊고 지냈던 사람들이 하나 둘씩 그립고 또 보고싶어 지네요. 과거에 나와 같은 시간을 공유했고 현재도 나처럼 바쁜 시간을 살아가면서 십년 후 이십년 후 미래에도 같은 시간을 살아가야만 될 내 곁의 소중한 사람들... “여러분 미래의 어느 날에도 여전히 행복하게 잘 살고 계실거죠?” 이번 SK텔레콤 백년의 편지 캠페인은 그동안 속도만을 얘기했던 통신사 광고들의 지루했던 경쟁의 툴을 벗어나 사람들이 이 초고속의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또 앞으로의 통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떤 일을 해야할 지 새로운 방향성을 얘기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달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해 봅니다. 그리고 부디 잠시 잠깐 동안의 캠페인에 머무르지 않고 서비스와 광고 모두가 몇십년 후의 소비자에게까지 공감받는 그런 긴 캠페인이 되어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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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가장 빠른 통신세상의 가장 느린 캠페인, 그 시도가 가장 크레이티브적인!!

광고를 하다보면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단어, Top3 중 하나가 아마 ‘역발상’일 것입니다. 하지만 빈도는 높지만 실천은 어려운 것이, 생각은 하지만 막상 실행에 옮기기 힘든 것이 또 이 ‘역발상’이기도 합니다. 목표를 달성해야 하고, 경쟁에서 이겨야 하는 급한 마음을 가지다 보면 ‘역발상’은 한가한 소리가 되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는 역발상은 이런 것이다라고 제대로 한 수 보여준 시도였기에 박수치고 싶었습니다. 빠르다, 빠르다만 줄기차게 외치고 있는 LTE 시장의 브랜드가 그 반대편에 서 있는 아주 느리디 느린 방법을 선택하는 용기를 보여줬기 때문에 더더욱…
내가 더 빠르다고 외치는 ‘속도’가 아니라 사람의 감성을 보듬는 ‘느림’이 돋보였고,
데시벨만 높여 자랑하는 ‘조급함’이 아니라 묵묵히 행동하게 만드는 ‘여유’가 빛난 캠페인. 생각 보다 큰 힘을 가질 수 있기에 우린 그렇게 귀가 따가울 정도로 ‘역발상’이라는 소리를 들어왔던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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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 발견

손편지에 대한 아련한 감성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필자도 카피라이터출신인지라 나름 연애편지에 강했다.
말로 할 때는 정리도 안되고 더듬거리기만 하던 것들이
편지로 써보면 산뜻하게 정리되면서 나름 그럴듯했었다.
SK텔레콤 100년의 편지 편을 보면서 그런 손편지에 대한
추억이 떠올라 빙그레 미소 지었다.
물론 이 광고는 컨텐츠 자체가 훌륭하다는 점에 빚이 있다.
필자의 경험상 컨텐츠가 진부하면 아무리 광고가 훌륭해도
반응이 그닥 좋진 않다. 반대로 컨텐츠 자체가 신선하면
광고가 좀 거칠어도 반응이 뜨겁기 마련이다.
100년의 편지는 분명 광고주의 컨텐츠 자체가 참 신선하다.
하지만 좋은 컨텐츠라는 좋은 재료를 가지고도 엉뚱한 광고를
만들어내는 것도 다반사다.
좋은 재료로 욕심안내고 담담하게 좋은 광고를 만들어낸
크리에이터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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